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ME 커넥터 시리즈, 손가락 하나로 결선 완료… 다양한 인서트류도 제공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0.12.0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QUICH’ 기술, 설치시간 50% 가까이 단축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산업용 커넥터 전문업체 일메(ILME)의  ‘SQUICH’ 기술이 들어간 커넥터 시리즈는 사용자 친화적 제품으로 유명하다. 별도 도구없이 결선을 쉽게 할 수 있어 설치시간을 50% 가까이 줄여 준다. 지금은 보편화된 버튼식 커넥터를 일메는 13년전에 ‘SQUICH’라는 이름으로 인서트류에 적용했다. 해당 장치는 강한 스프링 장치를 기반으로 한 구조로 별도의 도구없이 0.14 ~ 2.5 mm2 굵기의 전선을 쉽게 결선할 수 있게 해준다.

산업용 커넥터 전문업체 일메(ILME)의  ‘SQUICH’ 기술이 들어간 커넥터 시리즈는 별도 도구 없이 결선을 쉽게 할 수 있어 설치시간을 50% 가까이 줄여 준다. [자료=일메코리아]

전선의 피복이 벗겨진 쪽을 커넥터의 접점안에 삽입한 후 버튼을 누르면 간단히 고정된다. 각 잠금 버튼 옆에는 결선된 전선의 결선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테스터기의 프로브가 들어갈 정도의 간격이 있다.

사용자는 기존 결선 방식에 비해 절반 이하로 단축된 시간을 경험한다. 또 별도 도구가 없어도 튼튼하게 결선된 결과를 장점으로 보기도 한다. 무엇보다 진동이 심한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은 ILME의 SQUICH 기술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ILME-SQUICH의 경우 ‘개방’(도체 연결 안됨), ‘닫힘’(도체 연결 됨)의 단 두 가지 상태만 존재한다.

SQUICH 타입 다양한 인서트류 제공

여기에 일메는 빠르고 용이하게 결선을 마무리할 수 있게 다양한 SQUICH 타입의 인서트류를 제공한다.

먼저 CSH 인서트(EN 61984에 따른 16A/500V/6kV3) 시리즈는 범용으로 사용되는 E-시리즈의 나사방식 혹은 압착방식(CNE, CSE, CCE류)의 SQUICH 버전에 해당하며, 접합면이 동일해 완벽하게 호환된다. CSH 인서트류는 6·10·16·24극은 단일배열로, 32 및 48극은 이중 배열로 설계됐다.

CSA시리즈는 CDA류의 SQUICH 버전으로 슬림한 모양으로 제한적인 공간에 적합하다. CSA 인서트류의 경우 EN 61984에 따른 16A/250V/4kV3에 따라 10극, 16극은 단일배열로, 32극은 이중 배열로 설계됐다.

CDSH시리즈는 같은 크기의 인서트에 세번째 열을 추가해 더 많은 극수를 채용할 수 있게 한다. 비용절감과 공간효율성면에서 탁월하다. 많아진 극수로 보통의 경우 하우징과 후드를 한 치수 크게 가져가는데 반해, CDSH로는 기존 크기의 하우징과 후드를 사용할 수 있다.

일메는 빠르고 용이하게 결선을 마무리할 수 있게 다양한 SQUICH 타입의 인서트류를 제공한다. [사진=일메코리아]

공칭전압 기준 10A/400V/6kV3의 경우 ILME의 CDSH시리즈로는 9극(일반 6극 치수), 18극(일반 10극 치수), 27극(일반 16극 치수), 42극(일반 24극 치수)을 제공한다.

또 CDSH 27극 인서트를 이중 배열해 일반 32극 치수에 54극까지 가능하고, CDSH 42극 인서트를 이중 배열하면, 48극 치수에 84극을 사용할 수 있다.

자동 단락 기능을 탑재한 인서트도 있다. 계기용 변류기(CT)와 같이 특수한 조건이 갖춰져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ILME의 CDSH 06 NC는 연결돼 있는 암수 인서트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암 인서트가 3쌍의 접점까지 폐회로를 형성한다.

암 인서트 내부에는 세쌍의 접점 각각에 암 인서트가 수 인서트에서 분리될 때 접점들 사이에 단락을 생성할 수 있는 특수 스프링이 있다. 암 인서트와 수 인서트가 짝을 이루면 단락이 제거돼 전류 측정이 가능하다.

전류 측정 센서는 이러한 방식으로 항상 안전한 상태(단락 혹은 측정 회로에 연결된 상태)에 있다. CDSH 06 NC의 정격값은 1초 동안 50A 단락의 경우 6A/250V/4kV3이다.

가장 작고 간편한 인서트도 있다. CKSH는 열악한 환경에서 사용하는 산업용 커넥터 (21x21mm)를 위한 가장 작은 치수로, 3극 또는 4극 그리고 PE가 ​​있다. CKSH의 정격값은 10A/400V/4kV3다. CKSH 접점 인서트는 도체를 위에서 수직으로 연결해 작업 단계를 간소화한다. 이 작은 커넥터에도 테스트 프로브용 홈이 나 있다.

한편 새로운 5극 모듈 CX 05 SH로 전원, 공압, 통신 및 신호 모듈을 다양하게 조합해 결합할 수 있는 ILME의 Mixo시리즈의 모듈 인서트에도 Squich 기술이 적용됐다. 더욱 간편해진 연결을 경험할 수 있다. CX 05 SH는 정격 값 16A/400V/6kV3까지 지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