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파데이타, OT와 IT 융합플랫폼 ‘zenon 10’ 출시… 새 기능 158개 추가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05.06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마스 푼젠베르거 CEO “zenon은 OT와 IT의 개념 융합한 결정체”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자동화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코파데이타(COPA-DATA)가 제조 및 에너지 부문에서 산업용 IoT 및 디지털화를 구현할 수 있는 zenon 플랫폼의 올인원 버전인 zenon 10 출시를 대대적으로 알렸다.

코파데이타(COPA-DATA) 창립자이자 CEO 토마스 푼젠베르거(Thomas Punzenberger)는 “zenon 10은 IT에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완벽한 플랫폼이 되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코파데이타]

1987년 오스트리아에서 설립된 코파데이타는 30년 이상 제조 및 에너지 산업의 자동화와 디지털화를 지원해왔다. 코파데이타의 창립자이자 CEO 토마스 푼젠베르거(Thomas Punzenberger)는 “zenon은 OT와 IT의 개념을 융합한 결정체”라면서, “zenon 10을 통해 IT에 프로덕션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완벽한 플랫폼을 보유하게 됐다”고 밝혔다.

토마스 푼젠베르거 CEO는 이어 “미래에 더 많은 도구와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지만, zenon 10은 현재로서도 이미 중요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코파데이타는 핵심산업의 요구사항에 부합하고자 에너지 및 인프라, 식음료, 제약 및 자동차 부문에 대한 zenon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개발에 점점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zenon이 제공하는 사용자 편의성은 다수의 성공적인 기계 제조업체들에게 높게 평가받고 있다.

코로나19가 산업들에 대해 다른 양상의 영향을 미쳤음에도 불구하고, 2020년 코파데이타 그룹은 총 5,400만 유로의 매출을 달성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컴포넌트 통합 및 새로운 네이밍

<br>

제품관리 책임자 게랄드 로흐너(Gerald Lochner)는 “기존 강점 강화는 물론, ‘OT와 IT의 융합에 따라 반드시 더 쉬운 방법이 존재할 것’이라는 사념으로 zenon 10의 컴포넌트 통합 및 지정을 사전에 최적화했다”면서, “zenon 10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이제 산업 자동화를 위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제 중앙 엔지니어링 환경인 zenon 엔지니어링 스튜디오(Engineering Studio)를 그래픽으로 재작업하고, 플랫폼 설정도 재설계할 수 있다. ‘리포트 엔진(Report Engine)’으로 이름이 변경된 zenon 애널라이저(Analyzer) 역시 완벽하게 내장되어 있다.

종합적으로 zenon 10에는 158개의 새로운 기능이 포함됐다. 확장된 기능 및 개선된 성능을 위해 수많은 드라이버와 게이트웨이의 개선 작업이 수행되었고, 중요한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변경사항도 사전에 조정됐다.

게랄드 로흐너(Gerald Lochner)는 중요한 업데이트로 스마트 데이터 스토리지(Smart Data Storage)와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s)를 꼽았다. 그는 “SQL 서버의 과거 데이터에 대한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더욱 개선된 효율적이고 지능적인 엔지니어링을 실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zenon 10은 광범위하게 업그레이드 된 zenon 웹 엔진으로 HTML5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에 확장성과 개선된 성능을 제공한다. 또 컨테이너 기술 도커(Docker)는 이미 zenon 10의 지난 버전에서도 지원되고 있다.

아울러 새로운 zenon 서비스 그리드 아이덴티티 서비스(Service Grid Identity Service)는 안전한 인증 관리 및 권한 제어 기능과 마이크로소프트 액티브 디렉토리(Microsoft Active Directory) 등 기존 관리 시스템에 안정적인 연결성을 제공한다. 점점 더 증가하는 국제화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zenon의 알람 및 이벤트 보고서는 다른 언어로도 빠르게 변환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