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유연하게 IO-Link 연결하는 트랜시버 ‘L6364’ 출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0.10.1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듀얼 I/O-Link 및 SIO 트랜시버로 센서 연결 간소화 실현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고 있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보다 유연하게 IO-Link를 연결하는 트랜시버 ‘L6364’를 출시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보다 유연하게 IO-Link를 연결하는 트랜시버 ‘L6364’를 출시했다. [사진=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이 트랜시버는 DC/DC 컨버터 및 듀얼 모드 UART 외에도, 출력을 두 배로 구성해 구동 강도를 강화할 수 있는 이중 통신 채널을 갖췄다.

L6364는 COM2(38.4kbaud) 및 COM3(230.4kbaud) 모드에서 IO-Link를 지원하고, 표준 SIO(Single-Input/Output) 통신도 지원한다. IO-Link CQ 핀과 표준 DIO 핀으로 구성된 이중 출력은 각각 서지 펄스 및 역극성 보호기능을 제공한다.

최대 구동 강도는 최대 250mA까지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두 채널을 병렬로 연결하면 최대 500mA까지 공급이 가능하다.

SPI 포트는 진단 보고용으로 추가 인터럽트 핀을 사용해 L6364를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 연결한다. UART를 통하거나 단일 바이트 또는 다중 바이트(SPI) 모드를 이용해 센서 데이터를 MCU와 교환할 수 있다.

IO-Link 메시지 시퀀싱(M-Sequencing)을 지원하는 통합 UART는 IO-Link 또는 표준 SIO(Single-Input/Output) 모드로 동작하도록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단일 옥텟(Octet) IO-Link에서 메시지 시퀀싱 크기를 무제한으로 허용해준다. 내부 데이터 버퍼는 최대 15옥텟을 지원한다.

정상 동작 시 MCU가 시작 단계에서 SPI 인터페이스로 L6364을 구성한다. SIO 디바이스 모드에서 동작이 시작되고, MCU에 의해 구성된 출력 라인을 구동한다. 디바이스가 IO-Link 마스터와 연결된 경우, 마스터는 웨이크업 요청으로 IO-Link와 통신을 시작할 수 있다.

또 고집적 트랜시버 제품으로, 출력 전압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DC/DC 벅 컨버터를 내장하고 있다. 출력 전류가 50mA인 3.3V 및 5V LDO(Low-Dropout Regulator)도 갖추고 있다. 이 LDO는 외부 공급전압 또는 DC/DC 컨버터에서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외부 핀으로 연결해 MCU 및 센서에 전원을 공급한다.

L6364의 설계는 5V ~ 35V의 넓은 동작전압 범위를 비롯해 유연성과 사용 편의성을 모두 지원한다. 열 셧다운 및 UVLO(Under-Voltage Lock Out), 저전압, 과전압, 과부하 감지를 위해 구성 가능한 임계값을 제공하는 유연한 보호 기능도 제공한다. 단락, 접지, Vcc 단절도 지원된다.

뿐만 아니라 이 트랜시버는 프로그래밍된 임계값이 초과된 시점을 알려주는 7bit의 온도 센서 판독 보정과 웨이크업 인식, 단락, 저전압을 비롯해 인터럽트 핀으로 확장된 진단 기능을 MCU에 보고한다.

L6364는 4mm x 4mm QFN-20L 패키지로 현재 생산 중이며, 가격은 1,000개 구매 시 2.26달러이다. 2.5mm x 2.5mm 19 범프 WLCSP(Wafer-Level Chip-Scale Package)는 2020년 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