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로우코드 개발 클라우드 서비스로 앱 개발 간소화 지원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1.1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코딩보다 38배 빠른 정교한 데이터 기반 앱 구축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오라클이 데이터 기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신속하고 편리한 개발 및 배포를 지원하는 ‘오라클 APEX 애플리케이션 개발(Oracle APEX Application Development)’이라는 새로운 로우코드(low-code) 서비스를 공개했다. 새로운 APEX 서비스가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racle Cloud Infrastructure, OCI)에서 제공됨에 따라, 브라우저 기반의 완전 관리형 서비스를 통해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현대적인 반응형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축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해당 서비스는 개발자들이  복잡한 풀스택(full-stack) 기술을 배우지 않고도 어떤 장비에서도 사용 가능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기존보다 38배 빠르게 구축함으로써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만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오라클이 기존 코딩보다 38배 빠른 정교한 데이터 기반 앱 구축을 지원한다. [사진=dreamstime]
오라클이 기존 코딩보다 38배 빠른 정교한 데이터 기반 앱 구축을 지원한다. [사진=dreamstime]

전통적 방식의 복잡한 코딩 대신 쉽고 선언적인 방식의 개발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평가판(Oracle Cloud Free Tier)에 포함된 오라클 APEX 애플리케이션 개발 서비스를 활용해 로우코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이를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와도 연동해 더욱 우수한 보안과 확장성, 가용성 및 성능에 대한 이점을 누리는 것도 가능하다. 
 
앤드류 멘델손(Andrew Mendelsohn)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버 기술 부문 수석 부사장은 “오라클은 오픈 소스 기여 및 개발자 이벤트, 교육 프로그램, 무료 실습형(hands-on) 랩 등 다양한 영역과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평가판을 통해 개발자 커뮤니티에 광범위하게 투자해오고 있다. 새로운 APEX 서비스 공개를 통해 오라클은 APEX 개발자 커뮤니티의 지속과 확장을 위한 의지를 공고히 했다”며 “오라클 APEX 서비스를 활용하면 일반 개발자와 비즈니스 분석가, 전문 개발자 모두 고도화된 응답형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최소의 노력으로 신속하게 개발 및 구축할 수 있다. APEX가 대다수 데이터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위해 활용될 수 있을 만큼 강력해짐에 따라, 전통적 코딩 방식을 통한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축은 이제 예외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APEX 애플리케이션 개발 서비스는 완전 통합형 단일 패키지 형태로, 이용자나 개발자, 애플리케이션 개수에 따른 추가 요금 없이 로우코드 개발자가 대규모의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축 및 배포하는데 필요한 주요 기능을 지원한다. 해당 서비스는 오라클 APEX는 물론,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와 오라클 REST 데이터 서비스(ORDS), SQL 개발자 웹의 선구성(pre-configured) 미들 티어(middle tier) 서버에서도 지원된다.

개발자는 ORDS를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에 부합하는 사용자 지정 REST API를 생성하는 것은 물론, SQL 개발자 웹에서 SQL 쿼리를 작성한 후 데이터를 그래픽적으로 모델링화할 수도 있다. APEX 애플리케이션 개발 서비스 및 이와 연동된 데이터베이스는 완전 탄력적이어서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요구 사항에 따라 하드웨어 자원을 역동적으로 확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오라클 엑사데이터(Oracle Exadata)를 기반으로 자동 확장 및 축소 기능을 지원해 필요시 원하는 만큼의 용량에 대해서만 지불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APEX 서비스 상에서의 수신 및 송신에 따른 데이터 전송 기능은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제공된다. 비즈니스 현황에 따라 APEX에서 제공되는 범위 이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전통적 코딩이 요구되는 경우, 개발자는 SQLNet, 자율운영 데이터 가드(Autonomous Data Guard)를 지원하는 오라클 APEX를 활용,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완전한 오라클 자율운영 트랜잭션 프로세싱(Oracle Autonomous Transaction Processing) 데이터베이스로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시장조사기관 엔터프라이즈 전략 그룹(Enterprise Strategy Group)의 마크 피터스(Mark Peters) 수석 애널리스트 겸 프랙티스 부문 이사는 “지난 20년 간 의심의 여지 없이 최고의 성과를 선보인 오라클 APEX는 이제 50만 명 이상의 커뮤니티 개발자가 참여하는 업계 최고 수준의 로우코드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레임워크로 진화했다”며, “APEX는 OCI에서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와 오라클 엑사데이터의 고유한 성능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플랫폼으로, 다른 로우코드 플랫폼과 비교하여 우수한 확장성과 비용 효율성, 견고한 시스템과 개발 편의성이라는 이점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