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 정유 분야서 효율적인 ‘부식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2.08.1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 센서 활용, 부식 모니터링 디지털 전환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정유공장 대부분은 비용 감소와 생산량 증가에만 집중해 수익을 창출했다. 일반적으로 공장 운영비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공급원료 비용’ 효율화에 초점을 맞춰 저가 원유 사용을 고집했다.

기존 부식 모니터링 시스템에 에머슨 고급 무선 기술 도입시 효율적인 원유 생산이 가능하다. [사진=한국에머슨]

저가 원유는 비용은 저렴하지만 높은 전산가와 고함량 유황분 등 공장 장비 및 배관에 위협적인 화학적 성질을 띤다. 또 고농도 저가 원유 사용으로 공급원료 처리시, 공장 운영간 부식 발생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하므로 집중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효율적인 부식 모니터링을 위해 정유 분야에서도 무선 센서 도입 등을 통한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에머슨은 무선 센서를 활용해 부식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부식 모니터링 시스템은 자산 건전성 및 부식 상태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디지털화했다.

기존 부식 모니터링 기술이 가진 한계

플랜트 시설 부식 위험은 생산 체계에 따라 유동적이며, 부식 발생시 수일 혹은 수시간 내 생산 원유량에 변화를 주는 문제를 일으킨다. 또 수동으로 실시하는 기존 부식 모니터링 기술은 현상 해결에 한계가 있어, 완화 프로그램이나 화학적 처리에 많은 시간·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정유공장 중 온라인 부식 모니터링 기술을 도입한 곳은 대부분 상압증류탑 및 감압증류탑에서 시스템을 실행한다. 일반적으로 초기 부식 문제는 열 하단 고온 회로 및 고가식 시스템에서 고온 및 공급원료 오염 물질과 관련돼 발생한다. 필수 장치에서는 염산·아민염산염·나프텐산 부식 및 고온 황화 관련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비침습적 무선 센서를 이용한 부식 모니터링

비침습적 무선 센서 활용은 지속적인 부식 위험·영향 모니터링으로 정유공장 가동 시간 및 안정성을 동시에 높여준다. 또 프로세스 매개변수 최적화와 공급원료 관리에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하며, 자산 피해를 유발하는 프로세스 상태를 조기에 경고해 신속한 완화 반응을 기대할 수 있다.

무선 초음파 센서를 통한 부식 모니터링

무선 초음파 센서 사용은 장비 및 배관 완전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따라서 공장은 플랜트 가용성을 높이면서도 기존 데이터 및 실제 자산 상태 기반 시설 고장에 대한 근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 장기적인 유지보수 계획 수립에 유용하다.

무선 기술 적용 부식 모니터링 특징 및 방법

공장에서 고급 무선 기술을 통한 부식 모니터링은 신뢰도 높은 부식 데이터를 축적·활용하기에 좋다. 기술은 기존에 설치한 유·무선 모니터링 시스템 모두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뢰도 높은 데이터 축적 및 활용으로 고효율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공장 자산 건전성 및 부식 상태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안정적 원유 생산으로 생산성 향상, 문제 조기 발견 및 신속 대응, 장기적 유지보수 계획 수립 등에서도 강점을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