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물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난방비 문제 해결 나선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3.02.06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20억원 투입해 건물 에너지효율화 100% 무이자 융자…최대 20억원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올겨울 난방비, 전기요금 등 에너지 비용 급등으로 가계 부담이 커진 가운데, 서울시가 노후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에너지소비를 근본적으로 줄이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가 건물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난방비 문제를 해결한다.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건물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난방비 문제를 해결한다. [사진=서울시]

서울시내 건물 총 58만동 가운데 30년 이상 된 노후건물은 28만 동으로, 건물 2개 중 하나에 해당한다. 건물은 사용연한이 지날수록 에너지 성능 및 단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래된 건물일수록 폭염ㆍ한파 등 이상기후에 취약한 구조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30년 전 건물과 최근(2015~2017) 지어진 건물의 난방에너지사용량을 비교했을 때 단독주택은 31%, 아파트는 43%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는 사용승인 후 10년이 지난 노후건물에 단열창호, 단열재 교체, 엘이디(LED) 조명 설치 등 에너지사용량을 줄이는 공사를 하면 공사비의 100%를 무이자 융자로 지원하는 ‘건물에너지효율화(BRP)’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 지원 규모는 120억원으로, 건물은 최대 20억원, 주택은 최대 6,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융자금은 8년 이내 원금 균등분할 상환하면 된다.

올해는 지원범위를 현관문(고기밀성 단열문)까지 확대하고, 지원절차도 에코마일리지 의무 가입 후 보조금을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였다.

우선 서울시는 어르신, 어린이 등 기후변화 취약계층이 폭염‧한파에도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 어린이집, 경로당 건물의 에너지 효율개선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지난해에는 경로당, 어린이집 94개소의 에너지 성능을 30% 이상 높였다.

도봉구 윗들경로당은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4등급 건물이었으나 내‧외부 단열, 창호를 교체하고 친환경 보일러와 엘이디(LED)조명 등을 설치해 2021년 에너지효율등급 1++ 등급을 획득하고 에너지자립률 28%를 확보했다. 공사 후에는 겨울철(11월~3월) 평균 도시가스 사용량이 공사 전 같은 기간 대비 약 71% 절감돼 월평균 9만7,136원을 절약했다.

서울시는 “난방비 폭등으로 인한 시민부담을 줄이기 위해 건물 에너지 성능개선, 친환경 보일러 보급, 집수리 지원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확대 강화하고 있다”며, “특히 기후위기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부터 에너지 효율 개선 효과가 큰 다양한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