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재생에너지-전력계통 T/F’ 제1차 회의 개최… “새 전력계통 종합대책 마련 예정”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11.2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공 전문가 모여 전력계통 도전과제 극복 방안 논의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정부가 전력계통을 확보해 계통의 안정성 및 유연성 강화에 성공할 수 있을까? 계통여건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보급 정책과 주민수용성 및 계통연계 확보에 더욱 무게추를 두겠다고 천명한 정부가 본격적인 첫 행보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8일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 주재로 한전 등 공기업‧공공기관, 민간전문가 및 업계 종사자 등이 참석하는 ‘재생에너지-전력계통 T/F’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지난 18일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 주재로 한전 등 공기업‧공공기관, 민간전문가 및 업계 종사자 등이 참석하는 ‘재생에너지-전력계통 T/F’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전력계통은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전원믹스의 변화 및 전력망 추가건설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저하 등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전력과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종합 고려한 관점에서 해법을 모색하고자 ‘재생에너지-전력계통 T/F’를 구성했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부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과 전력계통혁신과장, 재생에너지보급과장을 비롯해 한전, 전력거래소, 에너지공단, 에너지기술평가원의 공기업·공공기관 관계자, 고려대학교 이병준 교수, 건국대학교 박종배 교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이태익 박사 등 민간전문가, 전국태양광발전협회,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의회,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한국풍력산업협회, 민간발전협회의 업계 관계자 등 총 15명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들은 재생에너지 확대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전력계통상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으며, 현재 직면하고 있는 지역별 계통현안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계통 안정성 및 유연성 강화, 전력망 투자 등 최적화 추진

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에 대한 문제가 꾸준히 지적돼왔다. 이에 산업부는 이날 회의를 통해 우리나라 전력계통의 주요 도전과제와 대응방안으로 변동성 완화를 제시했다.

발전력 조정이 어려운 경직적인 전원인 원전, 신재생에너지가 확대되면, 전력 수요가 낮은 경부하기시 여건 변화에 따른 수급조절 능력이 약화된다. 특히, 신재생에너지는 원전, 석탄 등 전통적인 전원과 달리 관성이 없어 고장 등 비상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산업부는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전원의 경직성을 완화시켜 주는 에너지저장장치(ESS), 관성을 공급하는 동기조상기 등 유연성 자원을 확보해야한다고 제시했다. 또 다른 확보방안으로는 예비력 기준 개선, 보조서비스 시장 등 시장제도 개선 등을 통해 안정적이고 회복력 있는 전력망을 구축한다.

또한, 재생에너지 확대, 지역 내 전력 수급 불균형 등으로 전력망에 대한 보강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사회적 수용성 등으로 전력망 적기 건설은 어려워지고 있다.

산업부는 전원의 경직성을 완화시켜 주는 ESS, 관성을 공급하는 동기조상기 등 유연성 자원 확보, 예비력 기준 개선, 보조서비스 시장 등 시장제도 개선 등을 통해 안정적이고 회복력 있는 전력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사진=utoimage]

이에 계통 여유지역으로의 발전원‧전력수요 분산, 대규모 투자 없이 유연송전기술 등을 활용하여 전력망의 수용능력을 제고하는 전력망 건설 대체방안(NWAs) 적극 활용, 기존설비 이용 효율화, 보강계획 수립 기준 개선 등을 통해 최적화된 전력망 보강계획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발전사업자, 계통운영자, 송전사업자 등 계통 관련 주체들의 계통 안정성 유지를 위한 책무가 불명확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를 위해 계통안정화 책임 강화(발전사업자), 투명하고 공정한 운영(계통운영자), 전력망 투자‧운영‧보수에 대한 의무 강화(송전사업자) 등 주체별 역할을 정립해 계통 질서를 확립해야한다고 제시했다.

산업부는 이번 회의 이후에도 ‘재생에너지-전력계통 T/F’를 통해 유관기관, 민간전문가 등과 실현가능하고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회의를 주재한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은 “전력계통 운영, 전력망 적기 보강 등 전력계통 전반을 둘러싼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으로 보다 근본적인 방안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언급하며, “새로운 전력계통 종합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현재 직면하고 있는 △동해안 지역 발전제약 △제주 지역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등 지역별 계통현안에 대해서도 민간전문가, 업계 등과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산업부와 한전, 전력거래소 등 유관기관은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자고 뜻을 모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