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빅테크, 스마트공장용 AI Work Platform ‘C-Insight’ 개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04.1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AI 솔루션 적용 통한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기여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스마트공장 솔루션 기업으로 제조사에 MES, POP, SCM, WMS, FEMS, CPS 등 각종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온 큐빅테크가 최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손잡고 제조사에 특화된 AI Work Platform인 ‘C-Insight’를 개발완료하고 다양한 형태의 솔루션을 고객사에게 공급하는 사업에 착수했다.

큐빅테크가 최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손잡고 제조사에 특화된 AI Work Platform인 ‘C-Insight’를 개발완료했다. [자료=큐빅테크]

C-Insight는 제조사의 데이터 분석을 시작으로 이를 자체 탑재된 여러 가지 AI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최적의 알고리즘을 선택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모델을 만들어 주는 것외에도 제조업별로 특성에 맞게 분석과정을 템플릿화함으로써 동종제조업에서는 쉽게 데이터 분석과 AI 알고리즘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제조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정형/비정형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인 데이터와는 성격과 특성이 완전히 달라서 이를 분석하기 위해 특화된 방법들이 필요하다.

특히 MES/ERP 등에서 취급되는 데이터들은 대부분 정형 데이터의 형태를 띄고 있고, 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필요한 결론을 도출하고 이 결론을 다시 제조공정에서 활용하는 일이 최근의 현장의 요구사항이다. 이를 위해선 인공지능(머신러닝)이 적용된 최적화된 데이터 기반의 모델이 필요하다.

제조현장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 AI 적용 등을 위해 일반적으로 데이터의 의미와 영향을 잘 이해하고 있는 도메인 전문가와 이를 통계적, 빅테이터 분석관점에서 다루고 AI를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협업해 상당 기간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 것이 지금 현재의 상황이다.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적용해 활용하기에 힘든 것이 현실이다.

큐빅테크의 C-Insight는 이러한 투입인력과 소요시간이라는 비용의 문제를 가장 우선 해결해야 할 이슈로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C-Insight의 개발과정에서 핵심 알고리즘인 AI 알고리즘 개발과 병렬 프로세싱을 통한 속도향상, 탑재된 수많은 AI 알고리즘 중 평가를 통한 최적 AI 알고리즘 선정 등 기술을 담당했고, 큐빅테크는 검증용 데이터 셋의 확보, 경쟁제품분석, 가시화, 전처리를 위한 방법론등 상용화를 위한 각종 기술 개발을 맡았다.

큐빅테크는 국내 중소기업의 현실을 감안 C-Insight의 Cloud화와 교육프로그램 개설을 통한 교육 등을 동시에 추진해 국내 중소기업에 AI 솔루션 적용을 통한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자료=큐빅테크]

C-Insight는 두 가지 솔루션으로 사용할 수 있게 개발됐다. 첫째로는 AI Work Platform으로 제조데이터를 AI 분석에 맞게끔 전처리하고, 이를 적절한 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평가, 알고리즘 선택까지 할 수 있다. 만들어진 모델의 의미와 그 결과를 솔루션안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다.

둘째로 C-Insight에서 처리한 데이터의 AI 적용 결과물인 모델이 만들어지면 이를 MES에서 사용할 수 있게 출력을 하게 되고, 출력된 모델은 MES에 탑재되게 되는데 이 모델이 MES에 올라오는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처리된 결과 값을 계산해 주게 된다. 이를 활용하면 제조생산 공정에 실시간 최적 제어 등 스마트공장의 목표 KPI를 만족하는 각종 조치를 할 수 있게 된다.

큐빅테크 관계자는 “C-Insight는 이미 큐빅테크 고객의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에 응용돼 사용되고 있다”면서, “제조현장의 컨설팅, 스마트공장 MES 솔루션으로의 내재화, 일반 제조데이터 분석용 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국내외 고객에게 서비스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큐빅테크는 국내 중소기업의 현실을 감안 C-Insight의 Cloud화와 교육프로그램 개설을 통한 교육 등을 동시에 추진해 국내 중소기업에 AI 솔루션 적용을 통한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