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소부장 실증화 지원센터’ 개소… 제조기업 맞춤형 디지털화 지원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12.1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개발부터 신제품 실증, 품질인증까지 통합‧밀착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가 지난 13일, 인천남동국가산업단지에서 ‘소부장 실증화 지원센터’ 개소식을 열고, 산업단지 입주기업에 대한 맞춤형 디지털화 지원을 통해 산업단지를 우리 제조업의 디지털 앵커로 육성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지난 13일, 인천남동국가산업단지에 ‘소부장 실증화 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 [사진=utoimage]

인천남동국가산업단지는 지난 1992년 준공 이래 지난 30여년간 기계‧전기전자 업종을 중심으로 지역과 국가 경제 성장의 핵심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으며, 국제공항‧항만‧철도를 모두 갖추고 있어 물류 측면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또 송도 등 주변 개발로 인해 인적 자원 측면에서도 혁신역량이 높아지고 있어 향후 성장 잠재력이 커지고 있다.

이날 개소식을 가진 ‘소부장 실증화 지원센터’는 인천 내 소재·부품·장비 분야 제조업체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종합 연구개발 지원시설로, 맞춤형 디지털화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미중 기술패권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우리 제조업의 근간인 소부장 산업의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은 우리 산업 전체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다.

인천남동 소부장 실증화 지원센터는 연구개발부터 신제품 실증, 시제조·시생한, 품질인증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통합·밀착 지원함으로써 입주기업의 원천기술 확보와 기술역량 향상을 뒷받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날 개소식 행사는 지난 11월 3일 발표한 ‘산업단지 혁신 종합대책의 후속 연계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정부는 ‘산업단지 혁신 종합대책’을 통해 지역 주요 산업단지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입주기업의 디지털화를 통해 산업단지를 우리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디지털 앵커’로 육성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소부장 실증화 지원센터 전용공간 설계 및 구성 [자료=산업부]

구체적으로 ‘산업단지 대진단 프로그램’을 도입해 입주기업의 디지털화 수준을 정확히 측정·평가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지원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 전환 성공사례를 창출 및 확산하고, 제조 전주기 디지털 인프라 확충과 디지털 협업공장 구축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오늘 개소한 ‘소부장 실증화 지원센터’는 제조 가치사슬에서 제품의 기획·설계 후 진행되는 분석·시험·인증 분야에서 디지털화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산업부 장영진 차관은 “인천남동산단을 필두로 전국 산업단지가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공간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 디지털화, 저탄소화, 근로·정주 여건 개선, 안전 강화, 산업단지 제도 개편 등 과감하고 전방위적인 혁신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 차관은 “과거와 같이 획일적인 재정 투입 정책만으로는 산업단지를 변화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며, “민간이 주도적으로 산업단지 인프라 개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 제도를 제로 베이스에서 전면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도 개편을 통해 산업단지 혁신에 민간자본을 직·간접적으로 활용하고, 산업단지 용지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마지막으로 장 차관은 “산업단지 저탄소화, 안전 강화, 기후재난 대응 등과 같이 민간의 자발적인 노력만으로 그 해결이 어려운 분야에 대해서는 정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