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이엔지, 카이스트와 이동 확장형 음압병동 개발한다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12.08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육관·전시장 등 실내외 모두 설치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신성이엔지는 12월 8일, 카이스트와 함께 이동 확장형 음압병동 개발 및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올해 연말까지 조립식 형태의 음압병동을 개발하고, 원자력병원에 설치해 코로나19 대응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동 확장형 음압병동의 개발은 카이스트에서 발족한 코로나 대응 과학기술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한다. 코로나 대응 과학기술 뉴딜 사업은 K방역에 과학을 접목해 신기술과 신제품을 개발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신성이엔지와 카이스트는 지난 7월부터 총 2단계로 음압병동 개발 계획을 세우고, 지난 11월까지 음압병동의 기본이 되는 음압프레임 및 에어텐트의 개발을 완료했으며, 현재는 2단계를 진행하며 안정적으로 작동될 수 있게 설치 및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
신성이엔지와 카이스트 관계자들이 이동 확장형 음압병동 개발 및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성이엔지]

이들은 에어텐트 형식으로 제작된 음압병동을 중환자실 음압병상, 일반병실, 선별진료소 등과 같이 다양한 조합으로 구성이 가능한 조립식 모듈형으로 개발하고 있다. 또한, 병원들과 협의하여 체육관, 컨벤션 등을 활용하는 병행 대응안을 구축해 빠른 설치로 충분한 병상을 확보 하겠다는 계획이다.

카이스트 배충식 사업단장 겸 공과대학장은 “이번 협약은 기술 상용화와 성과 도출을 위한 학교와 기업 만남의 예”라며, “코로나19의 종식 이후에도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이동 가능한 모듈러 형태의 음압병동은 계속 필요 할 것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K방역의 기술을 세계에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신성이엔지 이지선 대표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음압병실이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양압기, 음압기, 음방병실 및 임시 선별진료소 등 다양한 음압시설의 경험을 보유한 신성이엔지와 과학기술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는 카이스트와의 만남은 신개념 음압병동으로 시장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코로나19의 확진자가 늘어나자 신성이엔지는 클린룸 기술을 활용한 음압병실을 개발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에 기부 설치했고, 삼성서울병원에 임시 선별진료소를 설치했으며 지자체 보건소, 병원, 호흡기 전담 클리닉 등에 차별화된 음압격리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월에는 이동형 음압시설에 대한 성능표준을 만들고자 한국공기청정협회, 한국기계연구원 등과 함께 이동형 음압기 성능 평가를 위한 테스트와 공청회를 통해 표준안을 마련했다. 현재는 중소기업중앙회에 단체 표준안을 신청해 심사 중에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