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제어시스템으로 값비싼 구리 폐기물을 줄이다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04.1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etto 일렉트로닉스와 솔루션 공동 개발

[B&R 제공] 구리는 열교환기에서 중요하고 값비싼 컴포넌트로, 열교환기 제조사에서는 구리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대 과제다. Netto 일렉트로닉스와 B&R은 구리 소비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는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했다.

B&R Power Panel은 기계에서 구리의 위치를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사진=B&R]

체코의 열교환기 전문 생산업체 Leel Coils Europe은 멕시코 뿐만 아니라 유럽 각지에서 구리를 수입하고 있다. Leel의 구매 매니저인 Monika Hovořáková는 “구리의 높은 수요와 가격은 각 생산 라인에서 실제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소비를 최소화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구리 소비량 모니터링

구리는 대형 스풀 상태로 Leel에 입고되며, 정확한 양을 확인하기 위해 즉시 무게를 잰다. 그 때 부터는 남아 있는 구리의 양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관건이다. 생산 과정에서의 불필요한 낭비는 물론이고 도난에도 대비해야 한다.

구리의 양 외에도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구성 성분, 원산지 및 처리 유형을 수집하고 평가해야 한다. Netto 소프트웨어의 설계자인 Filip Šrámek은 “우리의 Netto-Control 시스템은 구리가 공급업체에 입고된 시점부터 생산, 보관 및 배송 전반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특별히 개발된 B&R 소프트웨어 솔루션

Šrámek는 “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있어 우리는 오랜 파트너인 B&R에 의지해 왔다”고 밝혔다. 소프트웨어는 각 열교환기의 구리를 추적해 공급업체에 다시 전달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배치 번호와 U자 모양으로 구부러져 열교환기에 장착되는 순간까지 추적한다.

각 구리 벤딩 머신에는 절단, 벤트, 틸트 신호뿐만 아니라, 12개의 인피드 센서가 있다. 또한 기계에 있는 총 20개의 측정지점에서 데이터가 처리된다. B&R 소프트웨어는 전용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Netto 제어시스템과 직접 통신한다. 벤딩 머신의 모든 데이터도 수집되어 처리된다. Šrámek는 “다양한 차트, 개요, 그리고 모든 필요한 출력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면서, “각 벤딩 머신에는 구리 폐기물 계량 시스템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Netto-Control 제어 시스템에 B&R과 함께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조합은 열교환기 생산에서의 구리 폐기물를 절반으로 줄이는데 성공적이었다. [사진=B&R]

제어와 모니터링

Netto와 B&R이 만든 솔루션은 데이터 수집은 물론 전체 벤딩 머신을 제어한다. 필요에 따라 작동자는 기계를 중지하고 현재 생산 단계를 결정할 수 있다. 또한 기계의 상태에 대한 최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Šrámek는 “B&R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는 실제 생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획득하고, 작동자와 관리자 모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면서, “이제 구형 기계에서도 소프트웨어와 제어시스템 모두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B&R은 또한 기계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보와 함께 구리가 공정상에서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를 나타내는 Power Panel HMI 유닛을 벤딩 머신에 장착했다.

ERP 시스템과의 호환

재고와 자재 소모량을 정확하게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는 Leel의 ERP 시스템에서 Netto 제어시스템으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도 중요하다. Hovořáková는 “이전에는 그런 기능이 없었다”면서, “Netto와 B&R로부터 제공된 새로운 솔루션으로 개별 배치 및 생산 오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과거에는 제품별 생산을 위한 시스템 변경시에 많은 양의 구리 폐기물과 관련 비용의 누적이 이어졌다. Hovořáková는 “그것을 우리의 통제 아래 두는 것이 중요했다”면서, “한달에 8톤의 구리 폐기물이었던 것이 지금은 5톤 정도다. 향후에는 4톤 이하로 낮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Leel은 이제 구리관 커팅 머신을 위한 자동화 프로그램 확장과 알루미늄 열교환기 생산을 계획중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