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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차이나 초대 CEO에는 그룹 경영기획실장을 지낸 금춘수 사장이 임명됐다. 조직은 제조·무역 부문, 금융 부문, 유통·레저 부문 등 3개 사업조직을 기본 체제로 하며, 경영관리 부문이 CEO의 스텝 부서 역할을 한다. 전체 인원은 현지 채용 인력을 포함해 50여명 규모로 꾸려진다.
한화그룹은 2010년 말 현재 상하이에 본사를 둔 한화솔라원, 닝보의 한화케미칼 PVC 공장 등 9개 중국 현지법인과 10개의 지사를 통해 2조원이 넘는 매출(19억6,000만달러)을 기록하고 있다. 종사하고 있는 임직원수만 1만5,000여명에 이른다.
한화그룹은 이와 같은 중국 현지 진출 계열사들에 대한 효과적인 사업조정뿐만 아니라 중국 중앙정부와의 원활한 관계 구축 등 전략적 사항을 고려해 한화차이나의 본사를 베이징으로 결정했다.
한화차이나는 앞으로 경쟁력 있는 신규사업 발굴 및 추진, 현지화된 경영, 그리고 계열사간 시너지 제고 및 효율성 추구를 통해 중국 내에서 한화그룹의 실질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나간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한화차이나는 향후 계열사들의 진출에 맞춰 필요에 따라 중국 각 지역에 지부를 설치하면서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법인으로의 전환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국 내 주요 도시에 그룹 사옥 신축 또는 매입을 검토하고 있다.
현지화된 경영을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중국 정부가 국토 균형 발전 및 지속성장을 위해 추진 중인 ‘서부대개발’ 사업과의 연계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광서자치구, 섬서성, 내몽고 등 서부지역 투자 중점지역을 이미 선정해 그룹 연관사업 및 신규사업 투자를 검토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도시에 대한 백화점 진출 타당성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기존 추진 중인 사업도 한화차이나 설립을 계기로 더욱 박차를 가한다.
우선 제조·무역 부문에서는 그룹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사업인 태양광사업의 중국 내 신규 투자를 검토한다. 화학, 무역 등 기존 사업과 관련한 신규사업 개발도 적극 추진한다. 현재 태양광 사업을 맡고 있는 한화솔라원은 올해 말까지 치둥 공장의 생산능력을 태양전지 1.3GW, 모듈 1.5 GW까지 확대하기 위한 증설작업이 한창이며, 난퉁에는 2012년 말까지 1GW의 태양전지와 모듈 생산설비를 새로 갖춘다는 계획이다. 한화케미칼의 경우 올해 초 본격 가동을 시작한 30만톤 규모의 닝보 PVC 공장을 2015년까지 50만톤으로 증설할 계획이다.
한화그룹은 이와 같은 한화차이나의 현지 토착화 경영을 통해 신규사업도 적극 개발함으로써 오는 2020년에는 중국 현지 매출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해 중국에서 제2의 창업을 이룬다는 전략이다.
김승연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 “앞으로의 10년이 한화의 글로벌 선진화를 이룩할 중차대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 “국내외 주요 사업부문이 해외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과 글로벌 위상을 갖출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특히 “최근 그룹의 사업이 활발한 중국 지역 사업장에서는 더 큰 관심과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며 중국 지역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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