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핵심, 국내 3D 프린팅 시장 ‘활황’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7.08.2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제조 산업에서 3D 프린팅이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제조 산업에서도 3D 프린팅 산업이 본격적으로 확산·보급될 전망이다.

[Industry News 박규찬 기자]  3D 프린팅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태완 과장은 올해 하반기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정책이 중점적으로 추진되는 시점이니만큼 주요 산업인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단종·조달애로 부품 제작 지원과 인프라 확충을 위한 3D 프린팅 지역센터 구축, 각종 전문교육, 중소기업 시제품 제작지원 등 3D 프린팅 산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각 지자체들이 지역 내 3D 프린팅 관련 연구소 유치 및 교육센터 설립, 대학 및 민간기업과의 취업 연계 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Industry News]
각 지자체들이 지역 내 3D 프린팅 관련 연구소 유치 및 교육센터 설립, 대학 및 민간기업과의 취업 연계 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Industry News]

최근 정부를 중심으로 국내 3D 프린팅산업이 활기를 띄고 있다. 각 지자체 및 민간기업, 대학 등에서 3D 프린팅 교육센터 구축 및 청년 일자리 창출, 기술개발 협업 등 그간 데스크톱 중심의 국내 3D 프린팅산업이 점차 산업용 3D 프린팅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더불어 의학 분야에서도 세계 최초로 3D 프린터로 제작해 임상에 적용한 의료 제품이 개발됐으며 턱뼈 재건을 위란 수술 모델을 개발하기도 했다.

지자체, 3D 프린팅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
각 지자체들이 지역 내 3D 프린팅 관련 연구소 유치 및 교육센터 설립, 대학 및 민간기업과의 취업 연계 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울산시는 3D 프린팅의 메카를 꿈꾸며 영국의 3D 프린팅 연구기관 분원 유치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울산시에 따르면 영국 3D 프린팅 최대 상용화 연구기관인 AMRC(첨단제조연구소) 존 바라과나 그룹 부회장 일행이 지난 8월 24일 울산을 방문해 기술개발 방안을 논의했다. 

경기도 양주시는 고용노동부와 함께 지역 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의 일환으로 산업맞춤형 CAD 및 3D 프린팅 기능 인력양성 사업을 실시해 지난 21일 첫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 사업을 통해 19명이 수료했으며 이들은 관내 기업체들의 견본제품 등을 직접 만들어 취업으로 연계함으로써 관련업체의 구인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3월 경기도에 K-ICT 3D 프린팅 경기센터를 개소를 비롯해 대구, 포항, 전주 등 4개 지역에 3D 프린팅 소재를 활용한 지역특화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이 센터는 3D 프린터를 활용해 경기 북부지역의 특화산업인 섬유, 가구, 의류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스마트 기능성 소재를 만들 계획이며 이를 위해 3D 프린팅 장비 활용, 기업 상용화 지원, 인력양성, 창업지원 등의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4월 ‘2017년도 3D 프린팅 산업 진흥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총 41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사진=Industry News]
정부는 지난 4월 ‘2017년도 3D 프린팅 산업 진흥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총 41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사진=Industry News]

국내 의료분야 활용 활발
주요 선진국들의 3D 프린터 활용 분야를 보면 주로 자동차, 항공·우주, 방위 분야를 위주로 활성화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직 초기 단계로 시장이 크지 않아 일부 산업 분야에서 점차 확산돼가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의학 분야에서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지난 8월에는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치과용 멤브레인 개발을 성공시켜 곧 제품이 출시된다. 이 멤브레인은 치과 임상에 적용한 세계 최초의 제품으로 골이식 환자별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

삼성서울병원 백정환 교수는 “해당 모델을 이용하면 의사들이 이론으로만 배우던 수술법을 손으로 실제 익힐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어 결국 환자들에게 이득”이라며, “앞으로 더욱더 다양한 3D 프린팅 수술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3D 프린팅산업 지원 본격화
정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재부, 산업부, 고용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난 4월 ‘2017년도 3D 프린팅 산업 진흥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신규 수요창출, 기술경쟁력 강화, 산업 확산 및 제도적 기반 강화 등에 총 41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2016년 3D 프린팅 시범제작 주요 성과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6년 3D 프린팅 시범제작 주요 성과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3D 프린팅은 기존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제조업 혁신과 신시장을 창출할 지능정보사회의 핵심기술”이라며,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부처간 협력이 매우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D 프린팅으로 단종·조달애로 제품 해결을 위한 2017년 3D 프린팅 기술 활용 제품 시범제작 지원 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방, 소방 등 공공분야, 보조기, 보철물 등 의료분야, 전기, 전자, 자동차 등 산업분야에 대해 수요를 발굴하고 국내 3D 프린팅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맞춤형 제품을 시범 제작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난 2016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이 사업은 지원 대상 분야를 2개에서 3개로, 규모는 3억4,000만원에서 8억6,000만원으로 확대함으로서 다양한 특화산업 분야에서 시장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정부는 지난해부터 국내 3D 프린팅산업의 저변확대와 중소 제조기업이 접근하기 쉽도록 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