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차세대 배터리 산업육성 나선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8.1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전지 상용화 지원센터 및 전기저장장치(ESS) 산업화 지원센터 구축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대구시(시장 권영진)가 ‘차세대전지 상용화 지원센터’와 ‘전기저장장치(ESS) 산업화 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등 차세대 배터리 산업육성에 나선다.

대구시는 지난 8월 16일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요구와 글로벌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이차전지 시장은 반도체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거대시장으로 성장함에 따라 이차전지 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 산업 육성 전략을 수립해 추진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차세대전지 상용화 지원센터 및 전기저장장치(ESS) 산업화 지원센터 배치도 [사진=대구시]
차세대전지 상용화 지원센터 및 전기저장장치(ESS) 산업화 지원센터 배치도 [사진=대구시]

대구시는 달성2차 산업단지 내 소각장 부지(8만1,175㎡)에 조성 중인 에너지 산업 클러스터에 ‘차세대전지 상용화 지원센터’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하는 ‘전기저장장치(ESS) 산업화 지원센터’를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이를 중심으로 기업 유치와 인프라 지원 등 이차전지 산업을 집적화하는 ‘차세대 배터리 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기존 이차전지 산업 밸류체인이 형성돼 있어 차세대 배터리와 사용 후 배터리 분야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차세대 배터리 파크’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고효율·고성능 리튬이온전지, 고성능·고안전성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등의 공동 기술개발과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성능인증, 제품생산, 수요창출을 지원하며, 현장 전문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학계와 함께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해 지역기업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지역의 취약분야인 배터리 패키징과 음극재 관련 기업들을 유치해 차세대 배터리 산업의 가치사슬을 완성하고, 농기계·로봇·모빌리티 기업과 협업으로 ‘사물배터리(Battery of Things)’시대에 미래 신산업을 선점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전기저장장치(ESS) 산업을 특화해 전력 중심의 최종에너지 전환에 따른 효율적인 전력망 관리와 에너지 신서비스 산업육성 지원정책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대구시는 ‘차세대 배터리 파크’ 조성과 전고체, 사용 후 배터리 산업육성을 통해 2030년 기업육성 100개 사(2020년 18개사), 고용창출 5,000명(2020년 1,500명), 매출액 4조원(2020년 0.85조원) 달성을 목표로 연구기관, 지역기업, 학계, 전문가 등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해 나간다. 

대구시 이승대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보급 중심의 에너지 정책에서 제조기반의 에너지 산업육성 정책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시점으로 지역의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강점을 최대한 살리고,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과 농기계, 모빌리티, 로봇 등의 지역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대구시 신성장 산업의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세계 이차전지 시장은 한국·중국·일본 3개국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며 약 95%를 점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고체 배터리 기술개발과 함께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이 신산업 성장군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