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펠탑 인버터’ 솔리스, 직·병렬 설계 인버터로 고출력 모듈 대응한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5.1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C, AC 부분 SPD 장착, ANTI-PID 기능 탑재로 안전성 높여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2005년 설립된 솔리스(Solis)는 글로벌 공급망과 세계적 수준의 R&D 및 제조 기술 결합을 통해 성장한 인버터 전문 제조기업이다. 2015년 유럽 Top 12 인버터 판매량 기록, 2016년 PVBL 선정 최고 인버터 공급 업체 수상, 2015년부터 5년간 영국 태양광 인버터 1위 공급 업체 기록 등 화려한 이력 아래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솔리스파워코리아 유병수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솔리스파워코리아 유병수 대표는 “솔리스는 전세계 주거, 상업 및 유틸리티 규모의 사용자를 위한 모든 수준을 아우르는 태양광 공급망에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며, “혁신적인 스트링인버터 기술은 DNV·GL에서 검증된 스트링인버터 종류 중 최고의 수명범위를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솔리스는 이러한 기술력뿐만 아니라 제품의 엄격한 품질관리를 위해 기존 5GW 규모였던 수직통합형 제조공장을 2021년 20GW 이상 생산이 가능하도록 확장 구축했다. 최신 자동화 시스템, 까다로운 검사 및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 제조 과정 전단계를 관리하며,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보장하는 것이다.

유 대표는 “솔리스파워코리아는 글로벌 네트워크 서비스, 현지 기술지원 서비스 등 솔리스가 자랑하는 전문적인 고객지원 서비스와 중국 본사의 합리적인 사업방식이 국내 태양광 시장에 잘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프랑스 파리 에펠탑에 자사 인버터가 사용됐듯,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도 상징적인 인버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말 한국지사 설립 이후, 국내 인버터 시장에서의 행보는?

솔리스파워코리아는 고효율 모듈의 전류상승, 인버터의 DC전압 1500V 등 최근의 국내 태양광 시장 이슈에 발맞춘 최적의 인버터를 공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솔리스 인버터의 KS인증을 진행해왔다. 2021년 2/4분기 획득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늦어도 3/4분기에는 KS인증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코로나19라는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해 계획보다 다소 지연됐지만,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KS인증을 획득해 고품질의 제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A/S 시스템, 고객응대 등 자사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이 일말의 불편함도 느끼지 않도록 체계 구축에 심혈을 기울였다.

솔리스 인버터는 지난 2015년 프랑스 파리 ‘에펠탑’에 설치됐다. [사진=솔리스]

2021년 국내 태양광 시장에 선보일 솔리스의 주요 인버터는?

솔리스파워코리아는 1kW, 33kW, 60kW, 110kW, 255kW 제품라인업을 구성했다. 이중 ‘Solis-110kW’ 제품의 경우, MPPT가 10개로 나뉘어져 있으며, 트래커당 26A로 구성됐다. 특히, 2021년 상·하반기 출시 예정인 모듈 사양에 맞춰 최적의 직, 병렬 설계가 가능한 제품이다. ‘Solis-255kW’ 모델의 경우, 멀티스트링 인버터로 설계됐다. 벽부형 타입으로 현장에서 손쉬운 설치가 가능하며, DC전압 1500V로 폭 넓은 설계가 가능하다.

솔리스 인버터는 전제품에 AC, DC에 SPD를 설계해 낙뢰로부터 인버터를 보호하며, 특수 냉각 설계로 출력이 50℃ 기준 타사 대비 5~7% 더욱 높은 효율성을 가진다. 고용량 제품에는 ANTI-PID 기능을 탑재해 더욱 안전한 사용을 지원한다.

솔리스의 퓨즈 홀더(Fuse Holder) 타입 접속함 일체형 인버터는 설치가 매우 용이한 제품으로, 육안으로 퓨즈 단락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인버터 방수/방진 등급이 기본 IP65 이상으로, 빗물 이물질 등을 막아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디스플레이 및 키패드 탑재로 정보 전달과 퓨즈 단선 투시창으로 퓨즈 단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은 Solis-110K-5G-KR(세로형 제품) [사진=솔리스]
디스플레이 및 키패드 탑재로 정보 전달과 퓨즈 단선 투시창으로 퓨즈 단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은 Solis-110K-5G-KR(세로형 제품) [사진=솔리스]

DC 1500V, 고출력 모듈 등 최근의 인버터 이슈에 대한 대응 전략은?

당사의 제품인 ‘Solis-255kW’ 모델은 DC 1500V까지 가능한 모델로, 대용량 현장에 맞춰 개발된 제품이다. 국내에 출시되는 고출력·고효율 모듈의 전압, 전류에 맞게 최적의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용에 별다른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각 스트링별 입력 단 퓨즈 부분도 고효율 양면모듈의 전류 상승에 맞춰 퓨즈 용량을 25A로 변경했다. 고객들은 이를 통해 고효율 모듈 설계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은?

이미 수많은 브랜드의 인버터가 국내 시장에 형성돼 있는 상황. 이제 막 국내 시장에 진출했다고도 할 수 있는 솔리스 인버터를 국내 고객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제품의 품질과 A/S에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솔리스 인버터를 알릴 계획이다.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한 만큼 국내 고객들에게도 만족감과 신뢰도 높은 제품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솔리스는 수직통합형 제조공장을 통해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사진=솔리스]
솔리스는 수직통합형 제조공장을 통해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사진=솔리스]

솔리스 인버터의 A/S 및 O&M 포인트는?

솔리스파워코리아는 익산,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제주, 원주 등 전국에 지역별로 A/S 거점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국 어디든 24시간 이내 접수, 48시간 이내 현장조치’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필요 시에는 인버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인버터에 디스플레이 화면이 탑재됐기 때문에 간편한 조작이 가능하고, 인버터 세팅 및 시운전 시 손쉽게 사용 전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솔리스파워코리아의 향후 계획 및 목표는?

솔리스파워코리아는 성장하는 국내 태양광 시장에 발맞춰 솔리스 인버터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솔리스파워코리아만이 승자가 아닌, 국내 태양광 산업과 함께 승리하는 전략적 동반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