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나선 호주, 기술개발에 10년간 약 15조 투자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10.2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40년까지 일자리 13만개 창출, 연간 2억5,000만t 온실가스 감축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호주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섰다. 호주 정부의 이번 행보가 눈길을 끄는 이유는 그동안 온실가스 감축에 소극적인 행보를 보여 왔기 때문이다.

지난해 9월 발생한 호주 산불은 호주 전역에 커다란 상흔을 남겼다. 무려 10억마리에 달하는 야생동물이 산불로 인해 목숨을 잃었고, 28명의 사망자도 발생했다. 꺼질 줄 모르던 산불은 해를 넘긴 올해 2월에야 숲 1,860만ha를 불태운 뒤 모습을 감췄다. 이는 한반도 면적의 절반에 달하는 수준이다.

지난해 9월 호주에서 발생한 산불은 역대 최악의 산불로 평가되며, 무려 10억 마리에 달하는 야생동물이 목숨을 잃었다. [사진=utoimage]
지난해 9월 호주에서 발생한 산불은 역대 최악의 산불로 평가되며, 무려 10억마리에 달하는 야생동물이 목숨을 잃었다. 특히, 이미 멸종위기 취약종이었던 호주의 상징 코알라는 산불로 인해 전체 개체 수의 3분의 1 정도가 불에 타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utoimage]

호주 환경뿐만 아니라 호주 경제에도 엄청난 타격을 준 이번 산불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은 기후위기를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45도가 넘는 기록적인 폭염과 극심한 가뭄이 대형 산불을 만들어냈다는 지적이다. 이에 호주 내에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많아졌고, 최근 호주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기술 집중 지원을 위한 최초의 ‘기술투자로드맵’ 발표함으로써 적극적인 기후위기 대응에 나섰다.

배출저감 가능한 특정 기술 직접 지원

최근 에너지경제연구원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호주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술에 향후 10년간 180억 호주달러(약 15조1,600억원)를 투자하는 계획을 담은 ‘기술투자로드맵(Technology Investment Roadmap)’을 지난 9월 22일 발표했다.

호주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로드맵을 발표한 것은 최초로, 이를 통해 연간 2억5,000만t에 달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2040년까지 13만개의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존의 ‘국가에너지보장(National Energy Guarantee, NEG)’ 제도가 전력 공급 및 가격 안정화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시장기능에 의존했던 것에 반해, 이번 로드맵은 이를 대체해 배출저감이 가능한 특정 기술에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NEG 제도는 지난 2017년 10월 맬컴 턴불 전 총리가 전력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급전가능 에너지부문 투자 유도, 장기정책 예측가능성 및 안정성 제공을 목표로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에너지・기후정책에 대한 자유당 내 보수 의원들의 반발로 스콧 모리슨으로 총리가 교체된 이후 제도 시행이 무산됐고, 약 2년 만에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가게 됐다.

기술투자로드맵에서의 기관별 투자할당량 예상치(단위: 10억 호주달러) [자료=에너지경제연구원]
기술투자로드맵에서의 기관별 투자할당량 예상치(단위: 10억 호주달러) [자료=에너지경제연구원]

호주 정부는 재생에너지청(ARENA), 청정에너지금융공사(CEFC), 청정에너지규제청(CER) 등 기존 기관이 운용하는 자금을 활용해 주요기술에 우선 투자할 계획이다. 로드맵은 우선순위에 따라 저배출우선기술(Priority Low Emissions Technologies), 신흥・활성화기술(Emerging and Enabling Technologies), 시험단계기술(Watching Brief Technologies), 성숙기술(Mature Technologies)로 구분했다.

2025년까지 수소프로젝트에 20억 호주달러 기금 배정

저배출우선기술에는 △수소 △에너지저장 △탄소포집・저장(Carbon Capture and Storage, CCS) △저탄소 철강・알루미늄 제조 △토양탄소(Soil Carbon) 등 총 5개이며, 호주 정부는 저배출우선기술이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가격 목표치를 설정했다.

우선 수소의 경우 이번 로드맵을 통해 호주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생산 비용을 kg당 2 호주달러 미만으로 낮출 계획이다. 또한, 수소생산 시 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화석연료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호주수소협의회(AHC)는 목표 가격 달성을 위해 최소 10개 대형 그린수소 프로젝트에 상당한 규모의 재정 지원 필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재생에너지청(ARENA)은 2022년까지 연 2억 호주달러, 2025년까지 20억 호주달러를 수소프로젝트에 기금으로 배정해 대형 그린수소 프로젝트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ARENA는 2022년까지 연 2억 호주달러, 2025년까지 20억 호주달러를 수소프로젝트에 기금으로 배정해 대형 그린수소 프로젝트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utoimage]

에너지저장 비용은 MWh당 100 호주달러 미만으로 설정하고, CCS 비용은 t당 20 호주달러 미만으로 설정했다. 저탄소배출 철강 생산비용을 t당 900 호주달러 미만으로, 청정알루미늄 생산비용은 t당 2,700 호주달러 미만으로 목표치를 설정했다. 연간 토양탄소 측정비용은 현재의 90% 수준인 ha당 3 호주달러 미만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외에도 호주 정부는 에너지효율과 전기차 충전 시설 등의 신흥・활성화 기술(Emerging Andenabling Technologies)에 지속적인 투자를 계획 중이다. 소규모 모듈형 원자로나 직접공기포집(Direct Air Capture) 등 시험단계에 있는 기술(Watching Brief Technologies)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호주 정부는 태양광, 풍력, 석탄 및 가스발전은 성숙기술(Mature Technologies)로 분류해 확실한 시장실패(Market Failure)가 있거나 대규모 실직사태를 막기 위한 경우에 한해서만 투자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호주 에너지・온실가스감축부는 매년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도전 과제, 기회 및 우선순위 등을 담은 ‘저탄소 기술보고서(Low Emission Technology Statement)’를 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 관계자와 대기업 대표들로 이뤄진 자문위원회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