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오토메이션, 새로운 연결성과 사용자 편의성으로 산업용 HMI 지평 넓힌다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10.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치스크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플랫폼으로 일괄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로크웰오토메이션이 HMI 솔루션의 연결성과 편의성을 더욱 보강했다. 반도체, 이차전지, 제약, 식음료 등 폭넓은 산업군의 광범위한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겠다는 의도에서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디바이스 레벨인 인버터, 센서, 차단기부터 제어 영역에 해당되는 PLC, HMI를 비롯해 다양한 분석 및 감시제어 시스템, 공장 전체를 관리하는 산업용 IoT 솔루션, MES, PLM 등 자동화 모든의 영역을 일체 공급하고 있다. 최근 HMI의 데이터 수집 기능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로크웰오토메이션이 연결성과 확장성 면에서 강점이 두드러지는 이유이다.

최신의 HMI, PLC, 인버터, 모션 등 로크웰오토메이션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하드웨어 구성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최종 세팅까지 구성할 수 있는 편의성도 빼놓을 수 없는 특장점이다. 이에 로크웰오토메이션의 HMI는 특정 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산업군으로 발을 넓힐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의 HMI는 FactoryTalk View라는 명칭으로 사용이 되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터치스크린으로 사용될 경우 Machine Edition, 확장 가능한 PC 기반의 HMI는 Site Edition, 웹 기반으로 HMI를 사용할 경우 ViewPoint으로 불린다. [자료=로크웰오토메이션]

<인더스트리뉴스>가 로크웰오토메이션 Software & Control Business 사업부 이규훈 차장으로부터 HMI 솔루션에 있어 사용자 편의성과 연결성의 가치에 대해 들어 봤다. 

HMI 솔루션의 특장점이 무엇인가?

로크웰오토메이션은 통상 시장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터치스크린 형태의 하드웨어 HMI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형태의 HMI를 동일한 플랫폼으로 일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변 기기와의 손쉬운 연결과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의 HMI는 FactoryTalk View(이하 FT View)라는 명칭으로 사용이 되고 있으며, 용도에 따라 터치스크린으로 사용될 경우 Machine Edition, 확장 가능한 PC 기반의 HMI는 Site Edition, 웹 기반으로 HMI를 사용할 경우 ViewPoint으로 불린다.

Machine Edition의 경우 구성한 프로그램을 Panel View라는 고해상도 터치스크린에 설치해 사용하게 된다. 4인치에서 19인치까지 다양한 크기의 제품과 기기가 제공된다. Site Edition은 PC 기반의 HMI로 다른 소프트웨어 제품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 주로 쓰인다. Machine Edition과 달리 서버와 PC를 이중화 할 수 있어서 HMI의 연속적인 제어와 모니터링 작업도 가능하다. ViewPoint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에서 안전하게 데이터에 접근하고 HMI를 응용하고자 할 경우 유용하다. ViewPoint는 iOS, Android, Windows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장 관리자, 감독자, 유지보수 엔지니어 및 시스템 공급 업체에서도 널리 사용이 된다. 요즘처럼 코로나로 인해 원격 근무가 확대되는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취합할 수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 HMI는 편의성이 극대화 돼 있다. 이에 작업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다. HMI의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별도의 태그를 매핑할 필요없이 컨트롤러의 태그를 가져와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Faceplate와 5,000개 이상의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작업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PDF, Office Viewer, Media Player, 이메일 등을 HMI 내에서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로크웰오토메이션의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인 Studio 5000을 통해 최신의 HMI, PLC, 인버터, 모션 등 로크웰오토메이션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하드웨어 구성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모두 최종 세팅까지 구성할 수 있다.

향후 고객들의 주목을 끄는 HMI는 어떤 특성을 갖춰야 하는가?

로크웰오토메이션의 주요 고객사들 의견과 여러 시장분석 보고서를 취합해 분석해 보면, 이전보다 IoT와의 연결성과 모빌리티에 대한 니즈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장은 기존에 모바일 형태로 제공이 되던 팬던트 타입이 아닌 태블릿과의 연결을 요구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HMI의 데이터를 상위 모니터링 기기로 올려주기 원하고 있었다. 이에 유연한 인터페이스, 더욱 빠른 응답성과 연산 처리 능력이 중요해 졌다. 많은 데이터가 외부로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보안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는 경향도 빼놓을 수 없다.

로크웰오토메이션 이규훈 차장은 "장비 제조사들과 성장하는 산업군 대상으로 더욱 적극적인 HMI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언급했다. [사진=로크웰오토메이션]
로크웰오토메이션 이규훈 차장은 "장비 제조사들과 성장하는 산업군 대상으로 더욱 적극적인 HMI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언급했다. 

HMI 솔루션이 적용된 구체적인 레퍼런스 사례를 알려달라. 

로크웰오토메이션의 HMI는 특정 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산업군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최근 바이오 산업의 공장에 모든 제어와 모니터링 노후 제어 장비를 신규 장비로 개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FactoryTalk PharmSuite, Warehouse를 통해 생산관리, AssetCentre를 통해 주요 자산에 대한 백업 관리, Historian을 통해 이력 관리, Network Manager를 통한 네트워크 상태 관리, 전반적인 데이터를 가공/관리하는 DataView를 사용했고, 이를 위시로 FT View를 통해 시각화를 수행하며 고객사에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다.

HMI 도입과정에서 고객사의 문제점은 무엇이었으며, 귀사 솔루션 적용 결과 개선점은?

하나의 공장에 수많은 장비와 기기들이 사용되고 이를 관리하는 프로그램 역시 다양했다. 이들은 통신이 연결 돼 있지 않거나, 통신이 연결돼도 제각기 다른 타입으로 구성됐다. 속도 또한 느려 데이터를 주고받는 데 애로점이 있었다. 

FT View는 다양한 통신을 연결해 주는 FactoryTalk Linx Gateway를 통해 데이터를 수신했으며, 낮은 속도의 Modbus-RTU를 사용하고 있는 일부 인버터의 경우 Ethernet IP가 내장돼 있는 로크웰오토메이션의 PowerFlex 제품군으로 교체했다. 결과적으로 많은 데이터를 짧은 시간에 가져올 수 있게 됐다.

HMI 관련 내년도 사업계획은?

최근 코로나로 인해 주춤했던 제조업 경기가 회복되면서 HMI의 수요가 전년 대비 부쩍 증가했다. 이 같은 모멘텀이 계속 이어지면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기대된다. 장비 제조사들과 성장하는 산업군 대상으로 더욱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