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교육과정 ‘Boots On The Roof’ 아마추어가 프로로 거듭나는 곳
  • SolarToday
  • 승인 2010.10.11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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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 헤르츠펠드(Martin Herzfeld)

부츠 온 더 루프의 계약 교육 강사(CTP)이자 전문가 팀의 일원인 필자는 2004년부터 주 인증 라이선스를 소지했으며, 저 전압 시스템 도급업자, 폴 설치 및 유지관리, 태양광 및 시굴 도급업자 라이선스와 함께 태양광 컨설턴트로 활동해왔다. 또한 거래 개선 협회에서 인증 받았으며 성공적인 공법들로 개인 컨설팅 업무 활동을 할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다.

 

 

부츠 온 더 루프(BOTR)의 탄생

점증하는 친환경 경제상황으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이론과 적용에 능숙할 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의 실제적이고 비용 절감적인 설계·판매·설치 능력을 갖춘 수준 높은 친환경 인력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는 상황이다. 부츠 온 더 루프는 세계 기후변화라는 위기에 실질적으로 대처할만한 중요한 활동을 하면서, 모교인 유니테크(Unitek)에 새로운 차원의 발전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탄생시키고자 하는 염원에서 탄생했다. 노련한 교육자들과 산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유니테크는 1992년 이래로 지식전수산업에 종사해왔다. 따라서 자체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시키려는 사람들을 돕는 방향으로 오랜 교육경험과 산업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가까운 장래에 많은 사람들은 거의 100%에 가깝게 재생이 가능한 전력을 생산하는 태양광에너지 시스템 설치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태양광에너지는 다양한 상황에서 10% 이상의 내부 회수율을 가진 현명한 투자이다. 부츠 온 더 루프는 이러한 가치를 홍보하고 수요를 충족할 신재생에너지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아름답고도 추한 PV

역설적이게도 PV 시스템은 아름다움과 동시에 ‘추한’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름답다는 것은 깔끔한 전문적 솜씨에서 비롯되는 기능적인 디자인과 시스템의 외형적 아름다움 때문에 나온 말이지만(전국 전기 계약자 연합 2006년 좋은 기술 및 전기 계약의 표준 실무에서 잘 요약된 바와 같이), ‘흉한 전기 참고서’에 의하면 PV 시스템은 그 형태가 추하거나 흉한 모양을 하고 있다고 기술한다(이 참고서는 전류·전압·전력·최고의 실무 기초를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PV 시스템의 교류(AC)와 직류(DC) 전류에서의 전력 감소와 전압 한계를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텍스트).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배우고 있는 것을 적용하는 실제 경험을 만들어 주기 위해 부츠 온 더 루프에서는 학생들의 직접 실험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교류와 직류 연결 단절 시스템 지상 전도체와 장비 지상 전도체를 발견하는 학생들.  부츠 온 더 루프에서 전기 기사는 장비 지상 전도체에서 음전기로 측정해 지상 오류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을 교육받는다.

 

 

시스템을 완성하는 옥상 구조물에 레일을 부착하는 학생들. 교사들은 학생들이 잘못 설치하는 것을 몸으로 체험하게 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몸으로 체험하는 살아있는 PV 교육 과정

흔히 직접 손으로 해보는 훈련과정에서 학생들만이 많은 재미와 흥미를 느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사들은 실제로 훈련과정을 통해 학생들만큼이나 큰 재미를 느낀다고 말한다. 특히 이론적인 지식이 실험을 통해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모습을 볼 때 교사들은 학생들의 배워가는 과정을 확인하면서 큰 희열을 느낀다.

학생들의 첫 번째 직접 실험연습 전에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모듈이 똑바로 되어있는지, 접합 박스는 제 위치에 있는지, 전도체가 안전한지 확인할 것을 당부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라고 말한다. 일단 교사들은 연구실에서 학생들을 그룹별로 분리시킨다. 각 그룹은 옥상 탑재형 설비를 만들고 그 설비에 모듈을 고정시킨다. 탁자에는 줄자와 계량기가 있는데 이는 적절한 연결과 위치 선정을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인 경우 학생들은 위에서 말한 설비를 만들고 그 위에 모듈을 고정시키는 작업을 빠른 시간 안에 완료한다. 만드는 과정에서 접합박스는 레일 아래 위치하고 이를 통해 전도체를 확보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지지대를 확보하는 것도 어렵다. 그 결과 모듈은 레일 위에서 고르지 않고 학생들은 ‘잘못 설치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몸으로 체험하게 된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고칠 수 있는지 스스로 해결하게 된다. 옛 속담처럼 실수가 최고의 스승이 되는 순간이다.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설치하고 있는 모습을 보는 순간 학생들을 중단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두고 보면서 학생들 스스로 문제점이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경험 미숙이나 불충분한 준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말하자면 연구실은 이러한 종류의 교훈을 배우는 가장 적합한 장소인 셈이다. 왜냐하면 학생들은 시간소요나 자원낭비 면에서 비용 걱정 없이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자유가 부여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잘못 실행한 결과를 직접 경험하면서 제대로 실행하는 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교사들과의 약간의 토론 후에 두 번째로 학생들은 줄자를 들고 모듈 설치를 시작한다. 이번에는 훌륭한 솜씨와 기술을 연습하고 전도체를 지탱하는 방법을 배워 외적인 형태를 고려하고 클립을 설치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 후에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결함이 있는 모듈을 확인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어레이에서 결함 있는 모듈을 제거하는 방법을 시연하며 멀티 미터를 사용해 설치하기 전에 모듈을 검사하는 방법과 절차를 가르친다. 그런 다음에 교사와 학생은 논의를 계속하고 PV 시스템 설치를 연습한다. 이곳의 학생 중 한명은 “이제 우리가 왜 학생이고, 당신들이 왜 선생님인지 잘 알 것 같다”며 수업에 대한 감상을 전했다.

