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밀 포지셔닝 및 정렬에 적용되는 헥사포드 로봇 ‘눈길’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1.13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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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VI, 충돌방지 SW 및 무선 모니터링용 모바일 앱으로 구현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최근 자동차 산업의 정밀 요구 사항이 증가함에 따라 고급 로봇에 대한 필요성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기존 로봇은 빠르며 무거운 하중을 처리할 수 있지만 위치 정확도가 부족하다는 맹점을 안고 있다. 이에 정밀 정렬 및 마이크로 제조 자동화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축적한 헥사포드(Hexapod) 로봇이 자동차 업계에서 각광받고 있다.

헥사포드 로봇이 자동차 산업의 성장세를 타고 각광받고 있다. [사진=PI]
헥사포드 로봇이 자동차 산업의 성장세를 타고 크게 각광받고 있다. [사진=PI]

헥사포드 로봇은 소형 광학 소재에서 대형 패널에 이르는 부품의 자동화 분야에서 정밀 포지셔닝 및 정렬에 적용되는 6축 Parallel-kinematics Machine이다. 최신 헥사포드 컨트롤러는 필드버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PLC 또는 CNC 컨트롤러와 직접 통신할 수 있으므로 자동화 환경에 쉽게 통합할 수 있다. 품질 보증, 테스트 및 계측, 프로토타입 설계 및 평가를 비롯해 생산 라인의 기존 산업용 로봇을 보완하거나 부분 자동화 프로세스에도 적용할 수 있다.

헥사포드 로봇은 다양한 각도, 오프셋 및 부하에서 타이어 테스트를 수행할때 처음 적용됐다. 이는 영국 버밍엄의 타이어 제조회사에서 근무하는 Eric Gough 박사가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고안해 설계했다.

애플리케이션은 훨씬 더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게 될 전망이다. 자동차 공급 업체는 헤드램프를 보정하기 위한 좌표 측정 기기와 자율 주행을 위해 헥사포드를 사용해 광학 부품을 정렬할 수 있다. 정밀 레이저 용접 또한 헥사포드로 개선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컴팩트한 크기 덕분에 작업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반자동 제조 시 작업자의 안전에도 도움이 된다.

컨트롤러는 PLC 표준 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는 표준 프로토콜을 통해 16진수와 통신한다. [사진=PI]
컨트롤러는 PLC 표준 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는 표준 프로토콜을 통해 16진수와 통신한다. [사진=PI]

왜 핵사포드 로봇인가?

기본적으로 크기가 작고, 강성, 역동성, 정밀도, 유연성이 더 높다. 사용자 프로그래밍 가능한 피벗 포인트는 SW를 통해 공간과 다중 좌표계를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직렬 다축 포지셔닝 시스템보다 드래그 케이블이 적다는 점도 장점이다.

막힘없는 통신 구현할 헥사포드 컨트롤러

모든 6자유도가 데카르트 좌표에서 명령된다. PLC 표준 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는 표준 프로토콜을 통해 16진수와 통신한다. TCP/IP 및 RS232 외에도 EtherCAT, PROPINET과 같이 확립된 필드버스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단순화 구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가상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하드웨어를 설치하기 전에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할 수 있다. 드라이버, VI, 충돌 방지 소프트웨어 및 무선 모니터링용 모바일 앱과 같은 수많은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해 구현을 단순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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