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스티, ‘축냉시스템’ 적용한 스마트 물류창고 선봬… 콜드체인 주역 기대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12.1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변화물질(PCM) 이용해 냉장·냉동온도 유지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육류 생선류 등 냉동·냉장식품을 김치냉장고처럼 일정한 온도로 보관할 수 있는 ‘소형 물류창고’가 국내에서 첫 선을 보여 관심이 집중된다.    

에너지 솔루션 전문기업 이에스티는 상변화물질을(PCM, Phase Change material) 이용한 소형 물류창고 보급에 나섰다고 12월 10일 밝혔다. 미리 정해진 냉장·냉동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축냉시스템을 탑차에 이어 두번째 성과다. 이에스티는 CJ대한통운 대리점의 의뢰를 받아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에 건축면적 100㎡규모로 완공했다.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축냉 물류창고 [사진=이에스티]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축냉 물류창고 [사진=이에스티]

이에스티의 축냉시스템은 창고 천정에 냉기(얼음)을 저장하는 PCM 모듈을 설치하는 형태로 설계됐다. 심야 시간의 전기를 이용해 모듈에 냉기(얼음)를 저장하면 약 32시간 냉동·냉장 온도가 유지되는 시스템이다. 물류 대리점이 그동안 운영해온 소형 창고는 대부분 바람을 실내에 불어넣는 송풍(送風)방식이어서 일정한 온도 유지가 어려운데다 전기료 부담도 큰 것이 단점으로 꼽혔다. 

반면 PCM 축냉시스템을 적용한 물류창고는 식품위생법에서 정하는 냉동(-18℃±3℃)·냉장(5℃±3℃) 온도 기준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고 PCM 모듈을 얼릴 때 심야전력을 이용하면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정근 이에스티 대표는 “PCM 축냉시스템을 적용한 소형 물류창고는 공장→대형물류센터→대리점→소매상가→소비자로 이어지는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의 거점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는 특히, 특정지역의 소매상가 20~30군데에 냉동·냉장식품을 배송하기에 적절한 규모”라고 설명했다.

전국에 산재한 소형 냉동·냉장식품 물류창고는 1,000여개로 추산되며 이번에 PCM 축냉시스템을 적용한 창고가 상용화되면서 관련 시장이 새로운 활로를 여는데 탄력을 받게 됐다. PCM 축냉시스템 물류창고의 설치비는 위치 규모 등에 따라 3.3㎡(평)당 300만원선이다.

이에스티는 이와 같은 축냉 기술을 활용해, 시동을 꺼도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며 배송할 수 있는 이른바 ‘도로 위를 달리는 아이스박스’라 불리는 탑차를 개발해 화제를 낳았다. 이에스티는 이를 신선식품 배송이 많은 풀무원, CJ, 청정원 등에 공급하고 있다. 경유 화물차에 이어 전기트럭에도 적용 가능한 탑차를 개발, 공급 중이다. 전기트럭의 구동용 배터리 외에 냉동·냉장을 위한 별도의 배터리가 필요 없어 전기트럭의 무게가 더 나가지 않고 가격이 더 들지도 않는 게 강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