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가스터빈 소재·부품 품질 검증 플랫폼 구축한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7.20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터빈 고온 부품 제작 기술력 확보, 국산화 기반 마련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경남도는 중소 가스터빈 부품기업의 제조기술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스터빈 소재·부품 품질평가 및 성능검증 플랫폼 개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7월 20일 밝혔다.

가스터빈 제조기술 지원센터 조감도 [자료=경남도]
가스터빈 제조기술 지원센터 조감도 [자료=경남도]

이번 사업은 경남 에너지융복합산업단지(진해연구자유지역)에 가스터빈 제조기술지원 센터를 구축해 고온 부품의 품질평가와 제조 공정별 성능 검증 절차서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2026년까지 5년간 국비 90억원을 포함해 총 191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경남도를 중심으로 경남테크노파크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한다. 한국세라믹기술원과 한국재료연구원, 창원대, 두산에너빌리티, 아스펜스, 성일터빈이 공동연구 개발기관으로 참여하며, 창원시에서도 지방비를 분담해 사업추진에 힘을 보탠다.

가스터빈은 고온·고압의 연소가스로 터빈을 가동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동력 장치다. 1,500℃ 이상의 가혹한 운전조건을 견디는 초내열 합금소재 기술과 복잡한 형상의 고온부품을 구현하는 정밀주조 기술 등 여러 공정분야에서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해 무엇보다 신뢰성 검증이 중요하다.

경남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가스터빈 품질성능평가시스템 장비 구축과 소재·부품 실증 지원으로 현장애로기술을 해소하고, 주요부품 절차서 개발과 사업화 지원을 통해 제조기술 고도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 박순철 에너지산업과장은 “고온 소재 부품의 표준절차서 개발을 통해 중소·중견기업 기술 자립도 향상을 기대한다”며, “가스복합발전 산업육성 정책을 차질없이 실행해 경남이 가스터빈 산업 생태계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