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공기업, 올해 강도 높은 자구노력 및 조직혁신 나선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3.02.2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낭비요인 최소화, 사업조정, 매각가치 극대화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산업부(장관 이창양)는 2월 22일 한국전력·한국수력원자력·발전5사·가스공사·석유공사 등 에너지공기업 14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2월 22일 한국전력·한국수력원자력·발전5사·가스공사·석유공사 등 에너지공기업 14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산업부]
산업부는 2월 22일 한국전력·한국수력원자력·발전5사·가스공사·석유공사 등 에너지공기업 14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산업부]

이번 회의는 에너지 공기업의 재정건전화계획 및 혁신계획 추진실적과 향후 추진계획을 점검하는 한편, 에너지 공기업이 추진 중인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을 점검하고, 국민의 에너지 효율‧절약 지원에 선도적 역할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

에너지 공기업들은 그동안 정원감축, 비핵심‧불용자산 매각 등으로 조직‧인력 및 자산을 효율화하는 한편, 불요불급한 경비 절감,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복리후생 제도 합리화 등 자체적인 예산통제를 강화하는 등 높은 강도의 자구노력을 이행해왔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에너지 공기업들은 올해에도 낭비요인 최소화, 사업조정, 매각가치 극대화 등을 통해 재정건전화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고, 경영혁신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업부 박일준 2차관은 “에너지 수급과 가격의 불안정이 심화되는 등 에너지 공기업의 경영환경이 녹록치 않은 만큼, 국민에 대한 안정적 에너지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공기업의 경영혁신과 재무건전성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각 기관별로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계획대로 철저히 이행하기 위해, 불요불급한 부분은 신속히 효율화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과도한 복지혜택을 합리화하는 등 내부노력을 강화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에너지 공기업 효율향상의무(EERS) 제도를 통한 마트 냉장고 문달기 지원사업이 효율 개선에 큰 효과를 거둔 사례처럼 각 기관이 앞장서서 국민들의 에너지 효율개선 지원사업을 적극 발굴·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