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버려지는 폐열 재이용해 농촌 연료비‧온실가스 잡는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3.1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군에 ‘농가 폐열회수시스템’ 1호 구축…연간 연료비 약 8,000만원 절감, 온실가스 280t 감축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영문)이 농가에서 버려지는 폐열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지원해 연료비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돕는다.

동서발전은 3월 11일 경남 함양군 농업회사법인 지리산 종균에서 한국버섯생산자연합회, 지리산버섯영농조합 등과 함께 ‘폐열회수시스템 구축 사업 1호’ 준공식을 열었다.

폐열회수시스템 구축사업 [사진=한국동서발전]
폐열회수시스템 구축사업 [사진=한국동서발전]

동서발전은 온실가스 외부감축사업의 일환으로, 농업이나 산업공정에서 나오는 폐열을 회수해 재이용할 수 있도록 열교환기 등 폐열회수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가・중소기업 대상이다. 

1호 사업이 시작된 농업회사법인 지리산 종균은 버섯을 발육‧증식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버섯 배지를 생산하는 농가다. 버섯 배지를 살균하는 데 쓰인 폐열을 열교환기에 공급해 보일러에 들어가는 물을 예열하면 화석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동서발전은 이번 폐열회수시스템 설치로 연간 연료비 약 8,000만원을 절감하고 온실가스 280t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이번 버섯배지 농가를 시작으로 올해 총 11곳에 폐열회수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1만 4,000t 가량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동서발전은 농촌지역 원예시설, 양계장 등에 탄소배출이 높은 등유 보일러 대신 공기열 히트펌프나 가축분뇨를 연료로 하는 보일러를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히트펌프는 냉매 순환과정(압축‧응축‧팽창‧증발)과 공기열, 지열 등 외부 열을 활용해 히터를 구동하는 기술이 적용된 열 관리 시스템으로 적은 전력을 사용해 높은 난방효과를 낼 수 있다.

동서발전 김영문 사장은 “이번 사업이 최근 국제정세에 따른 유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에너지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농업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농촌 탄소중립 실현과 상생협력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