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정호준 배터리특구T/F팀장 “배터리 리사이클링 중심 포항, K-배터리 메카로 육성할 것”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2.08.3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3년 연속 배터리 우수 특구 지정… 경북도 연대가 경쟁력으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세계 각국의 도전과 노력은 글로벌 경제와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에너지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 또한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또한 전기차 공급 확대는 핵심 부품인 배터리 산업의 성장 동인이 되고 있으며, 사용후 배터리를 재사용, 재활용하는 전기차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배터리 리사이클링 분야는 제도적 정비가 되지 않아 산업화가 어려운 실정이며 확실하게 선도하는 국가나 기업이 없어 기회의 시장이기도 하다.

포항시 정호준 배터리특구T/F팀장은 “철강 산업 일변도의 포항시 산업 체질을 개선하고자 이차전지 산업 실증 인프라 구축에 선도적으로 대응해왔다”며, “K-배터리 산업의 메카, 세계적인 배터리 중심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포항시는 2019년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데 이어 최근 3년 연속 배터리 우수특구로 지정되며 배터리(이차전지) 산업분야에서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통해 ‘K-배터리 선도도시’로 대도약하는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본지는 포항시 투자기업지원과 정호준 배터리특구T/F팀장을 만나 배터리특구의 사업 배경과 전략, 향후 사업 방향 등을 심도 있게 살펴봤다.

정호준 팀장은 “포항시는 경북도와 함께 기업경영 현장에서 요구하는 규제 특례를 선제적으로 부여하면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며, “녹색산업 신기술 육성에 기여하고 국내 리사이클링 산업의 허브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탄탄하게 마련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2019년 7월 1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실증특례 및 임시허가 4건, 메뉴판식 규제특례 1건을 부여받았고, 현재 사용후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관련 환경부 법령 4건 개정, 산업부 법령 2건 등 2022년 하반기 개정 예정으로 총 6건의 법령 정비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포항시 배터리 산업 조성도 [자료=포항시]

포항시 배터리특구 지정을 통한 추가적인 성과를 소개한다면?

앞서 언급한 법령 개정 성과와 더불어 특구 지정 이후 3조3,972억원(MOU 기준)의 배터리 기업투자를 유치했으며, 3,300여명의 신규 고용 창출과 특구 지정 이전 1%대에 불과하던 블루밸리 산단을 100% 분양에 성공했다.

지난해 10월에는 특구 내에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를 준공한 바 있다. 센터는 환경부 사용후 배터리 거점수거센터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산업부 사용후 배터리 산업화센터로 지정 받아 현재 사용후 배터리 성능평가 및 종합관리 기술 연구개발 등 실증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아울러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는 환경부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와 인라인 자동평가센터사업 유치에 성공했고, 향후 순차적인 구축을 통해 배터리 재활용 기술개발 지원, 비즈니스 지원, 교육·홍보 기능을 수행하는 등 국가 차원의 컨트롤타워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산업부 2023년 지역거점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사업으로 고안전 보급형(LFP) 배터리 상용화 기반구축사업이 선정돼 현재 구축 중인 재활용 배터리 실증 인프라에 LFP 배터리 산업의 기반을 더해 나갈 예정이다.

전국 최초 3년 연속 배터리 우수 특구로 지정됐다. 그 배경과 포항시 만의 경쟁력은?

가장 큰 경쟁력은 경북도와의 유기적인 협력과 연대를 꼽을 수 있겠다. 경북도의 전폭적인 지원과 포항시의 노력으로 전국 29개 특구 중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면서 전국 최초 3년 연속 중기부 우수특구로 지정됐다.

포스코케미칼 8,500억, 에코프로 5,000억, GS건설 1,000억원 등 총 1조7,000억 규모의 실제 투자유치가 이뤄졌으며, 산단 내 30개 이상의 배터리 관련 기업이 입주해 배터리 특화 단지로써 사용후 배터리 산업화의 최적지가 됐다.

