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민관이 힘 모은 태양광발전소 광주전자공고에 준공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02.25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물 6개 동에 598kW 규모, 발전수익 에너지전환 및 학교발전에 사용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에 첫 민관합동 태양광발전소가 지어졌다. 해당 발전소는 학교에 지어졌으며, 연간 발전량 786MWh의 청정에너지를 생산한다. 이는 광주 4인 가족 210세대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기량이다.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건물 6개 동 옥상에 설치된 598kW 규모 태양광발전소 전경 [사진=빛고을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빛고을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 24일 광주 광산구 첨단중앙로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건물 6개 동 옥상에 설비 용량 598kW 규모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전소 준공으로 연간 380t의 이산화탄소 감축이 예상되며, 이는 소나무 3만6,000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있다.

20년생 소나무 1그루가 0.00276t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는 것을 전제로 계산한 수치다.

광주전자공고 민관협력 태양광발전소의 사업비 8억원 중 2억원은 시민 53명이 참여하는 시민 펀딩으로 마련했다. 광주시 역시 2억원을 투자했고, 4억원은 금융기관 여신을 통해 마련했다.

빛고을협동조합은 광주전자공고에 옥상 임대료로 매년 1,200만원을 지급한다. 이와 함께 내년 3월부터는 기후위기 대응 환경교육 직접 지원비 명목으로 매년 6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빛고을협동조합은 운영비를 제외한 발전 수익금 전액을 지역 에너지 전환기금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에너지전환기금은 추가로 태양광발전시설을 건설하고 광주시가 추진하는 에너지전환 마을사업과 연계해 후발 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중·고교와 대학교의 기후위기 대응 관련 동아리 활동 지원에도 사용된다.

빛고을협동조합 정은진 이사장은 “시민과 자치단체, 광주시교육청, 학교 구성원들이 관심을 갖고 힘을 모아 시민햇빛발전소를 준공했다”며, “이번 학교 옥상 햇빛발전소 준공을 계기로 광주 초·중·고교와 대학 캠퍼스 유휴지 등에 시민참여형 햇빛발전소를 세워지며, 미래 세대들이 기후위기에 실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길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오는 2045년까지 시민·학생 참여형 햇빛발전소 145개를 설립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