 

 

태양광 모듈로 연속 나열과 병렬 구조를 연구하는 중. 학생들은 직접 손으로 해보는 훈련과정을 통해 이론적인 지식이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모습을 보며 큰 희열을 느낀다.


효과적인 교육 환경 개발에 주력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위한 최고의 연습과 준비를 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교육환경 개발에 항상 주력하고 있다. 이런 식의 노력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수요를 충족하는 ‘수준 높은 전문가들’을 양산해내고 있다. 이는 ‘전국 전기 코드 지침 100’에 잘 설명되어 있다.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사들은 “일단 어떤 것을 알고 나면 그것을 모르는 것을 상상하기는 어렵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2006년 12월)에서 관찰한 바와 같다”고 설명하며, “그래서 우리는 다양한 부품들과 구성 요소들을 설명하기 위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와 지도를 제공해 교육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이렇게 습득한 정보를 기초로 이용해 그 다음에는 경험에 입각한 훈련이라는 교육방식을 활용한다. 학생들에게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학생들이 직접 그 과제를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것. 이러한 훈련 방식은 성공을 위한 논리적인 단계들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반복적이고 일관된 미래의 성공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부츠 온 더 루프의 기본 철학과 성장

처음 부츠 온 더 루프는 옥상의 태양광 시스템 설치 능력을 갖춘 인력의 배출이라는 목표로 시작되었지만 창립 이래 지금까지 교육영역을 확대해 친환경에너지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의 더욱 광범위한 스펙트럼으로 훈련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현재 대규모 지상 탑재형 태양광 어레이를 설치하면서 지상 설치물에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부츠 온 더 루프의 학생들 중 약 30%가 국제사회에서 기술과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이와 같은 대규모 상업 시스템에 전념하고 있다. 학생들 중 약 25%는 라이선스를 얻은 계약자이고, 학생들 중의 약 50%는 자신들의 진로를 바꾸고 있다.

부츠 온 더 루프는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이며 공정거래협회의 승인을 받았다. 신재생에너지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이 분야에서 전문가 과정을 이수할 수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들은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가 주어진다. 졸업을 할 때 학생들은 유사한 관심영역을 갖고 있는 다른 전문가들의 수요를 충족할 기회가 주어지고 자신의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파트너십을 형성할 수도 있으며, 부츠 온 더 루프 커뮤니티의 일원이 될 수도 있다. 여기에는 점차 그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졸업생 네트워크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부츠 온 더 루프의 졸업생 네트워크 커뮤니티(BANC)는 비즈니스 인맥 강화를 촉진하는 웹 포털이다. 부츠 온 더 루프는 또한 인력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커리어 서비스를 포함해 졸업 후의 인력을 대규모로 제공한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일자리를 찾거나 창업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신재생에너지는 지난 십년간 잃어버린 일자리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판매와 마케팅에 주력했다면 그 사람은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도급업자들과 사업 동반자 관계를 형성해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전문기술을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캘리포니아에서 어떤 학생은 주택 계량 판매원(라이선스가 있는 도급업자가 도급업자의 사무실 밖에서 공사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고용하고 있는 사람)으로 고용될 수도 있고, 혹은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도급업자와 공동 작업해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을 판매할 수도 있다. 또한 주택 계량을 위해 협상하거나 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다. 이것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육이 졸업생들에게 제공하는 많은 기회 중 하나일 뿐이다.

학생이 어떤 출신 배경을 갖고 있든 상관없이 부츠 온 더 루프는 젊은 태양광 전문가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며, 다른 직업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이 산업에 대한 훈련과 기술연마를 통해 진로 변경을 가능하게 한다.

