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렉스로스,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하이엔드급 모션컨트롤 제어 척척”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4.1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 MechatroniX 솔루션 통해 호환성·사용자 편의 높여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보쉬렉스로스(Bosch Rexroth)가 별도의 엔지니어링 전문지식 없이도 고객들이 현장 맞춤형 모션컨트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직관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산업기계, 중장비, 리니어 테크놀로지 및 자동화 사업에 주력해 온 보쉬렉스로스는 PLC, 모션컨트롤러, 로터리&리니어, 서보모터 등의 컴포넌트 형태의 제품부터 LMS, 모션 플랫폼과 같은 형태의 제품까지 폭넓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보쉬렉스로스 배정완 차장은 “최근 모션컨트롤 분야 화두는 호환성, 사용자 편의성”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보쉬렉스로스 배정완 차장은 “최근 모션컨트롤 분야 화두는 호환성, 사용자 편의성”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최근 모션컨트롤 분야에서 원을 그리든, 직선운동을 혹은 다관절 모션을 취하든 빠르고 정밀하게 동작을 구현하는 것은 상수가 됐다. 이제는 상호 연결돼 서로가 어떤 공정을 진행하는지 알 수 있어야 하며, 전체적인 택타임(Tact time)을 낮출 수 있느냐로 관심이 기울어졌다. 특히, 각 솔루션에서 뿜어져 나오는 데이터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집·관리하느냐에 업계가 보는 눈이 달라진 양상이다. 

호완성·사용자 편의성 제고에 초점

다관절, 툴, 직교로봇, 컨베이어 솔루션 간 연결 가치가 높아지면서, 보쉬렉스로스도 호환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보쉬렉스로스 배정완 차장은 “다양한 모션컨트롤을 비롯한 자동화 솔루션들이 서로 연결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하며, 상위 단과 하위 단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들이 서로 공유돼야 한다”며, “그동안 유럽 및 미주 솔루션들과 아시아 솔루션 간 통신에 있어서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 업계의 반응이었지만 현재는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하나의 화두는 사용자 편의성이다. 우리나라 제조업은 목공에서 반도체 제조까지 다양한 제조 산업군이 혼재돼 있는 모양새이다. 이에 크고 무거운 제품을 이송하는 유압 제품부터 반도체, 디스플레이 처럼 가볍고 크기가 작은 나노 단위의 움직임까지 제어할 수 있는 제품군을 공급할 수 있는 보쉬렉스로스는 풍부한 고객층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간단하고 직관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모션을 구현하는 과정을 들여다보면 서보모터, 로봇 등 제품을 마련하고 조립하고 프로그래밍을 적용하며, 이후 프로그램을 다시 교체하는 등 엔지니어링 투입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여러 가지 변수와 조건을 분석해서 솔루션을 찾는 기존 방식으로 모션을 구현하면 전문가의 손길이 불가피한 난해한 작업들로 시간과 노력이 적지 않게 투입되기 일쑤였다. 이에 자원과 역량의 한계로 여러 짐을 지고 씨름하는 수요업체들은 필요한 조건만 입력해서 적합한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는 솔루션을 학수고대 해 왔다.

배 차장은 “그동안 유럽 및 미주 솔루션들과 아시아 솔루션 간 통신에 있어서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 업계의 반응이었지만 현재는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배 차장은 “그동안 유럽 및 미주 솔루션들과 아시아 솔루션 간 통신에 있어서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 업계의 반응이었지만 현재는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모션컨트롤은 공급, 이송, 픽업, 배치 등 현장작업자가 익숙한 방식으로 요소들이 독립적이면서 자율적으로 작동돼야 한다. 소프트웨어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아키텍처로 다가와야 현장작업자들이 자사 공정 개발에 더 집중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엔지니어링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궤적을 그리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보쉬렉스로스는 Smart MechatroniX 라는 큰 틀 안에서 Plug & Produce 컨셉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찍고 있다. 설치 후 바로 원하는 모션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읽혀지는 ‘Plug & Produce’는 Pressing과 Handling 관련 필요한 모션을 별도의 엔지니어링(프로그래밍) 없이 해당 모션에서 필요로 하는 위치·가속도·힘 등 파라미터 값을 입력함으로써 그리던 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가이드한다.

또한, 설치 마법사 및 통합 모션 제어로 빠르고 간단한 시운전을 가능케 한다. 별도의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고객들이 기구 & 제어 적인 부분에서 고객들이 부담감을 가지지 않도록 패키지화한 것이다. 세부적인 솔루션으로는 Smart Function Kit – Pressing 과 Smart Function Kit – Handling, Smart Flex Effector가 있다.

Smart Function Kit for Pressing [사진=보쉬렉스로스]
Smart Function Kit for Pressing [사진=보쉬렉스로스]

모듈형 Kit는 기계, 전기 부품 및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있다. 상위 시스템과 개방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결할 수 있으며, 작동 중에도 테블릿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어 불량률을 줄이고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다.

사전에 선정된 기계·전기·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2kN부터 30kN까지 다양한 상황에 맞게 조합할 수 있다. 프레스 피팅, 압착, 조립 또는 리벳팅과 같은 조립 및 결합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벤딩과 엠보싱과 같은 성형 프로세스를 포함한다. 또한, 개발 과정의 일부로서 테스트 또는 품질 보증을 위한 분야에도 적용 가능하며, 독립형 솔루션으로 사용하거나 필드 버스를 통해 상위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다.

보쉬렉스로스는 Smart Function Kit – Pressing 외에도 Smart Function Kit – Handling, Smart Flex Effector을 한국 시장에 런칭할 예정이다.

배정완 차장은 “Smart MechatroniX 솔루션이 국내 시장에 널리 적용될 수 있도록 현재 자동화 시장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과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이미 사용하는 제품 이외에 추가적인 보쉬렉스로스 솔루션 적용을 통해 고객의 설비 및 장비가 원활하게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