포항시는 영일만산단, 블루밸리국가산단, 경제자유구역 등 풍부한 산업용지를 갖춰 배터리 전주기 산업 생태계를 구축한 에코프로 포항캠퍼스, 포스코케미칼, GS건설 등 앵커 대기업들과 20여개의 협력기업이 집적해 있다. 기존 대기업은 물론 배터리 관련 중소기업에게 있어 신산업의 기반을 닦으며 기업과 지역이 함께 성장해 나갈 잠재력이 있는 도시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집적화로 인해 활발한 소통 또한 이뤄지고 있다. 시는 배터리 산업화 과정에서 장애가 되는 법령이나 규제, 그리고 기업의 수요를 최일선에서 파악해 현안에 맞게 개정하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또 포스텍, RIST, 포항가속기연구소, 나노융합기술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포항TP, POMIA 등 R&BD 기관이 집적돼있으며, 포항공대와 한동대의 연구인력에서부터 포항대, 폴리텍, 마이스터고 등 공정 및 현장인력까지 양성할 수 있는 인재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교통 분야에서의 경쟁력도 우수하다. 동해선 철도, 영일만항 인입철도,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포항경주공항을 통해 내륙에서의 배터리 운송에 용이하며, 특히 동해안 유일의 컨테이너항인 영일만항을 보유하고 있어 배터리 소재의 수출입이 유리해 배터리 산업의 글로벌 허브 역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 준공식에서 관계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 준공 배경과 향후 역할은?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는 총 사업비 107억원을 투입해 건립됐으며 2020년 12월 착공해 2021년 10월 준공했다. 부지면적 2,400평, 연면적 1,000평, 지상 3층 규모로 배터리 보관동, 연구동, 신뢰성 평가동으로 구성돼있다.

배터리특구로 시작된 배터리혁신산업은 포항시의 철강 중심 산업구조 다변화를 위한 전략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센터는 이러한 배터리 분야 산업 육성의 중추적 역할을 할 거점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배터리 규제자유특구에서는 사용후 배터리의 재활용, 재사용 실증특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센터는 특구사업자들과 함께 사용후 배터리의 성능 평가 및 등급 분류를 수행하고, 산학연 협력 체계를 구축해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기술 등에 관한 연구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경북도와 대구시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거점수거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용후 배터리 산업화센터로 지정돼 배터리 산업 안전과 환경 기준을 새롭게 정비하고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는 배터리 제조부터 재활용까지 국내 배터리 선순환 생태계 조성의 중심에 있을 것이다.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사용후 배터리 인라인 자동평가센터와 연계해 국가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산업의 표준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포항시의 이차전지 산업 육성 전략은?

포항시는 철강 산업 일변도의 산업 체질을 개선하고자 국내 어느 도시보다 먼저 이차전지 산업 실증 인프라 구축에 집중해 배터리 우수기업을 유치해왔다. 국내 저탄소 미래 신성장 이차산업의 선도도시로 주도권을 확보해 K-배터리 산업의 메카도시로 육성하고자 하며, 나아가 세계적인 배터리 중심 도시로 성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배터리 산업을 녹색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환경부 녹색융합클러스터 지정을 추진 중이며, △이차전지 소재 상용화 △이차전지 완제품 제조 △이차전지 자원순환 △차세대 배터리로 이어지는 배터리 생애주기 전 과정을 연계 지원해 녹색산업의 지역거점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운용중인 100억원 규모의 배터리펀드를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대규모 펀딩은 물론 배터리 분야 투자유치기금 조성 등을 통해 관련 기업을 전략적이고 공격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홍보와 교육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매년 개최 중인 ‘POBATT’ 배터리 선도도시 국제 컨퍼런스를 통해 포항 배터리 산업을 대내외에 홍보하고 국내외 배터리 전문가 및 관련 기업이 함께하는 글로벌 배터리 도시 이미지 제고에 집중할 방침이다.