 

솔린드라에서 제작한 특수한 모듈을 설치하는 학생들.  부츠 온 더 루프는 협력사 솔린드라를 위한 독점적이면서 전 세계적인 훈련 기관이다.


비범한 기술의 조합

최근엔 다양한 학생들이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최근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뿐만 아니라,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전기기사, 배관공, 혹은 건설사 소유주들이 이 교육과정에 참여해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과 지식을 익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나 가끔 전혀 다른 이력과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육 과정에 참여하기도 한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일을 할 것이라고는 쉽게 상상하지 못할 정도의 특이한 직업이나 이력,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이곳의 교육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다. 다음 이야기의 주인공이 그 한 예이다.

얼마 전 경험 많은 한 의료계 종사자가 부츠 온 더 루프의 ‘신재생에너지 석사 인증 과정’에 등록한 바 있다. 수업 첫날, 그는 의료 교육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전혀 새로운 정보의 홍수에 많이 겁을 먹고 있는 것 같았다. 기본적으로 그는 새로운 언어를 배워야 했고 새로운 핵심 단어들과 친숙해져야 했다. 이러한 상황은 그를 압도하기에 충분했다. 부츠 온 더 루프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존재하는 이러한 공포를 피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데 중점을 두며, 학생들에게 맞는 최고의 교육 훈련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한다. 다시 말하면 유사한 이전의 경우와 다른 학생들의 훈련 경험을 토대로 학생들을 개별 지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숙련된 교사들과 함께 한 두 번째 수업 날 이 의료계 종사자인 학생은 편안함을 느끼고 교육 과정의 콘셉트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1대 1 훈련시간을 통해 그는 PV를 배우는 것에 대해 새롭게 발견한 확신을 모두에게 보여주었다. 특히 그는 전압(V)과 전류(I)를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또한 전류는 태양빛에 정비례하며 전압은 주로 온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이해했고, 이를 심장 쇼크 경로와 연결시킬 줄도 알았다. 본질적으로 이 학생은 전기는 PV와 태양광의 요인이며, 줄(J)의 이해와 함께 와트(W)의 개념도 유추할 수 있었다.

이제 이야기는 그 수준보다 훨씬 더 진전된다. ‘신재생에너지 석사 인증 과정’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이 학생은 안전 설치와 어레이의 실제적인 보호장치에 대해 의료계 종사자로서 습득한 자신의 기술을 재 적용하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모듈이 태양광이 오는 쪽으로 직접적으로 기울어지면 그는 전압과 모듈의 전류에 기초해 장애가 발생할 것임을 알 수 있었다.

‘학생이 준비되었을 때 선생이 나타난다’는 옛 속담이 있다. 이때 ‘선생’은 반드시 사람일 필요는 없다. 선생은 때로는 사물의 진리나 이치를 깨닫는 순간이 될 수도 있다. 바로 그 순간에 이 학생은 충분한 자격을 갖춘 신재생에너지 전문가가 되는 여행을 시작했다.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사들은 “수준 높은 이론교육과 실무 교육을 통해 우리의 모든 학생들이 신재생에너지 전문가가 되는 이러한 깨달음과 배움의 순간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츠 온 더 루츠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이라고 말했다.

 

상황과 때에 적절한 취급 기술을 배우는 학생들.  태양광 아래에서 작업 시 신체 보호 장비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친환경 비즈니스를 위한 굳건한 토대 구축

부츠 온 더 루프에서는 설치 전문가 양성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다양한 직업 선택이 가능하도록 굳건한 토대를 제공한다. 이러한 직업에는 빌딩 건축 도급업자, 배관공, 전기 기사 등이 있다.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사들은 태양광 사업을 학생들 자신의 사업으로 만들 수 있는 지식을 전수해주고 있다. 학생들은 경쟁력을 갖춘 입찰제안서를 준비하면서 전문가들의 어깨너머로 배우고 수많은 설치 시범을 보면서 경험을 쌓는다. 학생들은 기술적인 문제와 실제 현실에서의 고장 수리에 대한 학습을 할 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의 비즈니스 목적에 대한 지식을 늘려가는 것이다. 이곳의 학생들은 핵심적인 공식을 배울 뿐만 아니라 제품 선택에서 모듈과 인버터 생산업체들을 파악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 그리고 최고의 훈련을 통해 120% 이상의 시스템 판매를 통해 판매 전문가가 양성되는 것이다. 다음의 이야기는 이 점을 잘 보여준다.

