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서포트 프리 소프트웨어 ‘스마트 퓨전’ 7월 국내 출시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6.07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OSYSTEM 등 기존 모니터링 솔루션과 연동 통한 균일한 품질 확보 유리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금속 적층제조 장비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EOS가 레이저파우더베드융용(LPBF) 금속 3D프린팅을 위해 레이저 출력을 실시간으로 자동 조정하는 ‘스마트퓨전(Smart Fusion)’ 소프트웨어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EOS는 오는 7월, 서포트 프리 소프트웨어 ‘스마트 퓨전’을 국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자료=EOS]

EOS는 스마트퓨전을 사용하면 △서포트 사용 최소화 △분말 사용량 감소 △후처리 단계 간소화 △금속 AM 애플리케이션 부품당 비용(CPP)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퓨전은 파우더 베드에 조사된 레이저에 대한 방사 에너지를 측정한다. 특수 고해상도 카메라를 통해 빌딩되고 있는 전체 영역 내 용융 풀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가 레이저에 피드백돼 레이저 출력을 조정한다. 이에 전체 빌드 플레이트에는 에너지가 고르게 분포돼 제품 열응력은 감소하면서도 금속 플레이트 과열 같은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 기존 EOS 모니터링 솔루션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이전보다 발전된 알고리즘을 통해 레이어 단위로 빌딩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균일하고 일관된 품질을 확보에도 용이하다. 구체적으로 EOSPRINT는 3D프린터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준비하고, 스마트퓨전이 EOSTATE 및 광학단층촬영(OT) 카메라와 함께 작동한다. 이후 EOSYSTEM에서 레이저를 모니터링, 측정 및 조정한다.

현재 스마트퓨전을 적용할 수 있는 소재 및 장비와 관련된 자료 [표=EOS]

소프트웨어는 EOS M290·M300-4·M400-4 같은 장비와 Inconel IN718 및 Titanium Ti64, Aluminum AlSi10Mg 등 다양한 소재에 사용할 수 있다. EOS는 오는 7월 스마트퓨전을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며, 향후 AMCM 장비를 포함해 스마트퓨전에 대한 가용성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OS 미르코 쇠프 (Mirco Schöpf) 프로덕션라인매니저는 “에너지 및 모빌리티, 항공우주 같이 첨단 응용 분야를 다루는 조직에게 스마트퓨전은 금속 3D프린팅에 대한 중요한 혁신이 될 것”이라며, “스마트퓨전은 더 빠르고 유연하며, 접근성이 뛰어난 산업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PBF방식 금속·폴리머 3D프린터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EOS의 한국지사 EOS코리아는 M290과 M300-4, M400-4 등 다양한 금속 3D프린팅 제품을 국내에 공급하면서 사업을 적극 전개 중인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