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 외신기자 대상 국가 데이터 정책 추진방향 소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03.1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경제 확산에 맞춘 11대 실천과제와 9대 국민체감형 서비스 제시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는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과 공동으로 3월 11일, 한국프레스센터 10층 외신지원센터에서 한국에 상주하는 외신 기자들을 대상으로 최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대한민국 데이터119 프로젝트’(국가 데이터 정책 추진방향)를 소개했다.

 4차위가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과 공동으로 외신 기자들을 대상으로 '국가 데이터 정책 추진방향'을 소개했다. [사진=4차위]

4차위는 이번 정책토론회는 그동안 각국 주한 대사와 장관 면담 시 관심이 많았던 한국 정부의 4차 산업혁명과 데이터 정책 추진현황에 대해서 국내 상주 외신기자를 대상으로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블룸버그(미국), 로이터(영국), 신화통신(중국) 등 전 세계 주요 매체 외신기자 16명이 참석했다.

그동안 4차위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정책의 기본계획과 틀을 마련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반인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전략 등 범부처 4차 산업혁명 정책을 심의‧조정해 왔다.

올 2월에는 데이터 기반 디지털경제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특별위원회’(이하 데이터 특위)를 신설하고 특위위원 50명(민간 26명, 정부‧공공 24명)을 위촉했다. 데이터 특위는 그간 정부 부처간에 분절적으로 추진돼왔던 데이터 정책을 민간과 정부의 데이터 역량을 결집해 추진함으로써 성과 창출을 촉진하고 디지털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성로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4차위 데이터 특위가 중심이 되어 민관합동 데이터 컨트롤타워로서 민간 주도의 데이터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정책설명 세션에서는 4차위 배일권 데이터기획관이 가속화되는 디지털 경제 확산에 맞춰 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실질적 가치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목표로, 이를 실현하기 위해 11대 실천과제와 9대 국민체감형 서비스를 제시했다.

11대 실천과제는 △국세청, 심평원 등의 핵심 데이터 제공 △반복적으로 제기되는 민간 애로사항 종합 개선 △민간 전문기업 활용 및 데이터 구매 지원 △데이터 플랫폼 연계 및 거래소 활성화 △국가 데이터 관리체계 전면 개편 △데이터 중심 정부업무 재설계 △마이데이터, 가명정보 등 새로운 데이터 활용 제도의 조기 정착 △데이터 생태계 전반의 위험 선제 대응 △데이터 기반 과학적 재난관리 체계 구축 △코로나19 타임캡슐 프로젝트 추진 △물 관리 데이터 통합 체계 마련 등이다.

9대 국민체감형 서비스는 국민이 데이터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기업들이 투자를 확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제로 의료, 생활, 복지 등 분야별로 이번 정부 안에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사례를 창출한다는 계획으로 △건강관리 앱을 통해 의료 데이터 관리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보험금 청구 간소화 △주문내역 정보로 개인의 소비생활 분석 등 내용이 담겼다.

윤 위원장은 “디지털 사회에서 데이터는 원유와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에 분산돼 있는 데이터정책을 총괄하는 메타거버넌스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생활의 편리와 부가가치가 증대될 데이터 사피엔스의 시대가 올 것이며 이를 위해 국내외의 인식 제고를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도 상주 외신기자 및 주한 대사관 관계자들과도 자주 소통의 시간을 갖고 한국정부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방향에 대해 보다 효과적으로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