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친환경 실내 휴식 공간 ‘스마트가든’ 23곳 조성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3.01.1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8.3억원 투입해 시내 다중이용시설 등 23곳에 스마트가든 조성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올해 사업비 8억3,000만원을 투입해 부산 시내 다중이용시설 등 23곳에 스마트가든을 조성한다고 1월 13일 밝혔다.

부산시민공원 방문자센터 조성 후 모습 [사진=부산시]
부산시민공원 방문자센터 조성 후 모습 [사진=부산시]

스마트가든은 실내 공기정화식물과 자동급수시스템이 결합된 형태로 실내에서도 사계절 정원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정원이다. 일상생활을 실내에서 보내는 시민의 정주 환경을 개선하고 심신 치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021년부터 산림청 국고보조사업으로 추진돼왔다.

조성대상지는 부산 시내 산단 입주기업, 공공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이며, 올해는 식물 치유 효과가 필요한 교육상담시설, 사회복지시설까지 조성대상지를 확대해 추진한다.

스마트가든 설치를 희망하는 기업(기관)이 향후 5년간 유지·관리하는 조건으로 부산시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시(구군)는 해당 기업(기관)과 협의해 무상으로 스마트가든을 설계·시공해준다. 부산시는 조성공간의 특성에 따라 벽면형·혼합형·큐브형 등 다양한 형태로 스마트가든을 조성할 계획이다.

최근, 한경대학교 스마트가든 이용효과성 검증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가든을 조성하면 뇌 혈류량이 2배 이상(153%) 감소해 피로가 해소되며 혈압이 감소해 신체적 긴장감과 스트레스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감신경이 감소하고 부교감신경이 증가해 일상 스트레스가 완화되며, 피로와 우울이 50% 이상 감소하고 의욕 및 활기가 100% 이상 증가하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부산시 이근희 환경물정책실장은 “스마트가든은 도시민의 건강ㆍ치유ㆍ정서에 큰 도움이 되는 친환경 실내 휴식 공간”이라며, “‘살고 싶은 친환경 도시, 부산’을 실현할 수 있도록 2025년까지 매년 20곳에 스마트가든을 조성해나가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