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T, 제조기업 디지털화 지원 나선다…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기반 마련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0.10.20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합동 혁신TF 운영 결과 발표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석영철, 이하 KIAT)이 한국판 뉴딜 지원을 위해 기업의 디지털 전환 기반 조성에 적극 나선다고 10월 19일 밝혔다.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하는 데 필요한 산업 데이터, 신기술 실증, 규제 혁신, 전문인력 등 다양한 여건을 기업 친화적으로 구축해 디지털 기술 기반의 산업 혁신에 이바지하겠다는 구상이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한국판 뉴딜 지원을 위해 제조데이터 플랫폼 구축, 테스트베드 시설 확충 등 기업의 디지털 전환 기반 조성에 적극 나선다. [사진=utoimage]

이러한 계획은 KIAT가 지난 8월부터 가동한 혁신TF에서 도출됐다. KIAT는 포스트 코로나 및 한국판 뉴딜 대응을 위해 △포스트코로나 △뉴딜 △일자리 △혁신행정 등 4개 분과의 TF를 운영했다.

특히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 위원 23명이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 의미를 더했다.

TF장을 맡은 KIAT 석영철 원장은 “코로나19로 기업들이 투자와 인력을 감축하는 등 민간 혁신 동력이 하락중이고, 한국판 뉴딜의 성공적 이행에 공공 부문 역할이 중요해졌다”며, “국정 기조에 맞춰 KIAT 사업의 우선순위를 재조정하고, 민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신규 사업 기획에 참고했다”고 설명했다.

KIAT 혁신TF는 기업에 필요한 디지털 SOC 조성 방식으로 △산업데이터 활용도 제고 △제조공정 디지털화 촉진 △규제 프리 생태계 조성 △디지털 엔지니어 육성 등을 제시했다.

업종별 제조데이터 플랫폼 구축

먼저 우선 데이터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원유로 불리는 만큼, 산업계의 데이터 활용도 높이기에 나선다. 주요 업종별로 산업데이터를 수집해, 기업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상에 활용할 수 있게 플랫폼으로 구축한다.

유통회사의 상품 정보를 규격화, 표준화한 DB로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한 물류공급망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기존 공공기술정보 플랫폼(NTB)과 연구장비정보 플랫폼(e-Tube), 소재은행도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도화한다.

디지털 제조 테스트베드 시설 확충

다음으로 제조공정의 디지털화를 촉진한다. 디지털 제조 관련 테스트베드 시설도 확충해 디지털 신기술을 실험․검증해보려는 기업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융합형 부품 개발과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실험실이나, 5G 통신 환경에서 자율주행이나 첨단 제조로봇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실증 공간이 대표적이다.

소재부품장비 설계․개발, 신뢰성 향상 성능평가 등에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활용도 확대한다. 이른바 디지털 엔지니어링이다. 800억원 가량의 디지털 산업혁신 전용 펀드도 조성한다. 디지털 기술 기반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공정 개선을 추진하는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다.

KIAT 석영철 원장 [사진=KIAT]

규제애로 해소로 뉴딜 가속화

규제 걱정없이 디지털 기술과 신산업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와 규제자유특구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규제 프리존 내에서는 자율수행차, 수소차, 무인선박 등 디지털 신산업 활성화를 유도하여 그린 뉴딜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시장과 산업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사업 재편을 계획하는 기업에는 R&D와 세제 지원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AI 전문 인력양성 확대… 3년간 1,000여명 양성 기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성공을 거두려면 현장에서 일하는 인력들이 디지털 리터리시를 갖춰야 한다. 이를 감안해 AI 전문 인력양성을 확대한다.

석박사 고급인력뿐만 아니라 재직자나 퇴직자가 AI 기술 활용 역량을 기를 수 있게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도 제공할 방침이다. KIAT는 이를 통해 향후 3년간 최소 1,000명의 디지털 엔지니어를 양성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석영철 원장은 “지금까지 디지털 기술 도입의 목적이 주로 비용 절감이었다면 앞으로는 안전 및 위기관리가 부각될 것”이라며 “사회 전반의 급격한 디지털화에 기업들이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한국판 뉴딜 선도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