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감] 올해 선박 육상전원공급설비 설치예산 ‘0원’ 국감 도마 위로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10.21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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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박 중인 선박에 전기를 공급하는 시설인 AMP(육상전원공급설비)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2021년 예산을 전액 삭감한 해수부의 처사가 국감 도마 위에 올랐다. 

AMP 개념도 [자료=해수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이 해양수산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최근 4년간 AMP 설치예산은 2018년 90억원, 2019년 34억원, 2020년 139억원 등 총 263억원이다. 2021년에는 설치 예산이 없다.

2021년 6월까지 설치된 AMP 시설은 부산항 8개, 광양항 3개, 인천항 2개, 평택당진항 2개 등 18개이다. 올해까지 해수부가 설치하기로 한 목표량 56개의 32% 수준에 불과하다. AMP 이용률도 2021년 6월 기준 부산항 1.19%, 광양항 0.24%, 인천항 26%, 평택당진항 36%로 부진하다.

컨테이너선 입출항이 가장 많은 부산항의 경우 2021년 상반기 504개 선박 중 6개 선박만이 AMP를 이용해 이용률이 1.19%에 그쳤고, 2020년에도 1,148개 선박 중 11개 선박이 이용해 이용률이 0.96% 수준이었다.

해수부는 2019년 6월 항만공사, 해운선사, 터미널운영사와 AMP 시범사업 공동협약을 체결하는 등 항만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핵심 내용으로 AMP 설치 확대를 언급해왔다. 또, 2019년 4월 항만대기질법을 제정해 컨테이너선 전용 항만에는 AMP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규정했다.

국립환경과학원에 의하면 2016년 기준 항만도시 내 선박으로 인한 초미세먼지 비중은 부산이 46.3%, 인천 9.3%, 울산 8.6%로 높다.

최의원은 “전 세계가 미세먼지 저감과 탄소 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선박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로 항만 인근 주민들의 피해가 크다”며, “AMP 설치 확대와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해수부가 법적 의무설치 대상인 AMP 설치 예산조차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은 무책임한 자세”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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