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 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 LG화학, 투명 ABS에 재활용 소재 적용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8.30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올리아 알앤이(Veolia R&E)와 파트너십 체결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ABS 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LG화학이 투명 ABS에 재활용 소재 MMA를 적용한다.

LG화학은 8월 30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국내 최대 규모 재활용 MMA(Methyl Methacrylate) 생산 기업인 베올리아 알앤이(Veolia R&E)와 ‘재활용 MMA 공급 안정화 및 품질 고도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G화학 및 베올리아코리아 경영진들이 30일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베올리아코리아 기욤 클릭송 최고운영책임자(COO), 베올리아코리아 마르셀 가보렐 대표(CEO),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  LG화학 심규석 ABS사업부장) [사진=LG화학]
LG화학 및 베올리아코리아 경영진들이 30일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베올리아코리아 기욤 클릭송 최고운영책임자(COO), 베올리아코리아 마르셀 가보렐 대표(CEO),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 LG화학 심규석 ABS사업부장) [사진=LG화학]

투명 ABS의 핵심 원재료인 MMA는 무색투명한 액상의 화합물로 자동차, 가전, IT기기 및 인조대리석 등 건축자재 원료로 산업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사용된다. 2021년 약 27만t 수준에서 2026년 약 36만t 규모로 연평균 6%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베올리아 알앤이는 세계 최대 환경 서비스 업체(수처리, 폐기물, 에너지)인 프랑스 베올리아(Veolia) 그룹의 자회사로, 2010년 폐인조 대리석을 열분해해 MMA로 재활용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국내 자원 회수 전문 기업이다. 인조대리석 표면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분말이나 폐자재를 원료로 열분해를 통해 휘발성 물질인 MMA를 분리, 정제한 후 회수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LG화학은 연간 약 200만t에 달하는 ABS를 생산하며 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LG화학의 투명 ABS는 가공성, 내충격성, 내화학성이 뛰어나면서도 투명성과 착색성이 우수해 가전, IT기기, 의료용 키트 등에 적용되는 고부가 소재로 인기다.

이번 협약으로 LG화학은 향후 수년간 투명 ABS 생산에 필요한 재활용 MMA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게 됐다. 나아가 화학적 재활용된 MMA를 기반으로 저탄소 투명 ABS의 상업화 기회도 확보하게 됐다.

LG화학은 “이번 협력을 통해 매립 및 소각 폐기되는 자원을 화학적으로 재활용해 플라스틱 순환 경제 실현을 한층 더 활성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재활용 MMA로 생산한 투명 ABS에 LG화학의 친환경 프리미엄 통합 브랜드인 ‘LETZero’를 적용해 글로벌 가전 및 IT 기업 등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화학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환경과 사회를 위한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을 한단계 더 고도화 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존 사업 경쟁력 뿐만 아니라 친환경 사업의 역량을 한층 더 높여 ABS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앞으로 베올리아 알앤이와 재활용 MMA 품질 향상을 위한 공정 고도화 및 연구개발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