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드뮬러, Klippon Connect - A-시리즈
  • 월간 FA저널
  • 승인 2017.04.01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범용 제품군 및 응용 제품군 체제로 편성한 모듈형 단자대

[FA저널 SMART FACTORY 편집국] Klippon Connect 제품 브랜드로 바이드뮬러는 자사의 단자대 시리즈를 범용 제품군 및 응용 제품군 품목으로 구분했다.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최적의 제품이 결정되는 셈이다. 흔히 제품 표준화 덕분에 올바른 솔루션을 찾을 수 있으며 정교한 기능 중심의 범용 제품군을 구현하는 일도 가능하다. 이러한 제품군은 실용적인 제품 특성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올바른 구성부품 선택을 위해 해당 경우에 필요한 연결기술 및 기능에 주안점을 두게 된다. 제어전압 분배 및 신호 배선 등과 같이 자주 반복되는 응용분야의 경우 바이드뮬러는 이미 응용 제품군으로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응용부문에 고도의 초점을 맞춘 덕분에 이들 솔루션은 효율성 및 안전성 향상에 정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경제성 측면에서도 장점을 제공한다. 해당 제품과 응용부문이 1:1로 대응해 안성맞춤이라는 사실을 사용자가 확신할 수 있다.

Klippon Connect : 범용 제품군
정교한 기능중심의 Klippon Connect 범용 제품군은 실용적 제품 사양, 종합 서비스 및 응용분야 중심의 고객 상담을 포함해 적합한 솔루션을 표준화된 방식으로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내장형 푸셔(Pusher)를 적용한 Push-In 연결 시스템, 일관된 점퍼바, 효율적인 마커, 각 접점마다 동일한 규격의 점검 및 테스트 포인트와 아울러 모듈형 단자대를 위한 균형 장착 지지대 등이 포함된다.

Push-In 연결 기술은 안전한 배선 및 간편한 조작 환경을 제공한다. 도체가 멈출 때까지 클램핑 장치에 삽입하면 안전하게 밀폐된 연결 상태를 마련하게 된다. Push-In 테크놀로지를 적용할 경우 인장 클램프 시스템에 비해 설치작업을 최대 50% 빠르게 단축시킬 수 있다. 이 연결 시스템은 페룰 유무에 관계없이 경선 및 연선 도체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연선 도체도 별도의 공구를 사용할 필요 없이 푸셔를 간단히 눌러주면 연결이 가능하다. 접점을 개방하려면 간단히 푸셔를 눌러서 연결된 도체를 제거할 수 있다. 이때도 역시 별도의 공구는 불필요하다.

▲ 각 접점마다 일관된 점검 및 테스트 포인트를 구비하고 있다.
점퍼바 채널들이 내장돼 설치 유연성을 높이는 한편 배선 시간을 단축해준다. 모든 점퍼바는 해당 응용기기에 따라 간편하게 식별 및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마커 스트립으로 효과적인 단자대 라벨 표시가 보장된다. 아주 빠르게 마커를 생성해 스트립 형태로 부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각 접점마다 점검 및 테스트 포인트가 일관되게 마련돼 있다. 테스트 어댑터는 개별 구성이 가능해 제어 캐비닛 내부 유지보수 및 문제해결이 간소화된다. 이는 지정된 테스트 포인트에 플러그로 연결돼 컴퓨터 기반의 자동 검사를 수행할 수도 있다. 테스트 프로토콜은 적정 품질을 입증할 증거를 제공한다. 스프링 장전식 모듈형 단자대 장착 지지대는 단자 레일 규격차를 보완해준다. 이로써 모듈형 단자대 장착 및 제거 작업이 손쉽게 해결된다.

Klippon Connect : 반복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응용 제품군
제어 캐비닛 제품들은 개별적으로 구성 및 생산된다. 그러나 사실상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는 제어 캐비닛에서 반복 사용되는 부품을 필요로 하는 특정한 응용부문이 있다. 바이드뮬러는 이들 응용분야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들을 검토 및 개발했다. 이들 솔루션은 제품 기능들을 특정 방식으로 배열하거나 완전히 생략하는 까닭에 생산성 및 효율성, 그리고 안전성 향상에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반복적인 응용부문으로는 전류변환 및 변압기 배선, 제어 전압 분배, DCS 마샬링, 건물 설비 분배, 신호 배선, 전력 공급 및 배전, 그리고 차폐 및 접지 등을 꼽을 수 있다.

