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절단, 대통령 국빈 방미 사업적 성과로 ‘새로운 기업 네트워크 구축’ 꼽아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5.0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대통령 국빈 방문 美 경제사절단 참여 122개사 성과 조사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이번 대통령 미국 순방에 참여한 경제사절단들은 국빈방문의 최고 성과로 국가적 차원으로는 ‘글로벌 중추국가 본격화’를, 기업 차원으로는 ‘새로운 네트워크 구축’을 꼽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통령 방미에 동행했던 경제사절단들은 이번 국빈순방 성과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를 통한 글로벌 중추 국가 본격화’(33.3%)를 1순위로 꼽았다. [사진=utoimage]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이번 대통령 美 국빈방문에 함께한 경제사절단 122개 사를 대상으로 한 경제사절단 참가 성과를 조사해 발표했다.

대통령 방미에 동행했던 경제사절단들은 이번 국빈순방 성과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를 통한 글로벌 중추 국가 본격화’(33.3%)를 1순위로 꼽았다. 이어서 △미 기업의 한국 투자 유치(23.3%) △첨단 산업 협력 강화(22.2%) 등이 뒤를 이었다.

실제로 양국 정상의 공동성명에서 한미동맹이 양국을 넘어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 번영의 핵심 축을 명시하고 있다는 점과 이번 방미로 첨단산업 분야 등에 59억 달러(한화 약 7조 9,0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는 점 등이 이번 방미의 실질적 성과로 꼽힌다.

대통령 국빈 방문 성과를 평가해달라는 질문에는 90.0%가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세부적으로 매우 만족이 52.2%, 만족이 37.8%에 달했다.

주요 사업적 성과로는 △새로운 기업 네트워크 구축(32.2%) △미 시장 환경 이해도 제고(28.9%) △현지 업체와의 MOU 체결 등을 통한 사업 기회 모색(27.8%) 등이 있었다.

특히 응답 기업의 95.5%가 이어 추후 경제사절단 운영시 재참여 의사를 밝혀, 대체적으로 경제사절단에 만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협력 과제, 글로벌 공급망 이슈 공동 대응 꼽혀

기업들은 한미 양국 간 관계개선이 기업경영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응한 기업의 93.3%가 한미 관계 개선이 기업 경영환경 개선 및 사업실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매우 그렇다 58.9%, 그렇다 34.4%)한 가운데, 가장 도움이 되는 것으로는 △대미 수출 및 미국 현지 매출(27.5%)을 꼽았다.

이번 대통령 방미에 동행한 경제사절단은 주요 사업적 성과로 △새로운 기업 네트워크 구축(32.2%) △미 시장 환경 이해도 제고(28.9%) △현지 업체와의 MOU 체결 등을 통한 사업 기회 모색(27.8%) 등을 꼽았다. [사진=utoimage]

이어 △한미 기업 간 첨단기술 교류(19.3%) △한미 기업 간 합작투자 및 M&A(14.0%) 등이 다음 순위로 꼽혔다.

또한 양국 기업간 상호 협력 과제로는 △글로벌 공급망 이슈 대응이 31.1%로 가장 많았다. 그밖에 △과학기술 R&D 협약 체결(19.2%) △미래 인적자원 양성 및 인재교류(16.9%) 등이 뒤따랐다.

최우선 과제, 한미 기업 간 네트워크 구축 및 유지

향후 한국과 미국의 지속적 관계를 이어가기 위한 정책적 과제로 기업들은 △긴밀한 공급망 협력 네트워크 구축(28.4%)을 최우선으로 꼽았는데, 이에 대해 전경련은 높아지는 글로벌 공급망 불확실성 강화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그 밖에도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공고화(25.0%) △차세대 기술 협력 및 인재교류 지원(19.9%) 등이 정책적 과제로 순위에 올랐다.

한편 민간 경제계에 바라는 점 역시 △한미 기업 간 네트워크 활성화가 41.6%로 가장 많은 응답을 기록했으며, 뒤로 △국내 기업의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위한 정책 건의(23.6%) △미 시장환경 변화에 대한 정보 제공(19.5%) 등이 뒤따랐다.

전경련 김봉만 국제본부장은 “12년만에 이뤄진 한국 정상의 국빈 방미와 함께 이뤄진 이번 한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의 미국 진출 여건은 더욱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이어 김봉만 국제본부장은 “민간 차원에서 양국 기업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협력 창구를 마련하고, 우리 기업들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야할 것”이라며, “전경련 역시 한미재계회의 등 가용한 대미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경영을 적극 서포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파견된 방미 경제사절단은 총 122개사로, 경제단체 4.9%, 대기업 15.6%, 중견기업 17.2%, 중소기업 52.5%, 공기업 3.3%, 협단체 6.5% 등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4월 24일 워싱턴과 보스턴 등 대통령 순방에 동행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