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사이언스, 최고라는 긍지로 구현하는 계측 솔루션
  • SolarToday
  • 승인 2016.01.19 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기업을 위한 측정 컨설팅 파트너

▲ 맥사이언스 최종민 부장
맥사이언스 최종민 부장은 “측정분야의 최고기업이라는 긍지로 연구·개발에 몰두해 산업에 필요한 계측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측정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 제안
이어서 최 부장은 태양광사업분야 중 태양전지를 다양하게 분석·평가하기 위한 연구용 장비와 제조라인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공정 검사 장비에 대해 언급했다. 장비는 총 일곱 가지로, 각각 다양한 변수를 측정할 수 있다.

첫 번째 K3000 솔라셀 효율 측정 시스템(Efficiency Measurement System)은 태양광과 유사한 모의광원을 이용해 태양전지의 에너지 변환 효율을 과학적 수치로 표현하는 시스템으로, 전문적 광학 기술과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IEC 60904-9 국제표준기준에 따른 AAA급 솔라 시뮬레이터 사양을 보인다. 조사범위의 경우 30㎟에서 330㎟ 까지로, 최 부장은 “조사 범위에 따른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Xenon, Metal, PLS와 같은 여러 램프를 사용해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제품을 제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K3000은 태양전지의 에너지 변환 효율을
측정하는 시스템이다.
두 번째는 K3100 스펙트럼 IPCE 측정 시스템(Spectral IPCE Measurement System)이다. 이는 분광된 광원을 태양전지에 이용해 단파장별 외부양자효율(External Quantum Efficiency)과 내부양자효율(Internal Quantum Efficiency)을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다양한 태양전지의 측정이 가능하다. 세 번째는 K3300 솔라셀 휘도 이미징 시스템(Solar Cell Luminance Imaging System)으로, 태양전지 및 웨이퍼의 결함을 다양한 기법으로 측정하고 불량요소를 정밀하게 분석하는 데 사용되며, 전계 및 광발광 LBIC를 한번에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이 K3300은 자동화된 설계를 채택해 여러 측정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자동 검출 알고리듬을 탑재해 Si OPV, DSSC, Thin Film 등 다양한 태양전지의 결함을 분석할 수 있다.

그다음 네 번째인 K3500 솔라셀 검사 시스템(Solar Cell Inspection System)은 태양전지 단위 셀 공정의 품질검사 장비로 사용되며 태양전지의 에너지 변환 효율, 크랙(Crack), 전극 불량 등 태양전지의 불량을 추출하고 태양전지 등급을 분류할 수 있는 물류기능 및 측정기능이 결합돼 있는 자동화시스템이다.

▲ K3100은 단파장별 외부양자효율과 내부양
자효율을 측정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제품인 K3600 솔라셀 신뢰도 테스트 시스템(Solar Cell Reliability Test System)은 태양광과 유사한 국제표준의 모의 광원과 환경적인 온 습도 변화를 태양전지에 장시간 노출시켜 태양전지의 전기적, 온·습도 변화 및 광학적 특성을 분석하여 태양전지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시스템으로, 20㎟~400㎟의 다양한 조사 유효 면적을 보인다. 이 역시 K3000처럼 다양한 제품군이 있다.

여섯 번째는 K5500 솔라 모듈 검사 시스템(Solar Module Inspection System)은 태양전지 모듈의 결함을 측정하는 장비로 불량 요소를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태양전지의 발광원리를 대면적 태양전지 모듈에 적용, 공정 중 발생하는 내부 결함을 검출함으로써 태양전지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최 부장은 “고객의 수요에 맞춰 박막형 태양전지 모듈 측정도 가능하게 설계됐다. 그리고 내장된 자동 검출 알고리듬은 자동화 생산 공정에서 여러 종류의 결함을 추출하고, 이미지를 분석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 일곱 번째는 T4000 유기 반도체 파라미터 측정 시스템(Organic Semicondutor Parameter Test System)으로, 그는 이 제품은 유기태양전지의 전하이동도를 확인하는 유동성(Mobility)을 측정할 수 있어 샘플의 기본 특성을 더 정확히 볼 수 있게끔 기능한다고 밝혔다.

▲ K3500은 태양전지의 불량을 추출하고 등급
을 분류할 수 있다.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측정 솔루션으로 활약할 것
디스플레이, 신재생에너지, LED, 배터리가 미래 전략사업으로 각광받음에 따라, 측정 분야도 높은 정확도, 정밀도를 갖춘 첨단 솔루션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최 부장은 “당사의 제품은 신뢰성과 효율성, 사용자 편의성 및 산업형 외관 디자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장비로 진화하고 있다. 당사는 품질과 효용성에 관한 책임있는 자세를 갖추고, 철저한 사후관리 및 고객 서비스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은 물론 국외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MINI INTERVIEW
동남아시아시장을 향한 측정 컨설팅 전문가, 맥사이언스
맥사이언스의 판매실적을 살펴보면,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기관에서 맥사이언스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K3000의 경우, 지난 5년간 200여대가 국내의 중앙 연구소, 기업 연구소, 대학 연구실, 방글라데시 국가 중앙 연구소에 판매됐으며, K3100은 국내시장, 방글라데시와 말레이시아 국립대학에 판매된 이력이 있다.

▲ K5500은 공정 중 발생하는 내부결함을 검출
함으로써 태양전지의 품질을 향상시킬수 있다.
특히 최 부장은 “K5500은 국내에서는 약 90%의 점유율을 보일 뿐만 아니라, 한화큐셀에 당사의 해당 모델 전량이 공급된 바 있다. 현재 국외에 위치한 한화큐셀의 중국 지사, 말레이시아 지사에 설치돼 사용 중”이라고 강조했다. K3000은 모의광원을 이용해 태양전지의 에너지 변환 효율을 측정하는 시스템이며, K3100과 K5500은 각각 단파장별 외부양자효율과 내부양자효율을, 모듈의 결함을 측정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최 부장은 맥사이언스의 국외시장 진출전략은 기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신규 창출 시장에 집중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언급했다. 즉, 경쟁기업이 진출한 유럽 및 미주시장이 아니라 동남아시아시장이 맥사이언스의 목표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당사는 단순한 제품 판매가 아닌, 측정에 대한 컨설팅을 주요 목표로 삼았다. 이를 통해 당사의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OLAR TODAY 지 준 영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