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닉스, IO-Link 통신 제품군 2종 출시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10.19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최근 FA(Factory Automation) 시장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이슈는 물론, IoT(사물인터넷) 접목 흐름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센서의 스마트화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IO-Link 통신이 센서 장치들을 위한 산업 표준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오토닉스는 IO-Link 통신 기술을 적용한 제품군 2종(△IO-Link Master 중계박스형 리모트 I/O △IO-Link Device 근접센서)을 새롭게 선보였다. 

IO-Link 통신이란, 산업용 통신 네트워크 표준인 IEC61131-9를 기반으로 하는 개방형 표준 직렬 프로토콜로 IO-Link Master와 IO-Link Device의 양방향 정보 교환이 가능한 통신 기술이다. 해당 통신을 이용하면 센서 레벨의 데이터를 상위 레벨로 전달할 수 있어 실제 공장 내 모든 기기와 장비의 연결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현장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예지보전을 실현할 수 있으며 장치들의 다운타임(Downtime)을 줄일 수 있어 현장의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 

리모트 IO ADIO 시리즈 [사진=오토닉스]
리모트 IO ADIO 시리즈 [사진=오토닉스]

중계박스형 리모트 I/O(IO-Link Master) ADIO 시리즈  

이번에 오토닉스에서 새롭게 출시한 중계박스형 리모트 I/O ADIO 시리즈의 IO-Link Master형인 ADIO-ILM은 하위기기의 신호(IO-Link 및 일반 I/O)를 산업용 통신인 EtherCAT으로 교환해 상위 레벨에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 제품은 데이지 체인 구조로 네트워크 통신 및 전원을 결선할 수 있어 최소화된 배선 길이로 작업 시간과 유지보수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아연 소재의 다이캐스팅 재질로 외부 충격에 강하며 IP67, IP69K의 보호구조로 분진 및 세척, 침수, 살수 환경 등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본 제품은 Push-Pull 타입의 커넥터 결선을 지원하며, 전용 소프트웨어인 ‘atIOLink’를 통해 IO-Link 제품의 설정 및 진단, 유지보수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근접센서 PRD 시리즈 [사진=오토닉스]
근접센서 PRD 시리즈 [사진=오토닉스]

IO-Link 통신 타입 근접센서 PRD 시리즈

IO-Link Device로서 출시한 제품으로는 오토닉스의 스테디셀러인 PRD 시리즈이다. 기존 판매되었던 일반형 모델에 IO-Link 통신형 모델이 새롭게 추가됐다. 

IO-Link 통신 모델은 ø12mm, ø18mm, ø30mm의 검출면 사이즈를 제공하며 어느 방향에서도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360° 링 타입의 표시등을 적용하여 사용 및 통신을 확인하는데 편의성을 제공한다. 

더욱이 IO-Link 통신 모델은 센서마다 가지고 있는 개별 ID를 통해 검출 물체의 과접근 판정 및 불안정 검출 알람, 코일/출력 단선 감지 등 센서의 이상 원인 및 위치 확인은 물론, 이를 통한 예지보전이 가능하다. 

향후 오토닉스의 IO-Link Master는 EtherCAT 외 다양한 프로토콜을 확대, 출시할 예정이며 이외에도 허브형 제품을 추가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오토닉스가 보유한 다양한 센서 제품군에 IO-Link 통신 기술을 접목시켜 IO-Link Device의 폭넓은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