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김형년 에너지과장, “‘태양의 땅, 충북’ 미래 에너지신산업 육성 총력”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9.0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D, 생산 지원 등 순환경제 구축으로 산업 육성 및 에너지 자립기반 구축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충청북도는 지난 2010년부터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이라는 비전 아래 재생에너지 산업 기반의 핵심 산업인 태양광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전국 최초의 태양광산업 특구 지정과 173개 지역 특구 중 최우수 특구 대통령 표창 등을 수상했으며, 한화큐셀,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 등 70여개에 이르는 태양광 제조기업을 유치해 셀 및 모듈 생산량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9월이면 준공이 완료되는 태양광모듈연구센터를 통해 R&D부터 생산, 폐기까지 태양광 산업의 순환경제를 구축, 명실상부 대한민국 태양광을 대변하는 지역으로 거듭났다.

충청북도 김형년 에너지과장은 “태양광, 수소, 이차전지 등 차세대 에너지 산업을 육성해 충북 에너지 발전의 신성장동력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며, “도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에너지 복지사업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에도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충청북도가 추진 중인 주요 에너지 정책은?

충북도는 일찍이 지역을 이끌어갈 미래 성장동력산업을 발굴하기 위해 태양광 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태양광, 수소, 이차전지 등 에너지신사업을 육성하고 있다.

충북도는 미래 신에너지원인 수소에너지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힘써왔으며, 전기차·수소차 등 그린모빌리티 보급 확대 정책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태양광 일반주택 등 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의 도내 집중 유치로 ‘신재생에너지 3030 태양의 땅, 충북’ 조성을 위한 에너지신산업 활성화와 전기에너지 절감 및 에너지 자립기반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밖에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에너지공급, 취약계층 에너지복지 사업 지속 추진 등의 정책도 유지 및 확대하고 있다.

에너지 정책 추진을 통한 주요 성과는?

충북은 9개의 태양광 기관을 유치해 연구, 실증, 시험‧평가, 재활용 등 전국 최고의 태양광 R&D 클러스터를 구축했고, 지난해에는 산업부로부터 충북혁신도시 중심반경 20km 내에 태양광을 중점산업으로 한 ‘충북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로 지정받았다.

아울러, 전국 유일의 태양광 축제인 솔라페스티벌을 2012년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또한 2020년까지 총 19개 사업을 진행해 96MW 규모의 태양광을 보급했다.

이뿐만 아니다. 국내 최대 이차전지 생산지역으로, 올해 2월 ‘이차전지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됐고, 4월에는 전국 유일 ‘이차전지 소재부품시험평가센터 유치’로 전지 테스트 제조 평가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 5월에는 배터리 이차사용 응용제품 개발과 안전성 검증을 위한 ‘배터리 이차사용 중부권 기술지원센터’ 건립 관련 기술개발 사업에 선정되는 등 이차전지 분야 성과를 올리고 있다.

또한, 다가올 수소경제 사회에 대응하고자 전국 최초 ‘수소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했고, 전국 유일 ‘수소가스안전체험교육관’ 유치로 수소 안전산업 시너지를 창출했다. 국가 수소안전 클러스터 조성과 ‘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수소산업 메카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충청북도는 지난해 8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에 지정된 이후 종합 실행계획 수립, 전문가 회의 및 투자설명회 개최 등 융복합단지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충청북도]

에너지 전환에 있어 주민수용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주민들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설치를 반대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신재생에너지발전사업으로 발생한 수익이 지역주민보다는 외부 사업자에게만 가는 구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충북도는 지역 주민들의 직접적인 소득 증진을 통해 수용성 문제를 개선하는 주민 참여형 신재생에너지사업 모델 도입 및 도내업체 공사참여 하는 등 여러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들이 참여하는 상생모델사업으로 괴산군 마을부지에 태양광발전소를 건립해 주민주용성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있다. 16MW 규모로, 지역주민들이 발전소 건설에 필요한 마을부지(임야)를 임대해 주고 사업자가 발전소 건설 후 마을주민들에게 매월 연금형식으로 수익금을 공유하는 사업이다.

최근에는 주민수용성을 한층 더 강화하고자 태양광 관련기업‧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도내 산업단지들을 대상으로 입주기업들의 공장 지붕을 활용한 대규모 태양광 확대보급을 추진 중이다. 이외에도 주민수용에 적합한 사업발굴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충청북도는 지난 2월, 전국 유일 ‘태양광 아이디어 시제품 사업화지원센터’의 문을 열고 태양광 관련 아이디어(소재·부품)를 시제품부터 사업화까지 지원하고 있다. [사진=충청북도]

이격거리 규제 등 원활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진행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민원인이 태양광발전사업 허가 전, 구두 또는 방문 요청시 해당지역에 대한 적격여부를 각 실과 개발행위 부서와 협의해 알려주는 사전 발전사업 종합컨설팅을 시행하고 있다. 컨설팅을 통해 허가기간이 단축되고, 적기에 개발행위가 이뤄지고 있다. 민원인들에게 호응이 좋아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 내 에너지 기업에 대한 지원 및 협력방안은?

기업들의 해외 진출 촉진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태양광기업 해외마케팅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초기 설치비용 부담을 덜어주고자 2013년부터 사업자금 최대 2억원 융자한도 내에서 3년간 대출금리 2%의 이자차액(연간 400만원 한도)을 지원해 주는 태양광발전자금 이차보전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수소기업에게는 관련 핵심기술 및 소재부품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차전지 국산화 부품소재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시제품 제작과 성능개선을 지원하고 있다. 음극재 바인더 기술개발도 지원하고 있다.

‘이차전지 소재부품 시험평가센터’, ‘수소상용차 부품시험평가센터’, ‘배터리 이차사용 기술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도내 수소 및 이차전지 기업의 소재부품·기술개발 지원으로 기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