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의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 국민이 직접 바꾼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4.06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제2기 ‘한전 국민감사관’ 확대 운영…선발인원 확대, 현장방문 지원 고도화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한전의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국민이 직접 바꾼다.

한전은 일반 국민이 한전의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발굴해 개선에 참여하는 ‘한전 국민감사관’ 제도를 확대 운영한다고 4월 6일 밝혔다.

한전의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일반 국민이 직접 바꾼다. [사진=utoimage] ]
한전의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일반 국민이 직접 바꾼다. [사진=utoimage] ]

‘한전 국민감사관’ 제도는 일반 국민의 객관적인 시각에서 한전의 전력서비스와 관련해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이 있을 경우 이를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

올해 제2기 한전 국민감사관은 기존 10명에서 12명으로 인원이 확대된다. 사업소 업무현장 방문 지원과 한전의 경영현안 제공을 통해 국민감사관의 수용성 높은 과제 발굴을 지원하는 역할에 나선다. 아울러 타 기관의 청렴시민감사관과 활동 연계도 강화된다. 

제2기 인원은 총 12명으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7명, ‘전기공사 전문회사 소속 임직원’을 대상으로 5명을 모집해 구성한다. 일반 국민은 전력공급, 전기요금 및 전주 이설 등 국민 접점 서비스와 제도 개선에 참여하고, 전기공사 전문회사 소속 임직원은 안전관리, 계약 관련 부패 예방 등에 대한 제도 개선에 참여한다.

‘일반 국민’ 선발 우대 사항으로는 △에너지산업, 감사업무 등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법무사‧회계사‧기술사 등 전문 자격증 보유자 △이해충돌방지법 등 반부패 법령 관련 활동·경험자 △전력산업 유관단체 또는 시민사회단체 회원으로 해당 단체 추천자 등이다.

선발된 한전 국민감사관은 1년 동안 고객 접점 서비스 불편사항과 개선 방안을 제안하거나, 한전과의 계약에 관한 불합리한 제도와 부당한 업무처리경험 및 개선의견 등을 제안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국민감사관이 제안한 의견은 한전 실무부서의 검토를 거쳐 관련 규정과 지침을 개정하거나, 자체 감사활동에 반영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업무체계 개선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한전 최영호 상임감사위원은 “지난해 한전 국민감사관 제도를 도입해 다양한 불합리 제도와 관행을 개선했고, 이를 바탕으로 권익위 주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1등급 달성 등 한전의 청렴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됐다”며, “한전 국민감사관 제도를 확대 운영해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제고해 청렴문화 정착에 더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