▲ AIO 이니시에이터-액추에이터 단자대는 이미 미래의 자동화 환경요건을
겨냥해 설계된 제품군이다.
신호 배선 응용부문
기계 및 설비 상의 작업공정 제어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이는 생산 공정 모니터링에 더 많은 센서가 투입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슬림형 패널에 각종 신호를 결합 및 구성하도록 보다 콤팩트한 소형 단자대가 추세적으로 더욱 필요한 셈이다. 종래의 배선 솔루션들에 비해 AIO 이니시에이터-액추에이터 단자대를 적용할 경우 불과 3.5 mm 폭 규격에 최대 4개의 상이한 전위로 배선 밀도를 높일 수 있다. 본 제품군은 3~4개의 도체 센서 또는 접지 도체 커넥터 유무를 불문하고 액추에이터 연결이 가능한 모듈형 단자대를 포함하고 있다. 페룰을 적용한 경선 및 전선은 Push-In 연결방식을 이용해 별도의 공구 없이 빠르고 안정적인 결선이 가능하다.

이 연결 시스템은 컬러 푸셔를 구비하고 있다. 전선 도체는 양극, 음극, 신호 또는 PE 등 각기 고유한 색상을 지니고 있다. 색상 구성이 부적절한 연결을 방지해 설치 및 유지보수 작업이 보다 효율적으로 설계됐다. 아울러 각 접점마다 점검 및 테스트 포인트가 마련돼 있다. 이로써 각 접점에서 다양한 전위 테스트 작업이 가능함에 따라 제어 캐비닛 내부 테스트 작업 속도가 대폭 향상된다.

▲ 추가 모듈 단자대는 2차 점퍼바 채널 상의 2차 점퍼바에 손쉽고 간편하게
삽입된다.
제어전압 분배 응용부문
제어 회로는 전원공급 장치에서 각종 다운스트림 전력 소비 장치로 전기 에너지를 분배한다. 이는 매우 한정된 공간 내에 아주 많은 수의 전선을 결선하는 일을 의미하며 실수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바이드뮬러가 출시한 AAP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적용할 경우 제어 전압 분배 목적으로 매우 명확하고 콤팩트한 설정이 가능하다. 모듈형 콘셉트는 각 기계 유형에 따른 개별적인 맞춤 구성이 가능하다. 표준화된 분전 단자대 설계와 심플한 단면 옵션은 단지 공간 절약에 그치지 않고 부정확한 배선도 미연에 방지한다.

가능한 교차 및 그룹형 두 가지 설정방식이 유연성을 높여준다. 교차형 설정의 경우 상이한 두 개의 전위가 단자 하나에 배치돼 종래의 설정방식에 비해 추가적인 공간 절약의 장점을 발휘한다. 한편 AAP 솔루션은 개별 접점 표시가 명확하고 번호가 지정된 까닭에 접점 할당이 분명하다. 이로써 유지보수 및 수정 작업이 훨씬 수월해진 셈이다.

구조화된 블록 솔루션은 동일한 규격의 모듈형 단자대 및 표준 액세서리 등과 빠르고 명확하게 결합될 수 있으며 모듈 방식의 시스템 덕분에 별도의 단자대 모듈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확장은 2차 점퍼바 채널에 대한 추가적인 점퍼바들을 수반한다. 색상 표시로 서로 다른 전위를 손쉽게 구별할 수 있다. 덕분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결선 오류가 예방된다. 경선 및 페룰을 적용한 전선을 별도의 도구 없이 빠르고, 안전하고, 확실하게 Push-In 커넥션 시스템에 장착할 수 있다.

▲ 신규 마커 스트립은 모듈형 단자대 스트립에 대한 효과적인 라벨 표시를
보장한다.
부하 모니터링 및 전위 배분을 하나의 일체형 솔루션으로
설치 시간 및 공간 절약이 가능하고 고장안전 및 유지보수 친화적 기능을 겸비한 제어전압 분배는 효율적인 기계 설비 운영에 있어 일종의 필수사항이다. maxGUARD 시스템의 출시로 전자 부하 모니터 출력부에 대해 전위 배분용 단자대는 이제 24V DC 제어전압 분배 솔루션에 하나로 통합된 필수 구성요소가 됐다.

부하 모니터링 및 전위 배분 기능이 새롭게 결합됨으로써 설치시간을 절약하고 고장에 대비한 안전성을 높이는 한편 터미널 레일상의 소요공간을 50%까지 절약하게 됐다. maxGuard 제어 전압 분배장치에는 지능형 제어, 검사 및 연결 구성요소들이 내장돼 있어 시운전 및 유지보수를 위해 모든 전압 전위 및 부하 회로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다.

바이드뮬러 제공

FA저널 SMART FACTORY 편집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