이번의 이야기는 한 전기기사와 직류의 지상 오류를 식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대부분의 전기기사들은 실내에서 교류 전기로 작업한다. 그리고 옥외에서 직류 전기로 작업하는 것은 상당히 다른 문제이다. 때문에 문제 식별 기술 또한 다르다. 예를 들면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육과 훈련에서 전기 기사는 장비 스트링의 양전기를 측정하거나 장비 지상 전도체에서 음전기로 측정해 지상 오류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을 교육받는다. 또한 개방형 회로에서 전압에 근거해 모듈의 수를 세거나 전압 변경 요인 중 온도 계수를 계산해 지상 오류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을 교육 받는다. 이것은 전기기사가 훈련 받는 몇 가지 기술들 중 단지 하나에 불과하다. 그리고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과정이 교류 전기보다 더 간단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물론 이 전기 기사가 부츠 온 더 루프를 졸업할 때는 기술 습득 수준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었다.

또한 매일 부츠 온 더 루프 캠퍼스에 아침 7시 30분에 도착했던 학생의 이야기가 있다. 제공된 자료와 텍스트를 읽은 후에 학생들은 보다 심층적인 이해력을 갖게 되고, 수업 중 그리고 실험 중에 논의한 정보들을 흡수할 준비가 갖추어진다(학생들은 수업 시작 전에 책을 받을 수도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등록 담당자와 접촉한다). 지금 이야기되고 있는 이 학생은 진로를 변경 중에 있었고, 아침 일찍 등교해 수업 전에 여러 질문을 해서 답을 얻곤 했다. 학생들과 교사가 공유한 한 가지 공식은 위치와 절연처리에 기초해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태양광 모듈의 수를 계산하는 방식이었다. 그리고 이 학생은 판매와 마케팅 분야의 경험을 살려 태양광 시스템 설치물의 가치문제에 대한 대략적인 추정치를 신속하게 계산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기본적인 연산기능, 특히 나누기(÷)와 이퀄(=) 키만을 이용해 에너지 요구에 필요한 모듈의 수를 대략적으로 추정했다. 이는 과거의 종이테이프 계산기로 신속하게 계산했던 회계원과 비슷한 모습이었다.

전기 기사들은 부츠 온 더 루프에서 기존의 지식과 경험에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추가한다. 그리고 영업과 마케팅 같은 다른 분야 출신의 많은 친환경에너지 아마추어 및 열광적인 지지자들이 기술을 습득해 귀중한 전문가로 거듭난다. 부츠 온 더 루프의 학생들은 신재생에너지로 진로를 바꾸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들의 분야에서 이미 습득한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을 거의 무리 없이 이 새로운 분야의 기술과 경험에 결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과거의 직업에서 배운 기술을 현재 하려고 하는 일과 쉽게 접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교육 특징

부츠 온 더 루프의 교육은 매우 독특하다. 왜냐하면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의 설계와 설치에 초점을 맞출 뿐만 아니라 재정적인 문제도 고려하고 마케팅과 판매, 비즈니스 경영에서 수입과 지출 이 모든 것을 고려하고, 다른 산업 출신의 전문가들이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쉽게 옮겨가도록 도와주며, 과거의 직업에서 그들이 습득한 지식이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새로운 지식과 접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면, 부츠 온 더 루프의 PV 교육 과정을 이수한 후에 학생은 인센티브가 있는 태양광 전력 시스템 구매를 진행할 수도 있고, 공공설비기관에 태양광에너지를 판매하는 쪽으로 갈 수도 있고, 전력 구매 계약과 태양광 임대와 더불어 PV 시스템의 소매나 도매, 혹은 자금 투자 쪽으로 진로를 정할 수도 있다.

부츠 온 더 루프의 학생이라면 누구나 태양광 소매업자가 될 수도 있고, 태양광 통합업체가 되거나 태양광 설치를 배울 수도 있다. 또한 태양광 컨설턴트로 전문가가 될 수도 있으며, 태양광 지도자가 되거나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도급업자가 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도급업자와 사업 동반자 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고, 프로젝트 관리와 리베이트를 관리할 수도 있다. 매우 현실적인 의미에서 1,000W/㎡ 이상에서 한계는 없다고 할 수 있다.


부츠 온 더 루프에서 미래를 개척하다

기본적으로 이곳 부츠 온 더 루프의 학생들은 자신들의 직업과 미래의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한 발을 내딛기 전에 완벽한 준비단계를 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을 이수한다. 태양광 전기의 밝은 미래와 가능성을 한 눈에 확인한 그들은 지금 여러 기회들이 자신들의 손 안에 있음을 실감한다. 학생들은 이제 알고 있고 이렇게 알기 때문에 보다 밝고, 보다 좋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과감한 선택을 했다.

지혜는 유산으로 받은 재산만큼이나 값지고, 태양은 보는 자에게 힘을 준다.

 

 

 

 

 

본 기사는 미디어그룹 인포더에서 발행하는 글로벌 PV 매거진 Monthly INTER PV(영문) 내용을 게재한 것입니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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