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Y DOCK, “뿜어져 나오는 데이터 수집·관리 ‘이동식 드라이브’로 거뜬 소화”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4.2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 출시된 NVMe 인클로저, 드라이브 설치 및 제거 효율 배가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공장자동화, 자율주행차, 증강현실 등 혁신기술에 업종을 막론하고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타인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엄격한 규제가 수반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에 기술은 대부분 수 년간의 연구, 개발 및 테스트를 거치기 일쑤이다. 그렇지않고 적용하는데 급급해 기술을 도입했다가 되레 생산성을 떨어뜨리거나 인명 피해 등 재해를 초래할 수도 있다. 

무인자동차의 경우 자율주행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꺼내 메인 컴퓨터 시스템으로 전송하며 관련 분석을 자세히 살펴보고 대응하는데, 이것은 전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사진=ICY DOCK]
ICY DOCK에서 새로 출시한 인클로저 라인업을 통해 탈착식 드라이브 트레이가 있는 인클로저로 컴퓨터의 미사용 드라이브 베이를 최대화할 수 있다. [사진=ICY DOCK]

자동화 기술은 고도의 데이터 분석 중심으로 스스로 작용된다. 센서나, 카메라 모듈 및 전문 소프트웨어의 데이터 입력에 의존해 결정을 내리기 때문이다. 사용되는 부품들은 두뇌를 구성하며 무엇을 해야 하고, 해서는 안 되고,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감지했을 때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기억한다. 

적절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상당한 데이터가 수집돼야 한다는 점에서 이동식 데이터 드라이브를 갖추고 있는 장비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양상이다. 일례로 자율주행차의 경우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꺼내 메인 컴퓨터 시스템으로 전송하며 관련 분석을 자세히 살펴보고 대응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ICY DOCK에서 새로 출시한 인클로저 라인업을 통해 탈착식 드라이브 트레이가 있는 인클로저로 컴퓨터의 미사용 드라이브 베이를 최대화할 수 있다. 이는 데이터 드라이브를 몇 초에서 몇 분 만에 한 컴퓨터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의 작업 흐름 효율성을 높이기 때문에 드라이브 스와핑 작업이 자주 필요한 산업에 유용하다. 

탈착식 드라이브 트레이를 사용하면 드라이브를 쉽게 유지 관리하고 전체 컴퓨터 시스템을 열지 않고도 드라이브를 교체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NVMe 인클로저는 ToughArmor 시리즈의 일부이기 때문에 장치 및 트레이 전체에 걸쳐 악조건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완전한 금속 보호 성능을 발휘한다.

SATA SSD/HDD는 대용량과 안정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SATA 인터페이스는 수십 년 동안 사용돼 왔으며 여러 산업에 안착됐다. 그러나 새로운 NVMe 인터페이스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최대 32Gbps에 이를 수 있으며, 지연 시간을 단축하고 아이옵스(IOPS, 초당 입출력)를 높일 수 있다. 

뛰어난 성능으로 인해 NVMe 플래시 스토리지는 새로운 표준으로 부상했으며 전송 속도가 더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이기 때문에 기존 SATA 인터페이스를 대체할 차세대 솔루션으로 대두되고 있다. 개발 분야의 자동화 기술, 고성능 PC, 4K / 8K / 3D 미디어 워크스테이션과 같은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M.2 하드랙(MB601M2K-1B, MB833M2K-B, MB834M2K-B) [사진=ICY DOCK]
M.2 하드랙(MB601M2K-1B, MB833M2K-B, MB834M2K-B) [사진=ICY DOCK]

일반적으로 M.2 및 U.2 드라이브는 시스템에 직접 설치돼 있는데 메인보드가 쉽게 접근할 수 없거나 컴퓨터 케이스 내부에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ICY DOCK에서 새로 출시된 NVMe 인클로저를 사용하면 컴퓨터 시스템 앞에 이러한 인클로저가 제공되므로 드라이브 설치 및 제거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전문화된 소프트웨어, 카메라, 센서만으로 상당한 양의 데이터를 차지하기 때문에 자동화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산업에 많은 이점을 더해준다.

소형 3.5인치 폼팩터 엔클로저를 탑재한 ToughArmor MB601M2K-1B, MB833M2K-B 및 MB834M2K-B 하드랙 / 모바일 랙은 자율주행차와 같은 좁은 공간에 장착될 수 있으며 M.2 NVMe 드라이브를 시스템 전면에서 분리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M.2 NVMe SSD의 장점은 엔터프라이즈 U.2 NVMe SSD에 비해 훨씬 저렴한 비용이다. 

그러나 M.2는 베어 회로 기판에 불과하며 보호 하우징이 없으면 깨지기가 매우 쉽다. ICY DOCK M.2 인클로저의 경우, 각 이동식 드라이브 트레이는 하우징 역할을 한다. 30mm에서 110mm 길이의 모든 M.2 드라이브에 맞추기 위해 도구 없이 장착 가능하며 고정 자리를 조정할 수 있는 M.2 락커 기능을 갖췄다. 

또한 탈착식 드라이브 트레이에는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열 패드가 장착돼 있어 특히 과부하 작업 시 드라이브가 고온에 도달할 수도 있는 경우 온도를 조절 또는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해 준다. 

U.2 하드랙 (MB601VK-1B / MB601VK-B) [사진=ICY DOCK]
U.2 하드랙 (MB601VK-1B / MB601VK-B) [사진=ICY DOCK]

U.2 NVMe SSD를 이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ToughArmor MB601VK-B 및 MB601VK-1B 하드랙은 일반적으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과 함께 장착되는 2.5인치 U.2 NVMe SSD의 탈착식 기능을 제공한다. U.2 SSD를 사용하면 기존의 2.5인치 폼팩터로 M.2 SSD에 비해 더 높은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할 수 있지만, U.2 NVMe SSD의 가격은 상당히 비싸며 애플리케이션에 대용량 스토리지 드라이브가 필요한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상당한 양의 데이터가 수집될 경우, 사용 가능한 가장 높은 전송 속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NVMe의 속도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각 드라이브는 자체 MiniSAS HD (모델에 따라 다름) 커넥터를 사용하여 기존 SATA 표준보다 5배 빠른 32Gbps의 전송 속도를 최대화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