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벼 수확하는 기동마을 영농형태양광 발전소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09.0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한화큐셀(대표 이구영)과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은 지난 1일 경상남도 함양군에 위치한 ‘기동마을 영농형태양광 발전소’에서 설명회를 열었다.

기동마을 주민이 영농형태양광 발전소 하부에서 논을 수확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기동마을 영농형태양광 발전소는 하부 농지에서의 농경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설계, 시공했으며, 이앙기, 콤바인 등의 농기계가 다닐 수 있도록 3~5m 높이에 모듈을 설치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기동마을 발전소는 지역 주민으로 이루어진 ‘기동마을 사회적협동조합’이 농사를 짓기 어려운 노령 농민의 농지를 임대하고 약 100kW(킬로와트) 규모의 영농형태양광 전용 모듈을 설치한 곳으로, 연간 약 150명이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이 출연한 농어촌상생협력기금으로 2019년 4월에 준공됐으며, 전력 판매 수익금은 마을회관 보수, 공동 CCTV 설치 등을 위한 마을 공동기금으로 사용되고 있다.

영농형태양광 활성화는 국내 재생에너지 전환 및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환경연구원이 2021년 5월에 발표한 정책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 전체 농지 면적 총 15,760km2(약 160만 ha)의 5%에만 영농형태양광을 설치해도 약 34GW의 발전소를 지을 수 있다. 이는 국내 총 인구의 90%가 넘는 약 4,800만 명이 가정에서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또한, 우리나라의 지난해 태양광 신규 보급량이 4.4GW였던 것과 비교하면, 약 8년간 신규로 보급할 수 있는 양에 맞먹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