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인식용 및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 선택 기로에서 유념할 점은?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4.1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리어, “생사 오가는 상황에 쓸지, 화재 양상을 파악해야 하는지 숙고해야”

[플리어 제공] 화재 진압 현장에서 열화상 카메라는 더 이상 생소하지 않다. 열화상 카메라가 SCBA 장비의 가격을 웃돌 정도로 기술 발전이 제자리 걸음이었다는 것이 업계의 전언이지만, 최근에는 피스톨 그립 형태의 간편한 사용법 등으로 비용효율성이 개선되면서 열화상 카메라가 부쩍 많이 활용되고 있다.

열화상 카메라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반드시 그 용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플리어]
열화상 카메라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반드시 그 용도를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플리어]

자욱한 연기를 뚫고 사물을 식별하고, 신속하게 피해자를 수색하고 핫 스팟을 정확히 찾아낼 수 있는 역량 등을 제공하는 열화상 카메라는 능동적인 화재 진압 작전과 수동적인 소방 작전 모두에 필수적인 역할을 해내고 있다.

열화상 카메라는 성능과 기능이 천차만별이다.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를 선택할지,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를 선택할지는 사람의 생사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용도에 적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

공격조 소속으로 탐색, 수색 및 구조 작전에 투입돼, 화재 진압 시에 실제 화재가 발생한 구역에서 활동해야 하는 경우에는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해야 한다. 이는 가시성이 좋지 않고 상황이 급변할 가능성이 다분하기 때문이다.

정량적 체온 데이터는 소방 대원의 현장 투입 결정을 내릴 때, 상황 인식 역량을 제고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사진=플리어]
정량적 체온 데이터는 소방 대원의 현장 투입 결정을 내릴 때, 상황 인식 역량을 제고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사진=플리어]

특히, 생명선을 놓치면, 주변 상황을 식별할 수 있는 역량을 잃고 방향 감각까지 상실할 우려가 있다. 이와 같이 시야 확보는 작전 수행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화재 현장에서 위험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에는 반드시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상황 인식용 카메라는 소방 대원이 신속하게 방향 감각을 되찾고 피해자를 수색하여, 위험 구역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작고 저렴하기까지 한 기기이다.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는 해상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주사율도 느려서 화재의 특성을 분석하나 작전의 시행 또는 중단을 결정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견고하고 시야 확보를 충분히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대피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매우 유용하다.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

화재 현장에서 결정을 내리는 것은 매우 큰 책임이 따른다. 따라서 외부 상황실에서 진입을 명령하거나 화재가 발생한 구조물이나 건물 내부의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때, 정밀한 계산을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러한 계산은 데이터가 많을수록 정밀하며, 앞으로 발생할 사태를 올바르게 예측할 수 있다면 사람의 생명도 구할 수 있다.

소방대원들은 열화상카메라로 잔존한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사진=플리어]
소방대원들은 열화상카메라로 잔존한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 [사진=플리어]

화재 현장을 지휘하거나, 화재 진압조의 투입 여부를 결정하는 지휘관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되는 장비는 바로, 높은 해상도와 빠른 주사율을 갖추고 있는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이다.

더욱 크고 밝은 화면과 고감도 적외선 디텍터를 활용하면, 구조물이나 건물 내부의 세부적인 환경이나 상태를 측정해 핫 스팟이나 대류 현상의 발생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열화상 카메라 교육 과정을 이수한 경우, 중대한 의사 결정을 내릴 때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얻은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판단을 내릴 수도 있다.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와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는 각각의 특성과 역할이 있다. 여건이 된다면, 각 소방 대원에게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의 성능을 갖춘 장비와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를 모두 지급하여 휴대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이지만, 현실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따라서, 열화상 카메라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반드시 그 용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사가 오가는 위기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카메라를 찾고 있는지.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를 휴대하고 다니면 가장 큰 위기의 순간, 시야를 확보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화재의 양상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수 있는 툴이 필요한가?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는 현대 건축물에 발생한 화재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진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