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 ‘그린·휴먼·소셜MG’ 전략 내세워 ESG 경영 본격화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2.04.3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ESG 강화 위해 올해 초 조직개편 단행...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 선정되기도
- ‘ESG상생 경영을 위한 사회적경제 현장소통 워크숍’ 개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가 ESG 경영 실행력 강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ESG실무협의회를 구성한 데 이어, 올해 초 ESG 경영 혁신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본격적인 ESG 경영에 나서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20일과 21일 이틀 간 새마을금고제주연수원에서 사회적기업 대표들과 함께 ‘ESG상생 경영을 위한 사회적경제 현장소통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2018년부터 새마을금고가 함께일하는재단과 손잡고 추진한 사회적기업 육성 지원 사업인 ‘MG희망나눔 소셜성장 지원사업’에 대한 중간 결산 성격을 지닌 자리로, 그동안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회적기업들이 모여 사업 노하우를 공유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가 ‘ESG상생 경영을 위한 사회적경제 현장소통 워크숍’을 개최했다. [사진=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는 사회적기업 지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ESG 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최근 단행한 조직개편을 통해 ESG 경영 체계화에 나섰다.

중앙회는 지난해 11월 ESG실무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초 ESG 경영 혁신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조직개편을 통해 ESG경영위원회, ESG추진팀을 신설해 ESG 경영에 본격 돌입했으며, ESG 경영 원칙과 부서별 실행과제를 확립하고 향후 부서별 성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면서 ESG 경영 실행력을 더욱 높인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ESG 투자 확대를 위해 관련 부서를 ESG인프라금융실로 확대 개편했다. ESG인프라금융실을 확대 개편한 만큼 ESG 투자원칙 수립 및 관련 규정 개정, ESG 투자심사 요소 도입 등을 통해 ESG 투자 프로세스를 체계화해 투자 규모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그동안 새마을금고중앙회는 2019년부터 탄소중립, 서민금융 지원 목적 등 ESG 채권 투자를 시작으로 선제적인 책임투자를 진행해왔으며, 지난해 말 기준 주식 400억원, 채권 4조원, 대체자산 5조7,000억원 등 총 운용자산의 약 13%에 해당하는 9조7,000억원 내외의 금액을 ESG 관련 자산에 투자해왔다.

또 그린MG, 휴먼MG, 소셜MG 3방향으로 나눠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는 새마을금고는 기존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고도화 하는 한편, 자산 250조원의 협동조합 위상에 걸맞는 ESG 경영 체계를 확립할 방침이다.

그린MG는 친환경 캠페인과 봉사활동이 중심이다. 친환경캠페인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걷기 좋은 날’ 캠페인 △자원순환 ‘Give You’ 캠페인 △페이퍼리스 캠페인 등이 진행됐으며 2021년 한 해 동안 총 2만105명(누적인원)이 참여했다.

환경보호 봉사활동은 △‘도심속 MG숲 조성’ 사업 △어린이환경교육 팝업북 제작 △쓰담달리기 봉사활동이 대표적이며 총 354명의 인원이 1,414시간의 활동을 진행했다.

휴먼MG는 배려계층을 세분화해 계층별 복지지원사업을 진행하고 각종 재난재해를 겪은 지역경제 복구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더불어 ‘MG희망나눔 금융교실’은 새마을금고 직원이 금융소외지역을 찾아 금융사기예방교육과 재테크를 포함한 금융지식 강의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2021년 한 해 동안 총 150회에 걸쳐 3,000여명의 지역주민들에게 찾아가는 금융교육을 제공했다.

코로나19로 위축된 헌혈을 지원하기 위한 ‘사랑의 헌혈 릴레이’도 진행됐다. 1년간 1만1,655장의 헌혈증을 기부했으며, 1억1,000만원 상당의 헌혈버스 구입비용을 지원했다. 여기에 화재 및 수해지역 복구를 위해 총 2억2,500만원 상당을 기부했으며,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1억8,000만원 가량을 기부하기도 했다.

이밖에 소셜MG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목표로 한다. 내수경제활성화 사업은 재래시장 지원을 통해 코로나19로 위축된 재래시장등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2019년부터 3년간 총 202개 금고가 참여해 재래시장에 약 30억원을 지원했다.

이외에도 일자리 지원사업, 사회적경제지원사업 등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 중이다. 뿐만 아니라 새마을금고의 전문 사회복지법인인 ‘MG희망나눔재단’ 역시 다양한 사업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및 저소득 계층에 지원했는 게 새마을금고측 설명이다.

한편, 새마을금고는 ESG 활동을 인정받아 2021년 11월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로부터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