또 한국이차전지산업진흥원 설립을 추진 중에 있다. 이를 통해 풍부한 R&BD 기반과 인력을 활용한 산학연 거버넌스 구축으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이차전지 산업의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정책 기획과 실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러한 배터리 규제자유특구 성과를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 110대 과제로 선정된 ‘글로벌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초기 단계인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글로벌 시장 선점과 국제표준 마련 및 지역균형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규제자유특구 고도화를 통한 스케일-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포항시는 전국 최초 3년 연속 배터리 우수 특구로 지정됐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br>
포항시는 전국 최초 3년 연속 배터리 우수 특구로 지정됐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차세대 국가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차전지 산업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바는?

우리나라 이차전지 산업은 셀 제조기술과 삼원계(NCM)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있다. 대기업의 과감한 투자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나 대학에서의 기초연구가 부족하고 원자재의 해외 의존도가 높아 산업 확장에 몇 차례 어려움을 겪었다.

무엇보다도 기업 현장에서 배터리 수요 폭증에 따른 과감한 투자로 생산공장을 증설하고 있는 반면, 턱없이 부족한 전문인력과 현장인력 부분이 가장 조속히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파악된다.

이에 포항시는 산학연 인프라를 활용해 ‘이차전지 인력양성 플랫폼’을 구축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맞춤형으로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이차전지산업진흥원’ 설립을 추진해 국가 차원의 이차전지 중장기 종합 R&D 과제 발굴과 대응을 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배터리가 자산인 기업들의 수출입, 보관 등 규제를 해소하기 위한 ‘글로벌 배터리 규제특구’ 지정도 함께 추진해 인력, 기초연구, 원자재 해외 의존도 분야에서 K-배터리를 선도할 우수 모델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

민간기업과의 협업 및 지원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가?

배터리 규제특구 사업자 12개사와 지난 3년간 배터리 재사용, 재활용, 평가관리에 대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환경부 법령 4건 정비, 산업부 법령 2건 개정을 예정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특구기업의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관련 기술의 사업화 가능성 확보를 위한 벤처캐피탈 투자 359억원을 달성했으며, 특구 지정 이후 기업매출은 목표 대비 200% 이상 초과 달성하는 성장세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는 기업당 최대 6억원의 고용보조금·교육훈련보조금 지원, 입지보조금·시설보조금 등 투자금액의 20% 범위 내에서 기업당 50억원까지 현금지원을 비롯해 근로자 이주정착 지원금, 대규모 투자지원금 등 각종 보조금을 지원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경북도와 함께 입주기업과 수시 소통을 통해 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실제 사업장 적용 시 현행법상 이견이 있는 사안을 비롯해 산단 내 기업 수요량을 충족시키는 규모의 기반시설 설치 등과 같은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 중에 있다.

‘K-배터리산업 허브도시’ 등 장기적 계획 및 이를 위한 최우선적 정책 과제는?

규제자유특구와 실증 인프라, 높은 R&D 역량과 인적자원의 유기적 연대를 통해 기업들의 포항 이전을 가속화해 배터리 소재부터 배터리 제조, 리사이클링까지 이어지는 전주기 밸류체인 완성에 집중할 것이다.

또한, 3년 연속 우수특구로 선정된 배터리 특구 규모 확장 및 고차원 수준으로 끌어올려 글로벌 배터리 기업들의 수출입 특례 부여, 배터리 성능평가 및 등급분류의 글로벌 스탠다드 마련 등 고도화 정책으로 ‘글로벌 혁신특구’로 지정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배터리 전기차 및 배터리 소부장 등 전후방 산업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고 수요기업을 중심으로 실증 인프라, 대학, 연구기관을 글로벌 거버넌스로 연결해 지역과 기업이 동반 성장하는 살아있는 생태계를 마련해 글로벌 배터리 산업의 지역 거점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