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a, 와이파이 네트워크 관리 위해 MXview 무선 애드온 모듈 출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06.11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시각화, 비전문가도 쉽게 운용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산업용 통신 및 네트워킹 분야의 선도기업인 Moxa가 MXview 산업용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에 이어 MXview 무선 애드온 모듈을 출시했다. 네트워크를 시각화해 네트워크 관리를 간소화시킨 MXview는 IT 전문가가 아닌 작업자들도 쉽게 운용이 가능하며, 네트워크 가동시간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전력, 지능형 운송 및 제조 등과 같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전세계 수많은 고객들을 지원하고 있다.

Moxa가 MXview 산업용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에 이어 MXview 무선 애드온 모듈을 출시했다. [자료=Moxa] 

스마트제조가 부상하면서 지능적이고 안정적인 산업용 네트워크 통신은 거의 모든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의 기반이 되고 있다. Moxa는 이러한 산업환경의 변화와 와이파이 애플리케이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MXview 애드온 모듈을 출시했다.

이 모듈은 스마트제조현장의 정적 및 동적 애플리케이션의 서로 다른 요구사항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 통신을 기반으로 단일 화면에서 실시간 네트워크 관리를 지원하는 이 애드온 모듈은 기업들이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시스템 가동시간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할 수 있도록 해준다.

와이파이 네트워크 시각화, 최적의 운영 효율성 달성

지능형 공정제어는 생산라인에 설치된 클라이언트와 제어센터간 통신을 구축하기 위해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제조의 대표적인 정적 무선 애플리케이션이다. 그러나 불안정한 무선 연결은 통신오류를 발생시키거나 현장의 정보를 완벽하게 전달하지 못함으로 잘못된 의사결정을 유발해 최적의 생산공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와이파이의 연결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문제가 발생하는 즉시 이를 해결하는 것은 쉽지 않다. MXview 무선 애드온 모듈은 사용자가 장치의 대시보드에서 개별 AP 및 클라이언트 장치에 대한 세부정보와 성능지표 차트를 이용해 보다 용이하게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Moxa의 라이라 리(Lyra Li) 제품 매니저는 “이 모듈의 주요 이점은 사용자가 단일 메인 제어 대시보드를 통해 무선 및 유선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 기능을 통해 공장의 네트워크 상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휠씬 쉽게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라이라 리(Lyra Li) 제품 매니저는 이어 “또한 사용자는 연결 패턴을 모니터링하고, 사용자 지정이 가능한 경고 설정을 통해 문제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면서, “따라서 엔지니어는 현장의 문제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네트워크 가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MXview 무선 애드온 모듈은 사용자가 장치의 대시보드에서 개별 AP 및 클라이언트 장치에 대한 세부정보와 성능지표 차트를 이용해 보다 용이하게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료=Moxa]

쉬운 문제해결로 시스템 가동시간 극대화

자동자재관리(AMH: Automated Material Handling) 시스템에서 와이파이 연결은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차량에 동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불안정한 무선 신호는 이러한 시스템 운영을 쉽게 방해할 수 있다. 그러나 무선 연결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데다,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MXview 무선 애드온 모듈은 사용자가 무선 링크의 상태 및 연결 변화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동적 토폴로지 뷰를 제공한다. 또한 자동화 차량은 설비 내의 각기 다른 AP와 끊임없이 로밍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공장 현장의 맵 위에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오버레이해 클라이언트의 무선 연결을 확인하고, 쉽게 차량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오동작이 발생하는 클라이언트 장치를 식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라이라 리 매니저는 “로밍 재생 기능을 통해 지난 30일 간의 로밍 기록을 검토하고, 사고를 재연할 수도 있다”면서, “사용자는 개별 장치의 로그 기록을 통합하고, 조사할 필요없이 이 기능을 활용해 근본원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Moxa가 독점적으로 개발한 이 두 가지 기능은 자동화된 공장과 스마트 물류 및 기타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에서 증가하는 다양한 요구사항에 부합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한편, Moxa는 특별 프로모션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산업용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1년 12월 31일까지 사용자는 MXview용 MXview 무선 애드온 모듈을 활성화하기만 하면, 1년 동안 무료로 MXview 무선 애드온 모듈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