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해상풍력산업 경쟁력 키운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9.0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록 도지사, 현대스틸산업 공장 방문해 해상풍력산업 비전 공유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전남도는 지난 9월 3일 김영록 도지사가 도내 해상풍력 핵심 기자재 업체인 율촌산단의 현대스틸산업을 방문해 전남 해상풍력산업에 대한 비전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통해 글로벌 해상풍력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아시아·태평양 해상풍력사업 진출 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사진=utoimage]
전남도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통해 글로벌 해상풍력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아시아·태평양 해상풍력사업 진출 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사진=utoimage]

김 도지사는 현대스틸산업 윤여성 대표와 율촌공장 현장을 돌아보며,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생산시설 현황을 살폈다.

지난해 12월 전남도와 ‘해상풍력 앵커기업 투자협약’을 한 현대스틸산업은 국내외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을 대량 생산하는 전남 해상풍력 성공의 핵심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북 서남해, 제주 탐라 해상풍력에 이어 최근 대만 해상풍력의 하부구조물까지 제작·수출하는 등 국내외 해상풍력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현재 1만3,000t급 해상풍력 전용 설치선을 건조하고 있다. 향후 신안 선도사업인 SK E&S 해상풍력에 본격 활용할 예정이다.

김 도지사는 “전남에서만 신안, 여수 등 계획용량 25GW에 달하는 해상풍력사업이 추진될 정도로 해상풍력은 세계적인 탄소중립에 발맞춰 지속 성장할 수밖에 없는 유망한 미래 신산업”이라며, “해상풍력사업 성공을 위해선 정부와 기업 모두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므로, 도에서도 적극 지원하고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통해 글로벌 해상풍력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아시아·태평양 해상풍력사업 진출 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해상풍력 기자재 앵커기업 9개사와 6,50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맺었다. 올해 6월에는 세계 1위 터빈사인 베스타스·씨에스윈드와도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현재 최상의 산업단지 배치와 연관기업 유치·육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해상풍력 산업 허브 조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대규모 해상풍력단지와 전국 최다 섬을 보유한 지역 특성을 연계해 수소 생산·저장·운반까지 가능한 그린수소 에너지섬을 동·서부권에 1개소씩 조성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