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차 퇴출시계 빨라진다…미국, 2030년엔 신차 절반 전기차로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8.09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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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중국 이어 미국도 전기차 전환 가속, 한국 2025년까지 총 13조1,000억원 투자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EU, 중국이 ‘탈 내연기관차’를 선언한데 이어 미국도 이에 동참했다. 전세계 자동차시장의 ‘탈 내연기관차’가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최근 외신 보도에 따르면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8월 6일 백악관에서 2030년까지 배터리·플러그인하이브리드·수소연료전지 전기차 등 친환경차가 신차 판매의 절반을 차지하도록 지원하겠다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자동차산업의 미래는 전기차”라며, “다시 돌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행정명령 서명을 마친 뒤에는 지프 랭글러 전기차를 타고 백악관을 돌기도 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8월 6일 백악관에서 2030년까지 배터리·플러그인하이브리드·수소연료전지 전기차 등 친환경차가 신차 판매의 절반을 차지하도록 지원하겠다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사진=utoimage]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8월 6일 백악관에서 2030년까지 배터리·플러그인하이브리드·수소연료전지 전기차 등 친환경차가 신차 판매의 절반을 차지하도록 지원하겠다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사진=utoimage]

제너럴모터스(GM)·포드·스텔란티스 등 미국 완성차 ‘빅3’도 친환경차 보급 계획에 동참하기로 했다. 이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40~50%를 전기차로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미국 환경보호국과 교통부는 휘발유 1갤런(3.78리터)당 40마일이던 연비 규정을 2026년까지 52마일(83.7㎞)로 높이는 새 규정도 내놨다.

EU 집행위도 지난달 14일(현지시간) ‘유럽그린딜’의 핵심 12개 법안 패키지를 담은 ‘피트 포 55(Fit For 55)’를 발표했다. 2030년까지 EU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의 55%로 줄이기 위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탄소국경조정제도(CBAM·탄소국경세) 초안이다. 운송분야에서는 2030년까지 친환경차량 누적 판매 3,000만대를 달성하고, 2035년 이전에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2050년까지 1,630만개의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운송분야 탄소배출량을 90%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중국도 2035년에는 신차시장에서 내연기관차를 퇴출한다. 중국자동차공정학회는 지난해 12월 ‘에너지절감 및 신에너지차 기술로드맵 2.0’을 발표하고 2035년 이후 순수내연기관차 신차를 퇴출하겠다고 선언했다.

한국도 내연기관차 퇴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통력 직속 탄소중립위원회는 지난 5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을 발표하고 수송 부분의 탄소 배출량을 2018년 9,810만t에서 2050년 280만t~1,120만t으로 88.6%~97.1% 줄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기·수소차를 전체 신차의 76%(1·2안)~97%(3안)까지 높인다는 구상이다.

이에 앞서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 수소차 등 무공해차 133만대 보급을 목표로 총 13조1,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 이억원 1차관은 “올해 상반기에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도 불구하고, 보조금 지원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전년동기대비 76% 증가된 4만4,000대를 보급했으며 올해 안에 총 11만5,000대를 보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차관은 “고성능·고효율 차량과 환경개선효과가 높은 버스·화물 등 상용차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보조금 지원체계를 개편해나가겠다”며, “무공해차 공급 의무를 강화하고 자동차 제작·판매사의 무공해차 보급을 의무화한 공공부문 의무구매제와 민간부문 K-EV100을 추진해 수요기반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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