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ICT, 대선주조 부산사업장에 ‘K-스마트등대공장’ 구축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8.3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 중소 중견 제조업체로 사업 확대

[포스코ICT 제공] 포스코ICT(대표 정덕균)가 국내 최초의 등대공장인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구축 노하우를 중소 중견 제조업체로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포스코ICT는 대선주조(대표 조우현) 부산사업장에 실시간 원격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팩토리를 2023년까지 구축한다고 밝혔다.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하는 ‘등대공장’의 한국형 축소판인 중소벤처기업부의 ‘K-스마트등대공장’은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이다. 대선주조는 지난 6월 수혜기업으로 선정됐다.

대선주조는 포스코ICT와 함께 스마트등대공장을 제안해 고도화, 지속가능성, 산업·경제적 파급효과 등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돼 사업 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진=포스코ICT]
대선주조는 포스코ICT와 함께 스마트등대공장을 제안해 고도화, 지속가능성, 산업·경제적 파급효과 등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돼 사업 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진=포스코ICT]

포스코ICT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중소기업형(Smart SMB) MES(통합생산관리시스템)를 구축해 생산·품질·재고관리 등이 통합적으로 이뤄지는 체계를 구축하고, 생산 현장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실시간 설비 모니터링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관절 로봇을 활용한 공정 물류 자동화와 원료 성분의 실시간 분석을 위한 IoT 시스템 구축도 수반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AI 비전 검사기, 산업제어 보안시스템, 빅데이터 분석체계와 같은 스마트공장의 체계가 완성될 예정이다.

2008년 기장 신공장 준공 이후로 제조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대선주조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공정별 설비를 자동화해 현장의 생산 효율성을 한층 더 향상시키게 된다. 특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공장 운영체계를 갖춰 현장 빅데이터 기반의 ‘수집-저장-분석-활용’ 관점의 스마트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최초의 등대공장인 포스코 스마트팩토리를 추진한 포스코ICT는 이번 사업을 통해 연속공정, 조립공정을 포함해 식음료 제조업 분야로 스마트팩토리 사업 대상을 확장하게 됐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매년 진행하는 ‘K-스마트등대공장’ 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제조 경쟁력 제고를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은 지난 6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중소·중견 제조사의 혁신을 지원하는 ‘K-스마트등대공장’ 대상기업으로 대선주조를 비롯한 10개사를 선정한 바 있다.

대선주조는 포스코ICT와 함께 스마트등대공장을 제안해 고도화, 지속가능성, 산업·경제적 파급효과 등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돼 사업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향후 3년간 산학연과의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통해 컨설팅, 솔루션, 노하우 전수 등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