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프로젝트 지원 위한 다양한 정부 정책 필요
수출입은행에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을 담당하는 미래산업금융부 미래산업팀 양현식 차장은 “수출입은행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지원을 위해 수은 일반 금융 대비 우대금리 제공, 대출한도 확대 등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해외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서는 금융자문→이행보증(입찰/EPC 수주)→제작 금융(기자재 제작)→프로젝트 파이낸싱(PF) 금융(시공)에 이르는 프로젝트 단계에 맞춰 일괄 지원이 가능한 금융 패키지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양 차장은 “많은 태양광 기업들이 해외 태양광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추진하고 있으나, PF 사업은 리스크 분담장치 마련 등 초기 사업 스트럭처링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각종 컨설턴트 고용 선임 등 간접비용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거래 초기부터 은행과 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망 좋은 태양광산업 갈수록 힘들어지는 태양광 업계
산업투자조사실 강정화 박사는 태양광산업의 경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는 좋은 투자처가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태양광 관련 업계에 있어 금융 조달은 더욱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의 태양광 사업은 단지 물건만 팔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20년 이상의 운영 사업 및 발전사업으로까지 진행되고 있다”면서, “따라서 제조 메이커들이 발전사업자의 요구까지 맞춰야 하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어, 중소기업에겐 더욱 힘든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테면, 납품 계약을 위해 금융 조달을 요구한다든지 혹은 프로젝트 계약을 따와야 하는 상황이 최근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강 박사는 “결국 금융 조달 능력이 업체의 경쟁력이 되는 시기가 왔다”고 표현했다.
더욱이, 해외 시장에서도 설치 실적 및 운영 기간 등을 이유로 국내산 모듈로는 현지에서 PF를 하지 못하게 되는 일도 빈번하다는 설명이다. 양 차장은 “해외 시장 내 프로젝트가 매우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대부분 유럽 및 중국 메이커들의 경쟁력이 훨씬 높기 때문에 국내 브랜드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밝혔다. 설사 국내 업체가 참여한다고 하더라도 EPC 하청으로만 참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양 차장은 “최근 FIT 도입으로 인해 일본 시장이 뜨면서 국내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긴 하지만, 일본의 경우 자국 자체 브랜드가 워낙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데다, 국내산 모듈은 중국 모듈보다 인지도도 낮고 상당히 저평가되고 있다”며, 국내 제조업체들의 어려움은 쉽게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금공제제도 및 기금 마련 등 적극적인 정부 지원책 필요
이처럼 제조업체들에게까지 자금 조달 능력을 요구하는 시기가 왔지만, 현실적으로 이를 감당할 수 있는 국내 태양광 업체는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국내 태양광 업계의 경우 재정이 안정화돼 있지 않은 영세한 중소기업들이 대부분인 탓에, 금융기관에서 자금을 조달하기가 쉽지 않은 까닭이다.
이와 관련해 적극적인 금융 지원을 요구하는 업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태양광 사업이 좋은 투자처임은 분명히 인식하고 있어도 업계의 재정 불안정 등 때문에 무작정 리스크를 떠안으면서까지 투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지금은 적극적인 정부 정책 지원이 더욱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와 관련해 강 박사는 “미국의 경우 세금공제제도가 있어, 대기업들이 세금 공제는 물론 친환경 기업의 이미지를 쌓기 위해 태양광산업에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면서, “국내도 이 같은 세금공제제도를 도입하면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태양광산업에 투자하는 건수가 늘어나 결국 전반적인 태양광 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강 박사는 RPS 의무공급량을 충당하지 못한 발전자회사들의 과징금을 신재생에너지 해외 진출 기금으로 조성하는 것도 국내 태양광 업체의 해외 진출을 위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과징금을 정책기금으로 조성하게 된다면, 신용도가 부족해 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겪는 업체에도 지원이 가능할 뿐 아니라, 그들이 해외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까지 충분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박사는 이 경우 제조업체 단독으로 진행하기보다는 국내 발전자회사와 금융기관이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외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진출하면 좋은 선례를 많이 남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물론 이처럼 발전회사와 제조회사, 금융기관을 한 세트로 묶어 컨소시엄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부기관의 조율 및 조정이 꼭 필요하기에, 정부의 컨트롤 타워 역할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만약 정부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준다면, 발전자회사들도 국내 태양광 업체 및 금융기관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외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외 발전 프로젝트에 사활 걸어야
“산업 성장률이 5%가 넘는 산업이 별로 없는데, 태양광은 성장률이 그 이상이 되는 매우 고성장 산업 중 하나다. 태양광산업은 올해 30%, 내년은 20%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더욱이 국내 업체들이 놓쳐서는 안 될 중요 사업이라 할 수 있겠다.”
강 박사는 에너지 시장 자체가 워낙 큰 사업인 데다, 태양광이 주 전원이 되기는 힘들겠지만 전 세계적으로 가정용 시장만 활성화되면 그 시장의 규모는 지금의 가전용 텔레비전 시장보다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더욱이 언젠가는 정수기처럼 대여 사업 모델 등과 같은 틈새시장도 창출되며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렇기에 국내 업체들도 태양광산업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활성화시키되, 사업 전략은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다. 제품 판매에만 집중하기보다는 환경 변화에 발맞춰 발전사업, 특히 해외 프로젝트 사업에도 과감히 뛰어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의 금융 정책 지원 역시 해외 프로젝트 활성화에 맞춰, 수출 금융은 물론 해외 발전단지 건설에 필요한 금융 지원이 한층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강 박사는 만약 이것이 불가능하면 향후 국내 태양광 업체들의 생존이 어려울 것이라는 극단적인 전망까지 내놨다. 양 차장도 “국내 시장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해외 진출이 전제가 돼야 한다”며 의견을 같이 했다.
해외 진출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두 사람 모두 ‘실적 경험’을 꼽았는데, 양 차장은 “PF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주의 능력”이라며, “지금 국내 업체들의 상황상 우선은 EPC 하청을 통해서라도 경험을 되도록 많이 쌓아나갈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몇 년 후에는 국내 기업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해외 프로젝트가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SOLAR TODAY 김 미 선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