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필리핀, 원자재 공급망 원전 협력 강화한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10.1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경제통상협력위 개최, 니켈 등 핵심 원자재 협력 및 원전·친환경차 협력 강화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산업부(장관 이창양)는 10월 18일 필리핀 대표단과 함께 방한한 세페리노 로돌포(Ceferino S. Rodolfo) 필리핀 통상산업부 차관과 ‘제2차 한-필리핀 경제통상협력위원회’를 개최하고, 양국 간 원자재 공급망 및 원전 협력 등 주요 경제·통상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한국과 필리핀은 경제통상협력위를 개최하고 핵심 원자재, 원전 및 재생에너지, 친환경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사진=utoimage]
한국과 필리핀은 경제통상협력위를 개최하고 핵심 원자재, 원전 및 재생에너지, 친환경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사진=utoimage]

필리핀은 아세안 국가 중 한국과 최초로 수교한 국가로, 지난 70여년 간 굳건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유지해왔으며, 양국은 교역액 100억불 이상을 꾸준히 유지해오면서 300여개 우리 기업이 필리핀에 진출해 양국 간 경제협력에 기여해 오고 있다.

코로나로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 이번 경협위에서 양측 수석대표는 양국의 신정부 출범 등 경협 확대의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하고, 정식 서명을 앞둔 ‘한-필리핀 FTA’를 양국의 경협 플랫폼으로 활용해 교역·투자 협력을 더 확대해 나가고, 특히, 핵심 원자재, 원전 및 재생에너지, 친환경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협력을 확대하기로 뜻을 모았다. 양측은 원자재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한-필리핀 핵심 원자재 공급망 MOU’ 체결을 추진하는데 합의하고 세부적으로 실무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에너지 안보와 청정에너지 협력 강화를 위해 원전, 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 분야에 실무협력 채널을 신설하는 등 에너지협력 분야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필리핀 원전 재개를 위한 양국의 원전협력 강화 의지를 재확인하고, 청정에너지 확대를 위한 양국의 정책 방향에 대해 공유했다.

아울러 한‧필리핀 FTA 정식 서명을 조속한 시일 내에 추진하고, FTA 활용설명회 공동 개최 및 필리핀의 FTA 통합 플랫폼 구축 지원 등을 통해 한-필 FTA를 기업들이 활용해 나가도록 지원키로 했다.

나아가 금형, 농기계, 식품 등 한-필 산업기술 국제개발 협력사업(ODA)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고, 전기차 개발·실증 및 필리핀 노후 대중 교통차량 현대화 사업 등 친환경자동차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양측 수석대표는 이번 경협위를 계기로, 양국 경제협력 수준을 한 단계 도약하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면서, 양국 기업 간 교류와 진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업 경영애로를 지속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