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건설현장에 전기차 재사용 배터리 활용한 ‘친환경 ESS’ 공급 추진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11.3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규제특례 승인… BaaS사업 활성화 발판 마련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전기차의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친환경 ESS’가 개발된다. SK온은 한국전기안전공사, SK에코플랜트, 케이디파워와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협약을 맺고,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를 구축해 건설현장에서 운영키로 했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SK온은 건설현장에서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ESS 구축을 위해 한국전기안전공사, SK에코플랜트, 케이디파워와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사진=SK온]

이날 협약식에는 한국전기안전공사 김한상 신재생안전처장, SK에코플랜트 이태희 에코스페이스PD, 케이디파워 이양수 대표, SK온 손혁 이모빌리티사업부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SK온은 폐차된 전기차에서 수거한 배터리로 케이디파워와 ESS를 구축한다. 향후 2년간 SK에코플랜트가 건설 중인 경기도 안양 아파트단지 현장 임시동력설비에 ESS를 설치, 공동 운영하며 실증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설치된 재사용 ESS를 수시로 안전 점검하고, 향후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ESS 산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관련 세부 기술기준을 마련키로 했다.

SK온과 SK에코플랜트는 배터리를 재사용해 ESS를 구축하면 환경 친화적인 자원선순환을 이뤄낼 뿐 아니라, 전기료가 비싸고 순간적인 전력 사용량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추가적인 과금이 부과되는 전력피크제가 적용되는 건설현장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했다.

SK온과 SK에코플랜트는 최근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ESS를 구축하기 위해 산업자원통상부로부터 규제특례 승인을 받아내, 재사용 배터리로 제작한 ESS를 시범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됐다.

SK온은 이번 실증 기간 동안 실시간으로 ESS 운영 데이터를 수집해 4자간 공동 분석해 성능 및 안전성을 검증한다.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ESS를 향후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모델로 키우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SK온 손혁 이모빌리티사업부장은 “이번 4자 협력을 통해 친환경 자원선순환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배터리 재사용 사업 영역에서 BaaS 모델을 구축하게 됐다”며, “내년에는 친환경 ESS를 중심으로 글로벌 파트너와 다양한 시범 서비스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SK온은 석유 화학 비즈니스에서 친환경 산업으로 전환하는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카본 투 그린’ 비전의 핵심 계열사다. 재사용 ESS는 특히 수명을 다한 차량에서 수거한 배터리로 만든다는 점에서 기존 ESS와 차별화되는 친환경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