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가동… 태양광 패널 보급 가속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05.18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실천 거버넌스’ 등 4개 분과 40명 구성, 시·군 참여 방안 마련 관건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경기도는 김동연 경기지사 주재로 17일 ‘경기도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전체회의에선 도 산하 28개 공공기관이 소유한 모든 유휴부지, 옥상, 주차장 등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연간 13GWh 이상의 재생에너지를 생산하자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수원 영통구 경기도청사에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김 지사를 포함해 강금실 기후대사와 전의찬 공동위원장 및 학계, 기업, 시민단체 등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김 지사는 “예를 들어 한 달에 한 건씩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결정하고 실천할 수 있다면 1년이면 12건, 2년이면 24건이 되지 않겠나”라며, “적어도 이 위원회는 제가 매달 회의에 참석하고 주재를 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전체회의'가 지난 17일 수원 영통구 경기도청사에서 열렸다. [사진=경기도] 

그는 “경기도가 대한민국 전체에서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에서 가장 앞서 도민과 국민을 견인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저부터 열심히 하겠다”고 했다. 

전의찬 공동위원장은 “위원회가 형식적인 자리가 아니고 탄소중립에 제대로 다가가는 첫걸음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금실 기후대사는 “경기도의 정책실행 과정을 국내외에 알리는 역할을 하겠다”면서, “말씀을 많이 듣고, 열심히 뛰어다니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당연직 15명과 도의원 2명, 민간위촉직 23명 등 40명으로 구성됐다. 총괄기획위원회와 함께 △공공혁신 규제합리화 △에너지전환 기업RE100 △도민실천 거버넌스 △녹색경제 산업혁신 등 4개의 분과로 나뉜다.

경기도는 이번 회의를 전후로 도내 태양광 패널 설치를 가속화 할 방침이다. 에너지 협동조합과 협력하는 방식으로 도민 참여를 확대하고 재정 부담을 줄인다.

공공기관 조명등 전체(31만9,253개)를 LED 조명등으로 교체하고 도 소유 공공 건축물(134개소)을 대상으로 에너지 사용 실태 조사에 착수한다. 

환경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집계를 보면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내뿜고 있다. 지난 2018년 한해에만 약 1억3000만톤(최종에너지 소비 기준)의 이산화탄소가 경기도에서 배출됐다. 같은 해 국내 전체 배출의 17.9%에 이르는 전국 최고치다. 

부문별로는 산업에서 가장 많이(35%) 배출됐고 수송(22.7%), 가정(21.6%), 상업·공공(20.7%)이 대체로 고르게 나타났다. 특히 에너지를 연소하는 과정에서 배출의 86.4%가 집중됐다. 그만큼 에너지 전환 등 각 영역별 맞춤형 대책이 중요한 지역이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내뿜고 있다. 에너지 전환 등 각 영역별 맞춤형 대책이 중요한 지역이다. [사진=경기도]

경기도 위상에 비해 기후위기는 정책적 우선순위가 낮고 인프라가 미흡하단 지적도 있다. “조직, 인력, 예산 구조를 과감히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존재한다. 

경기도의회 등에 따르면 경기도 내 31개 시·군을 하나로 모으는 것부터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경기도는 시·군 참여 독려의 취지로 탄소공감행사, 환경축제 한마당 등을 열고 있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의원들은 작년 11월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민참여 확대 방안을 찾으려면 ‘탄소중립지원센터’ 보급에 적극 나서야 하지만 경기도 31개 지자체 가운데 탄소중립지원센터가 설치된 지역은 6곳 뿐”이라며 지역의 참여를 유도할 새로운 방안을 강구한 바 있다. 

‘탄소포인트제’ 참여도 화두다. 탄소포인트 사업 추진 과정에 필요한 예산 확보 이슈가 있다. 도민 수요를 반영하는 과정에서 국고 지원 등이 한계로 거론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작년 행정감사에서 “탄소포인트제 참여가 저조하다”는 평가가 나오자 “국고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러가지 예산 상황이 있다”라고 토로했다.

경기도 기후환경정책과에 따르면 올해부터 RE100 달성 정도를 공공기관 및 기관장 평가에 반영한다. ‘산업단지 RE100’, ‘농촌형 RE100’ 등 추진안도 차례로 발표할 예정이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선 경기도 도정 전체가 힘을 합쳐서 한다고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